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즈가 남자가 아닌 여성이었다면? 아니 아서 코넌 도일이 만약 여자였다면 홈스가 탄생 했을까? 그동안 자연스럽게 추리하면 남성 이미지를 떠올랐는데 오늘 이 생각을 바꾸게 된 [셜록 홈스]를 만났다. 소설의 배경은 1886년 으로 역시 남성에 의해 여성의 미래가 결정되고 특히, 딸을 가진 부모들은 사교계에 등록해 미래의 신랑감을 갖는 게 최우선이었다. 하지만 이런 남성주의 사회에서 누구나 다 순종한 것은 아니다. 헨리 경에겐 세 명의 딸이 있는데, 첫째는 이미 결혼을 했고 둘째인 올리비아와 셋째인 샬럿이 남았다. 샬럿은 어릴 적 부터 거의 침묵을 하다시피 해서 부모조차 막내가 말을 하게 되면 놀라곤 했었다. 그렇지만 샬럿의 침묵은 자신의 재능을 숨기기 위한 방법이었다. 어린 나이에 말이다.
냉철하고 계산적으로 주위를 보는 샬럿의 아버지 헨리와 달리 어머니는 어떻게서든 딸들을 결혼시키려고 하는 극성스러운 이미지다. 하지만 샬럿이 유부남인 슈루즈버리와 거사를 치르려는 현장을(?) 목격하게 되면서 샬럿 뿐만 아니라 리비아 마저도 이젠 사교게에 나갈 수 없다고 한탄을 한다. 그렇지만, 이 모든 게 샬럿의 계획(?)이었다. 이렇게라도 하지 않으면 독립적 삶을 살 수 없기 때문인데, 결국 집을 나와 도시로 하숙을 하게 되지만 자신이 집을 떠난 바로 직후 호텔에 같이 있던 슈루즈버리의 친모인 레이디 슈루즈버리가 죽었다는 소식을 듣게 되고 동시에 다른 여인의 죽음 소식을 들었다. 그리고 이 사건의 혐의가 아버지와 언니 리비아에게 향함으로써 홈스가의 명예는 추락하게 되었다.
사실, 샬럿의 활약은 중간까지도 크게 나타나지 않아 어떻게 흘러갈지 궁금했었다. 소설은 샬럿의 이야기를 하기 앞서 해링턴 색빌이라는 남성의 죽음을 먼저 보여줬는데 바로 이 남성의 죽음을 파헤치는 것이 샬럿의 첫 번째 사건이었지만 직접적으로 뛰어드는 것은 시간이 흐른 뒤였다. 집을 나온 샬럿은 색빌의 죽음과 레이디 슈루즈버리와 다른 여인의 죽음이 서로 관련있다는 편지를 보냄으로써 경찰은 사건을 수사하게 되었고, 이 사건은 트레들스가 맡게 되었다. 홈스가 여성인 것을 모르는 트레들스는 이 사건으로 잉그램 경에게 매번 홈스의 소식을 물었고, 잉그램은 홈스가 누구인지 알기에 함구 할 수밖에 없다.

특별한 사람들은 항상 남다른 대접을 받을 거예요. 어쨌든 그 사람들은 특별하니까요. 그런데 내가 지금 궁금한 건 따로 있어요. 그다지 특별한 구석이 없는 여성은 그다지 특별한 구석이 없는 남성과 같은 대접을 받을까요?
-430p-
홈즈에겐 사랑하는 여인이 있다면 홈스 역시 사랑하는 연인이 있었다 아니 있다라는 말이 정확하다. 그 사람은 살인사건을 트레들스에게 맡긴 잉그램 애시버튼이다. 그러나, 앵그램은 이미 다른 여인과 결혼을 한 상태라는 점인데 이 점은 홈스가 한 사람의 아내로 살아가기를 거부했기에 때문이다. 같은 성정을 지닌 애시버튼과 샬럿 홈스....그렇기에 각자의 길이 필요했을지 모른다. 하여튼, 샬럿이 집을 나와 우연히(?) 왓슨 부인을 만나고 자신의 능력을 꿰뚫어본 왓슨 부인의 조언으로 샬럿 홈스는 자신의 재능을 사용하기로 한다.
큰 일은 아니지만 소소한 일거리로 시간을 보내던 중 남편이 집을 나선 뒤 소식이 없다는 한 여인의 사연을 받아 수사를 하게 된다. 그러나, 이 여인이 트레들스가 수사하고 있는 사건과 서서히 접점이 되면서 베일에 쌓여던 죽음의 진실이 수면위로 올라오려고 한다. 사건을 수사하고 움직이는 것은 대부분 트레들스였지만 그 위에서 모든 것을 꿰뚫어보는 건 샬럿이다. 때론 길이 보이지 않을 때도 있었지만 트레들스라면 해결 할 수 있다는 잉그램 경의 말. 그 말 처럼 트레들스는 건실한 인물로 부유한 아내인 앨리스와 결혼했지만 겸손하며 아내 역시 샬럿과 비슷하게 총명함을 지닌 인물이다.
소설은 사건을 수사하는 것만 보여주는 게 아니라 이처럼 홈스와 앨리스 두 여성의 모습을 보여주고 시대 흐름에도 당당함을 잃지 않는 이미지를 각인 시켜준다. 더 나아가 잉그램의 형이 홈스에게 청혼을 한 사람중에 한 명인데 아무래도 샬럿을 여인으로 보기 보단 동생처럼 홈스의 진짜 모습을 본 게 아닌가 싶다. 여기에, 홈즈의 천적인 모리아티 인물이 역시 등장하지만 두 사람의 대결은 다음 시리즈에서 볼 수 있을 거 같다. 샬럿 홈스와 왓슨 부인, 잉그램 경과 형인 벤크로프트 애시버튼..이들이 어떻게 모리아티와 맞설지 다음 책을 읽기 전까지는 망상에서 빠져 나오지 못할 것만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