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문장의 힘 - 그 장면은 진부하다 내 글이 작품이 되는 법
샌드라 거스 지음, 지여울 옮김 / 윌북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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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서: 첫 문장의 힘

저 자: 샌드라 거스

출판사: 윌북

 

인간은 본질적으로 호기심의 동물이다.

 

소설을 읽다보면 어느 순간 의식하지 못한채 긴장감을 갖고 읽는 경우가 있다. 대부분, 장르소설이지만 초반 어떤 문장으로 시작하느냐에 따라 독자들은 한순간에 읽었다고 하고 때론 지루하다는 느낌을 받는다고 한다. 작가 입장에선 물론 전자와 같은 평을 듣고 싶어한다. 그러나, 누구나 이렇게 쓸 수 없다는 것이다. 그동안 글쓰기 관련 책이 출간이 되었고 읽었다. 이들의 공통점은 '호기심'이며 이를 어떤 순간에 독자에게 보여주느냐에 따라 그 책의 평가는 달라진다.

 

 

오늘 만난 [첫 문장의 힘]은 글쓰기 시리즈로 그 중 한권의 도서다. 소설이든 홍보용이든 저자는 독자가 첫 문장에 빠져들기를 원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우선 저자는 책의 서두에 대해 설명하는데 서두가 첫 문장인지, 아님 몇 페이지가 되는지 등 기준이 애매모호하지만 이를 통틀어 서두라고 한다. 또한, 작가의 책이나 유명한 책들의 예시를 들면서 설명하는 데 왜 서두에 중점을 둬야 하는지를 제대로 알게 되었다.

 

 

[헝거게임] [해리포터] 등의 책 안에서 묘사되는 긴장감은 왜 독자가 읽을 때 느끼는지를 설명한다. 특히, 헝거게임은 영화로도 성공한 소설로 서두에서 주인공이 추첨을 기다리는지 그리고 동생이 왜 불안해 하는지를 의문으로 던지면서 시작한다. 저자는 이를 두고 서두에서 먼저 독자에게 긴장감을 주기 위함이며 동시에 왜? 라는 의문이 생기면서 계속해서 책을 읽어나가게 한다고 말한다.



서두를 시작으로 주인공이 이제 앞으로 나갈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어야 한다. [헝거 게임]에서 여주인공은 도망칠 수도 없는 상황으로 몰려 결국 동생 대신 게임에 참가하게 된다. 이처럼, 더 몰아 붙이다보면 독자는 소설에 공감을 하게 되고 빠져들게 된다. 그러나, 소설마다 격변의 변화를 각각 다르게 나타내야 하는데 추리소설과 같은 경우 초반 시체가 등장하면서 사건의 시작을 보여준다. 영화 마션의 첫 문장은 '완전 망했다'로 시작되는 데 왜 이 사람은 이런 말을 하는 것일까? 구구절절한 배경 설명대신 주인공이 화성에 홀로 남겨진 상황을 보여줌으로써 앞으로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라는 질문을 자연스럽게 갖게 된다.

 

 

또한, 주인공의 성정을 표현할 때 '의리있다' ' 멋지다'라는 형용사 보단 어느 행동을 보여주면 더 이해가 되는데 이 부분은 최근 장르소설을 읽으면서 느꼈던 요소다. 당시, 왜 굳이 소소한 일상을 보여주었을까 했었는데 오늘 이 책을 읽으면서 단어보다는 행동이 더 실감나게 다가온 것을 알았다. 평범한 문장을 동사와 형용사를 첨부함으로써 훨씬 더 긴장감 있게 만든 문장을 보면 작가는 독자에게 문장을 보여줌으로써 무엇을 전달하려는지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독자가 계속해서 책장을 넘기는 이유는 답이 주어지지 않은

의문의 답을 알기 위해서다.

 

소설에 갈등이 없으면 밋밋하다. 이 갈등은 언제 등장시키는 게 좋을까? 저자는 서두에서도 갈등 장면이 필요함을 말한다. 갈등이란 사람간의 싸움이나 다툼이 아닌 주인공의 내면를 통해서도 보여줄 수가 있다. [반지의 제왕]에서 프로도가 아무런 일도 없이 반지를 화산의 용암에 넣었다면 심심한 소설이 되었을 테다. 대신, 톨킨은 반지 원정대원과의 갈등를 비롯해 위험한 순간들이 도처에 널리게 했다. '그 장면은 진부하다' 책 표지에 있는 소개 글이다. 어떻게 하면 지루한 글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다면 이 책을 적극 추천하고 싶다. 더불어, 시리즈로 [묘사의 힘]과 [시점의 힘]이 있는 데 이 책도 곧 읽어봐야겠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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