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게 힘드냐고 니체가 물었다 - 피할 수 없는 내 운명을 사랑하는 법
박찬국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는게 무엇일까? 누구든 이런 고민을 하면서 살아갑니다. 그런데, 바쁘게 살다보면 어느 순간 이렇게 시간이 흘렀구나...아님, 너무 허무하게 보냈다는 생각이 밀려듭니다. 니체는 고등학교 때 읽었던 책으로 알게 되었죠. 사실, 쉽지 않는 도서였는데 그래도 꿋꿋이 읽었고..음...쉽게 이해가 되지 않았던 책이었네요. 하지만, 그 여파는 성인 된 후 여전히 머릿속에서 맴돌고 있습니다.

 

오늘 읽은 <사는 게 힘드냐고 니체가 물었다>는 나를 투영하여 세상을 바라보고 한 번 더 생각을 하게 되네요. 저 제목으로 한순간 위안이 되었다고 하면 이해가 될까요? 경제적, 정신적으로나 요즘 시대는 살기가 힘듭니다. 과거에 비해 풍요로워졌다고 말하지만 그만큼 사라지는 것도 있으니깐요. 전 그래서 지금보다 그래도 부족했던 어린 시절이 간간히 그립기도 합니다. 그때는 그래도 서로를 미워하거나 혼자가 되는 그런 일이 흔하지 않았으니깐요.

 

니체는 삶 자체가 고통스럽다고 하지 않는 반면 쇼펜하우어는 인생 자체가 고통이라고 했습니다. 저자의 이력이 책 속에 섞어지고 더 나아가 자신의 인생 역시 같이 들어있어 동시에 한 사람의 인생과 철학자의 인생을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이 처한 상황이 건강하고 밝은 날이면 어떤 일이 닥쳐도 긍정적으로 이길 수 있는 반면 하는 일마다 안되고 불안하다면 당연 세상을 부정적으로 밖에 볼 수 없습니다. 니체의 인생 철학은 바로 이런 점을 말하고 있습니다.

 

무조건 좋다가 아닌 순간마다 왜 그런지 설명을 하고 인생은 마치, 낙타였다 사자였다고 마지막엔 어린아이처럼 살아야 한다고 합니다. 남에게 그저 가르치는 거였다면 뭐냐.. 오히려 반항을 했을 텐데 이 비유를 저자의 입장에서 써 놓았기에 쉽게 거부할 수 없습니다. 낙타는 부모님의 말씀이나 선생님 등 어른들의 모든 이야기를 무조건 수용 하는 겁니다. 묵묵히요...공부를 잘해야 성공한다는 말을 들으면서요. 그러다, 어느 순간 왜 살아야 하는지 목표가 무엇인지 찾지 못하고 사자 처럼 울부짓는 순간이 닥쳐 옵니다.

 

저자는 낙타였다 사자처럼 살았고 책을 통해 어린아이 처럼 행복하고, 인생을 즐기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내 주위가 행복해서 그런 것일 수도 있지만 자신이 인생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달리 보인다는 겁니다. 그런데, 참 긍정적으로만 보기엔 힘들죠. 그러나, 걱정하지 마세요 고통 없이는 절대 희망을 볼 수 없고 행복도 없으니깐요.

 

책을 읽으면서 이렇게 공감하는 것이 오랜만이네요. 물론, 내 자신을 보면서 이해를 했기에 그런거 같습니다. 앞으로 살 날이 많기에 어떻게 살아야 하나 걱정이 많지만 그래도 긍정적으로 바라보려고 합니다. 순간마다 두려워서 그만두고 이대로 지내면 어떨까 하는데 다시 한번 다짐을 하면서 마음을 굳게 다짐하네요.

 

철학은 어려워서 잘 읽지 않습니다. 전에는 읽으면 뭐하나 했었는데 그땐 제대로 이해를 못했고 어렸기 때문이라고 변명하고 싶네요. 철학자의 책을 읽으면 좋겠지만 어려울 때는 이렇게 간접적으로 알아가는 것도 좋은 방법 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