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센트 나의 빈센트 - 정여울의 반 고흐 에세이
정여울 지음, 이승원 사진 / 21세기북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흐는 너무 익히 들어서 정보를 제대로 찾지 않았어도 대충 알고 있는 인물입니다. 수 많은 사람들이 고흐의 작품과 훗날 정신적 고통을 가진 상황을 얘기할 때 한 사람의 인생이 왜 그렇게 고달팠을까...어느 화가는 부유하고 힘들었어도 성공해서 나름 잘 살았는데 왜? 빈센트는 마지막 순간까지 힘들게 살아갔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오늘 읽은 <빈센트 나의 빈센트>는 저자가 고흐의 작품을 포함하여 그가 살았던 흔적을 찾아갑니다. 그저 찾아가는 것만이 아니라 작품의 탄생까지 알려주고 있어요. 책을 읽다보니 부모의 잘못된 교육(개인적인 생각임)이 고흐를 몰아붙인거 같습니다. 부모로부터 사랑 받기 원했지만 그렇지 못했고 이것이 훗날 고흐를 힘들게 했네요.

 

고흐는 정식적으로 그림 교육을 받은 것이 아닌 친모에게 배웠다고 합니다. 여기에, 고흐가 갈망하는 자신의 모습과 타인의 대한 열정을 담겨야 했기에 다른 화가들과 달랐을지 모르겠습니다. 만약 당시 인기 있는 그림으로 그렸다면 그렇게 어렵게 살지 않아도 되었을 테니깐요. 그래도 고흐가 작품을 낼 수 있었던 것은 동생 테오의 도움이 컸어요. 물론, 테오의 아내도 한 몫을 했고요.

 

모든 사람이 고흐의 열정에 힘들어 할 때 테오는 곁에 있었어요. 사람인지라 힘든 시기도 있었겠지만..결론은 고흐가 작품을 그릴 수 있게 한 인물입니다. 훗날 박물관에 기증함으로 모든 사람이 볼 수 있게 되었고요. 저자는 어떤 마음으로 고흐를 찾아다녔을까요? 어렵게 비행기 표를 마련하면서까지 고흐를 보러 떠났고 힘들었을지라도 삶에 한 부분에 중요한 획을 그었다는 생각만 들었네요.

 

나에게도 이런 것이 있었나....문득 생각을 해 보지만 전혀 떠오르지 않습니다. 인생에서 열정적으로 무엇인가를 열망한 적이 없었던거 같습니다. 어쩌면 이런 순간이 버팀목이 되었을텐데 말이죠. <빈센트 나의 빈센트>는 고흐가 살아온 발자국과 작품을 같이 볼 수 있어요. 그래서 몰랐던 부분까지 알았고 그저 비운하게 살다간 사람이 아니라 그래도 그림을 그릴 때는 누구보다 행복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