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오디세이 - 돈과 인간 그리고 은행의 역사, 개정판
차현진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 서 : 금융 오디세이


저 자: 차 현 진


출판사: 메디치



금융은 살아가면서 필요한 존재다 하지만, 정확이 어떤 것인지 제대로 알지 못한다. 이 말은 '돈이란 무엇인가?'라는 책 속에 나온 질문에 대한 해답을 정확히 찾기란 쉽지 않다. 물론, 돈의 가치가 인간에게 어떤 필요성과 어떤 매개체로 사용 되어지는 정의를 내렸지만 문득 정말 돈이 무엇인가? 라는 의문에 곰곰히 생각을 하게 되었다. 책은 총 세부로 돈,은행,사람 이렇게 나뉘었고 더 세세하게 분류되어 설명하고 있다. 물물교환의 불편함을 돈이라는 개념으로 좀 더 수월하게 시장이 움직이게 되었고 더 나아가 돈의 가치가 달라지게 되었다. 여기서 동양과 서양의 돈의 가치를 말하는데 서양의 돈은 인물을 넣는 금화나 은화 등이 성행했는데 이는 개인적인 용도로 쓰이는 것이며, 동양은 나라에서 정해진 가치로 생각했다. 이를 두고 금속주의와 화폐국정설이라 한다. 


돈의 가치를 두는 거에 의미는 다르나 '돈'의 중요성은 시간이 흐를수록 중요해졌다. 여기서, 돈의 이름에는 역사가 있는데 각 나라의 단위의 탄생이 흥미로웠다. 하지만, 한국 돈인 '원'은 예상치 못한 내용이었다. 조선말 한국은 '환'으로 쓰려고 했는데 일본이 한일병탄조약을 앞두고 전혀 다른 환과 영어 Yen를 합친 '원'이 자리를 잡았다. 고의로 유통한 원이 지금까지 쓰이게 되었는데 여러번 바뀔 수도 있었으나 제대로 바꾸려는 의도는 거의 없었고 수정하려고 했었지만 무산이 되어 현재의 '원'이 자리를 잡았다. 돈이 그저 금융이 아닌 한 나라의 역사를 보여주는 부분에서 씁쓸한 느낌만 가질 수밖에 없었다. 



돈의 흐름은 시간이 흘러가면서 중요해졌지 초반에는 그렇지 않았다. 템플기사단과 프랑스 필립4세의 관계를 보면 돈이 어떻게 사람의 위치를 바꾸는 것을 볼 수 있다. 금융이 결국 가문의 권력에 까지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었고, 오늘날 은행이라고 불리는 단어가 행인들과 환율을 흥정하는 테이블을 방카로 하면서 만들어졌다는 내용은 흥미로웠다. 금융을 비롯해 언어가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그런데 여기서 금융 하면 유대인을 빼놓을 수 없다. 홀로코스트의 대표 희생자인 이들은 고리대금이라는 직업으로 표적이 되었다. 성경구절에 이 직업에 대해 부정적인데 가족이 아닌 타인에게 있어 가능한 것이라고 하니 앞뒤가 맞지 않다. 하지만, 현재 이 금융업은 한 나라를 좌우하는 중요한 도구가 되었다. 


과거에서 현대사회로 오면서 돈이 갖는 절대성에 위압감을 느낄 수밖에 없었다.종이화폐 대신 코인이 등장하고 영원할 줄 알았던 금융위기를 겪은 여러 나라들. 어렵고 복잡한 것이나 현 사회에서 누구나 알아야 하는 게 바로 '금융의 가치'라 생각한다. 앞서 적었듯이 돈에 대한 인식이 바뀌면서 인간의 욕망도 눈을 뜨게 되었다. 책은 돈의 역사를 차근차근 설명하고 있는데 단순히 돈의 변천사만을 보여주지 않는다. 인류사에 어떤 영향을 끼쳤고, 역사를 통해 돈의 가치가 어떻게 변했는지 마지막으로 현재 금융에 관심을 갖게 만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