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크 머리를 한 여자
스티븐 그레이엄 존스 지음, 이지민 옮김 / 혜움이음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 서: 엘크 머리르 한 여자

저 자: 스티븐 그레이엄 존스

출판사: 혜움이음

 

어린 엘크에 대한 그의 기억, 그 엘크에 대한 죄책감, 그 에크는 그걸 밧줄 삼아 그에게로 돌아온 거다.  엘크가 게이브나 케스가 아니라 루이스부터 시작한 이유다.

-본문 중 -

 

북아메키라 원주민을 소재로 한 영화나 드라마는 사실 무거운 소재가 대부분으로 영미권 문화와 달리 흥미 위주로 만난 적이 없다. 아마 이 점이 더 이 책을 읽는 데 한층 더 무겁게 다가온 이유 중 하나다. 표지와 소개글을 보면서 공포물로 생각을 하고 읽었지만 공포를 넘는 분위기와 단순히 인간에게 보여주는 두려움이 아닌 생명에 대한 경외와 생명을 향한 복수가 소설 전체를 무겁게 했다. 또한, 빠른 전개도 그렇다고 느린 문장도 아닌데 등장 인물의 주위에서 일어나는 상황들을 작가의 문체를 통해 현재 자신들이 살고 있는 삶을 보여주고 서서히 무너지는 모습을 고스란히 설명을 해준다.

 

 

여기에 등장하는 네 명의 인물인 리키, 루이스, 게이브, 캐스는 인디언으로 인디언 자치 구역에서 살고 있는 설정이 더욱더 이들의 삶을 옭아매고 있다. 하지만, 소년들은 소년이었을 때 그저 좋았다. 언제 사냥터를 갈지 .. 왠지 사춘기 소년들이 가지는 그런 마음이었을 테다 그리고 그런 마음으로 사냥터를 나서지만 가서는 안되는 구역으로 트럭을 몰고 소년들은 호기심을 충전하면서 달렸다. 그 이후의 삶이 어떻게 달라질지 모른체 말이다.



네 명 중 리키가 먼저 죽었다. '인디언 남성이 술집 밖에서 몸 싸움하다 사망'했다는 기사 한 줄만이 그 날의 진실인 것처럼 실렸다. 하지만, 리키가 본 것은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존재들이 자신의 눈 앞에 나타났었다. 그리고 이어, 인디언 자치 구역을 떠나 백인 여성과 결혼한 루이스의 이야기를 보여준다. 자신을 온전히 받아준 아내 페타...그러나 그녀에게 유일하게 말하지 못한 어릴 적 한 이야기가 여전히 남아있는 데 이것을 직장 동료이면서 인디언인 세이니 에게 고백을 하게 되면서 어쩔 수 없이 페타에게 10년 전 친구들과 같이 사냥을 나갔던 이야기를 말한다.

 

 

 

엘크를 사냥했던 10년 전 그날 그 장소에 어린 엘크가 있지 말았어야 했는데 그 장소에 있었고 그날, 루이스의 손에 의해 어린 엘크는 새끼를 가진 채로 생명이 꺼졌다. 그런데 그 존재가 10년이 지난 후에 이들 앞에(?) 나타났고 서서히 이들을 공포로 몰아넣기 시작한다. 초반 리키의 죽음을 보면서 단순히 이들이 어릴 적 했던 사냥이 트라우라로 남았다고만 생각을 했었다. 루이스 역시 리키의 죽음 이후 엘크 머리를 한 여자를 본 거 같은 환상이 시작되고 그 광기에 휩쓸려 결국 살인까지 했다라고 생각을 했지만 소설은또 다른 존재를 보여주면서 내 생각과 전혀 다른 방향으로 달리기 시작했다.

 

이제 한 명 남았다. 해치지 않겠다고 방금 약속한 한 명.

새끼를 죽이는 건 최악 중의 최악이다.

하지만 약속을 깨는 건 정말로 아무것도 아니다.

-본문 중-

 

네 소년들의 삶은 사는 동안 자신들의 정체성를 만들어야 했고 동시에 깊은 죄책감에서 벗어나려고 했었다. 인디언으로 차별을 받을 수밖에 없는 현실과 그들 조상 대대로 해오던 전통 사냥... 좋은 인디언이 되기 위한 게 무엇인지 등 책은 한 가지가 아닌 여러가지를 동시에 보여주고 있다. 여기에, 세대에 걸친 복수를 보여주는 장면과 인디언이이라는 이유로 뛰어난 농구 선수가 될 수 있지만 쉽지 않는 게이브의 딸인 데노라의 등장은 아버지 세대에 있던 죽음의 연결 고리를 끊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인디언의 정체성과 앞으로의 삶에 대한 희망을 나타내는 존재로 보여주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엘크 머리를 한 여자]는 내면에서 일어나는 불안을 현실과 환상을 통해 공포로 보여준 소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