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에 간 해부학자 - 명화로 읽는 인체의 서사 미술관에 간 지식인
이재호 지음 / 어바웃어북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술관에 간 해부학자 / 이재호 / 어바웃어북] 



제목부터 생소하다. 미술과 해부학이 무슨 관련이 있을까? 표지에서 보여주는 강렬한 해골 모습 음, 그리고 책을 펼치면서 목록을 보고나서야 이해가 되었다. 사람들이 왜 작품을 관람 후 경탄과 놀라움을 느끼는지 말이다. 미술에 문외한 이나 관심을 많다. 또한, 그림을 볼 때마다 나도 모르게 빨려들기도 하는데 그건 그림에서 보여주는 생생함과 생동감이다. 그렇다면 왜? 이런 것을 느끼게 되는 것일까? 그건 바로 인간의 인체를 그대로 옮겨 놓았다고 할 정도로 묘사했기 때문이다. 저자는 바로 이 점을 설명하는데 미술 작품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싶다면 미술과 해부학의 연관성을 먼저 생각하는 것도 좋다. 물론, 인체에서 벗어난 기괴한 그림도 있지만 조각이나 회화 등 미술 작품의 밑바탕은 '해부학' 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그 유명한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미켈란젤로 등 당대 거장들 역시 해부학에 중요성을 알고 있었던 거 같다. 

책은 먼저 해부학에서 발견한 미켈란젤로의 작품부터 시작하는데 여기서 놀라운 점이 발견된다. [아담의 창조] 작품은 아담과 하나님의 첫 만남을 묘사한 것이라고 하는데 이는 인간의 뇌 단면과 거의 흡사하다. 이는 하나님이 아담에게 지성을 선물하기 위해 내려왔다는 것을 의미하기 위해 남겨진 작품이다. 뇌와 아담의 창조라 첫 소개부터 경탄할 수밖에 없었다. 이어, 다빈치 역시 빼놓을 수 없는데 우선 사람들은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천재로만 생각하는데 저자의 글을 읽다보니 다빈치는 어린 시절부터 공방에 들어가 해부학,원근법과 드로잉을 배웠는데 스승을 돕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회화와 건축, 조각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을 쌓게 된 것이다. 다빈치가 그린 해부학 특히, 심장 부분은 500년 지난 후 의사들은 이 그림이 건강과 연관 있음을 이해하게 되었다. 이를 보면 현대 의학이라고 해서 과거 보다 더 앞서간다는 생각은 해서는 안된다. 



이어, 인체의 중요한 흐름인 님프절에 대한 이야기는 신화에 등장하는 요정 님프에서 유래되었다.  림프절은 우리 몸에 균이 들어오면 질병과 싸우기 때문에 붓는데 이처럼 요정 님프는 다재다능한 능력을 갖춘 존재로 자연의 수호자 역할을 해왔다. 어떻게 인체의 일부 이름이 되었는지 그 과정은 나오지 않으나 요정 님프와 인체 림프절의 역할(?)은 같다는 점이다. 그리고 가장 아름다운 조각상으로 비너스를 말하는데 이는 외모가 아니라 신체 비례를 말한다. 비너스가 서 있는 자세는 s자를 그리는 형태로 아프로디테 탄생의 그림을 보더라도 s자 형태로 서 있다. 그런데, 보티첼리의 그림에서는 여인은 한쪽 어깨로 처져 있는데 이는 당시 결핵의 징후라는 점이다. 또 다른 작품엔 사랑하는 여인의 죽음을 다른 그림에서도 표현했는데 자세히 들여다 보면 인간의 폐 그림이 중앙에 그려져 있었다. 


이 외에도 검투사의 인체를 그린 <테르모필레 전투의 레오디나스>는 나체 남성들이 등장하는데 이들의 인체는 그렸다고 믿을 수 없을 만큼 생생하다. 심지어 다리에 있는 정맥 부분까지 묘사를 한 그림도 있는데 이런 세세한 점이 관람객이 작품을 볼 때 빨려 들어가게 한다는 사실이다. 여기에,베르메르의 <우유를 따르는 여인>도 소개하는데 그림 속 여인의 왼팔 근육을 자세히 보면 확실히 무거운 것을 받치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이 그림은 수시로 본 적이 있었는데 이 책으로 여인의 힘든 하루 일과를 알게 되었다. 음, 정말 미술가들은 해부학을 모르고서는 절대 그림을 그릴 수가 없다는 말이 맞다. 물론, 현대에 와서 수정이 되는 부분도 있었지만 사실 이 점은 많지 않았다.


책을 읽으면서 이렇게 인체 특히, 해부학에 대해 흥미롭게 이끌어낸 점이 대단하다. 몇 년 전 조무사 학원을 다니면서 관련 공부를 했었는데 그때에는 그저 암기를 해야하니 억지로 외웠다면 이번에는 그림을 보면서 해부학을 보니 저절로 인체구조를 이해 하게 되었고, 하나의 작품을 완성할 때 작가의 노고가 얼마나 들어가는지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이번 시리즈를 읽으면서 그동안 읽지 못한 다른 시리즈 도서를 찾아서 읽어보려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