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화채
대풍괄과 지음, 강은혜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담스럽지 않고 즐겁게 읽은 소설 [도화채]는 신선을 중심으로 하다보니 호기심에 더 재미있게 읽었던거 같다. 과하지도 않고 그렇다고 무겁지 않게 흘러간 소설 현재의 모습이 아니나 과거의 업과 그 업으로 인해 얽혔던 인연을 끊어내기 위한 과정들이 안타까움과 동시에 아련함을 주었다. 신선은 만들어지는 것이 아닌 태어났는데 속세에 살던 인간이 신선이 된 한 인물이 있었다. 그 이름은 '송요원군'으로 인간 세상에 있을 때 평생 외로운 난새라는 운세를 들었다 그것도 한번이 아닌 두번이나!! 그런데 그 말대로 정말 약혼을 하려고 하니 상대 여자가 다른 사람과 도망가는 것이 한 두번이 아니었다. 마지막 기생에게까지 마음을 주었으나 이미 사모하는 사람이 있었던 여자는 또 다시 송요와 이어지지 않았다. 이에, 홧김에 주막에서 음식을 먹다가 그만 선산에서 실수로 떨어뜨린 금단을 먹고 바로 신선이 되었다. 


이렇게 송요는 신선이 되어 속세가 아닌 산선에서 살게 되었고, 이 산선에는 송요가 마음에 품고 있는 또 다른 신선인 형문청군이 있다. 원래 신선으로 태어났기에 감히 송요가 마음에 푼 연정을 표현할 수 없었다. 음, 하여튼 이런 와중에 옥황상제는 송요에게 한 가지 임무를 주는데 바로 천추성군과 남명제군에 관한 내용으로 두 사람은 서로를 품으면 안되는데 품으로써 선산에 쫓겨나 속세에서 그 죄값을 몇 번이 고통과 죽음으로 짊어져야 한다. 그러나, 속세에서 태어나도 두 사람은 서로에게 끌리게 되었고 이 둘 사이를 갈라놓는 것이 바로 송요의 임무였다. 그래서 그렇게 인간세상으로 온 송요는 인간의 몸으로 들어갔다. 


송요는 천추를 억지로 자신의 곁으로 데려와 애정을 말하는데 이런 과정이 웃음을 짓게 한다. 유쾌한 송요가 자신에게 임무를 준 옥황상제 그리고 이 일을 기록하는 명격성군 등 불만을 토로하는 장면들은 읽느 동안 지루함을 없게 했다. 자신 임무를 충실히(?)하는 송요 그리고 그 옆을 항상 지키는 형문청군. 또, 형문청군을 흠모하는 신선이 되기 위해 연마하는 흰여우 선린이 등장한다. 스쳐지나가는 인연이라 생각했으나 이들은 전부 서로 연결되어 있었고 특히, 송요가 인간세상으로 쫓겨난 천추와 남명의 운명에는 먼 과거까지 얽혀 있었다. 단순히, 두 사람을 헤어지게 한 것이라 했지만 그 이면에는 송요의 운명이 들어 있었다. 도대체 송요가 모른 또 다른 운명이란 어떤 것일까? 


한장한장 읽으면서 두 사람의 업이 몇 번이고 이어져야 했던 천추와 남명이 안타까웠고 송요 역시 자신의 운명을 알고 난 뒤 스스로 선택한 것에 안쓰러움이 들었다. 그러나 이를 담담하게 받아들였던 송요 문득 운명은 거스를 수 없던 것일까? 아님 그 운명의 짐을 덜어내기 위해 많은  연회를 통해 씻어내야만 하는가? 원치 않던 인연에 휘말려 어쩔 수 없는 길을 가야하는 송요의 인생에 탄색이 나오지만 그 와중에도 피하지 않고 묵묵히 걸어간 모습이 더 찡하기도 했다. 이 모습을 지켜본 형문청군. 이 역시 송요를 마음에 두었지만 딱히 표현을 하지 않았는데 송요가 다시 한번 윤회를 겪는 상황과 순간에 늘 옆에 있었다. 천추와 남명, 송요와 형문 네 사람을 보고 있으니 인연이란 자신의 뜻대로 되지 않는 다는 점과 어느 순간 자신도 모르게 휘쓸리게 되는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위 도서는 네이버독서카페 컬처블룸에서 무료로 지원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