기이현상청 사건일지 안전가옥 오리지널 18
이산화 지음 / 안전가옥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 서: 기이현상청 사건일지

저 자: 이산화

출판사:안전가옥

 

 

 

[행정안내] 금일 오전 11시경에 조사 목적 방문 예정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기이현상청.

-본문 중-

 

 

살다보면 기이한 일이 일어났다는 말을 하는 데 이는 그저 믿을 수 없는 일상을 의미한다. 크게 어떤 사건이 아닌 소소한 일상..하지만, 누군가에겐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 한동안 tv프로에서 믿을 수 없는 이야기들을 소개하는 채널이 있었다. 흔히 일어나지 않는 것이니 정말인가..라는 의구심만 가지고 볼 뿐 이었다. 그리고 그렇게 잊었는데 오늘 [기이현상청 사건일지]를 읽게 되면서 예전에 봤던 영상매체가 떠오르게 되었다. 소설은 무겁거나 복잡한 내용으로 흘러가지 않는다. 오히려 독자가 읽을 때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게 , 또 국내 요괴를 살짝 등장시키면서 흥미를 떨어뜨리지 않게 이어진다.

 

 

소설은 5편의 단편으로 되어있지만 각각 등장한 기이현상청 직원이 다른 단편에서도 등장하니 굳이 별도의 내용으로 볼 필요는 없다. 극소수만 알고 있고 정부에서도 비밀리에 조직적으로 움직이는 기이현상청. 이는 역시 공무원으로 볼 수도 있고, 전국 각지에서 이상하게 '기'로 발산된 것이 있다면 이들이 나서서 사건의 진상을 밝혀낸다. 인간 뿐만 아니라 유령과 요괴 등이 같이 살고 있는 대한민국 땅에선 기이한 일들이 종종 일어나는 이야기로 첫번째는 노을빛을 내기 위해 미세먼지를 계속 대기중에 유입한 사건, 가짜를 만드는 정령과 진짜를 구분하는 정령이 만들어낸 '초쿄바 아이스크림' 사건, 일루미나티가 만들어 낸 인간에게는 위험한 환각제를 섞은 삼각김밥, 죽은자를 다시 살린다는 '마그눔 오푸스, 마지막으로 세종대왕의 혼이 경복궁을 점령한 사건이다.


읽다보면 웃음이 나오기도 하는데 요괴에 대해서 잘 모르지만 다른 책에서 어둑시니에 대해 알았다. 마그눔 오푸스에서 등장한 어둑시니는 어두운 존재가 아닌 한국 10대 청소년으로 활발한 모습이라 어둑시니의 존재가 정확히 어떤 모습인지 별도로 찾아보고 싶었다. 하여튼, 인간이 아닌 존재들이 인간처럼 살아가기 위해선 정부에서 주는 민증이 꼭 필요했다. 초반에는 그저 기이한 현상을 해결하는 것으로 알았는 데 인간이 아닌 요괴와 유령 에게 임무를 주어 기이현상청의 하청업체로 있다는 발상이 새로웠다.

 

누구나 항상 위대한 업적을 이루어야만 한단 법도 없다.

때로는 누가 알아주지도 않는 자질구레한 서류 작업부터

끝내야 할 때도 법이라 생각하며, 송영은 키보드를 향해

가만히 손을 뻗었다.

-본문 중-

 

소수의 사람들만 알고 있는 기이현상청 여기에 일반인과 인간이 아닌 존재들과 함께 섞어 사건을 해결하는 모습은 서로를 이해할 수 없는 존재인듯 하지만 그렇지 않음을 보여주었다. 딱히 어떤 것을 기대하고 읽었던 것은 아니지만 책을 읽으면서 픽션이지만 이런 발상으로 소설을 쓴 것에 놀라웠다. 특히, 어둑시니가 10대 청소년으로 등장한 [마그눔 오푸스]는 유령 상사인 오용수와 티격 거리는 모습에 정겨움이 느꼈고, 유일하게 인간인 직원인 송영의 모습이 이들과 너무 잘 어울려서 별도의 책으로 출간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