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평짜리 숲 트리플 30
이소호 지음 / 자음과모음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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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은 소설과 에세이.

빛이 한 점도 들지 않는 장소와, 늘 밝은 빛의 세상인 장소.
극단의 대립 배경 속의 다른 성격의 두 인물.
각각의 세계가 보여주는 부조리가 부각되는 이야기.

- 아무튼 정거장 4가 사라져준 덕에 우리는 비로소 어디로 갈지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비로소'라는 말이 비인간적으로 들린다. 비로소 산다. 비로소 간다. 비로소 이주한다. 비로소 정거장을 벗어날 수 있다. 비로소 나는. - 22

- 우리는 사라진다. 그러나, 엄마 말대로 우리라는 것이 사라진다는 것이 과연 정말 없었던 일처럼 감쪽같이 두 눈을 감추는 일인지는 잘 모르겠다. 끝끝내 미뤄두고 싶다. '영원히'라는 말은 지금 붙이지 말아야겠다. 나는, 아니, 우리는 그 단어의 무게를 아주 잘 아는 사람들이니까. - 50

- 슬픔에도 돈이 든다고 하지만, 아진은 이제 그 말을 다르게 고치고 싶다. 돈이 없어서 자유가 없어? 그럼 돈을 벌어야지. 당신은 절대로 벌지 못하는 방식으로. - 64

- 어떤 하루는 가끔
지구의 마지막이기도 했다
그러나
그 끝이
또 다른 내일을 불러올 수 있다는 것을 나는
알고 있었다 - 131, 에세이 중

- 철학자 샹탈 무페와 에르네스토 라클라우는 '적대 antagonism'라는 개념에 대해 이야기를 남긴 적이 있다. 그들은 사회적 평등과 혁명을 위해 제거되어야 하는 대상으로 상정되는 어떤 '적대'의 형상이 실은 혁명의 움직임을 지속하게 하는 조건 그 자체라고 주장하였다. 이때의 '적대'는 사회체제 속에 내재된 모순, 균열, 틈 등의 명칭으로 다양하게 지칭될 수 있을 것이다. - 해설 중

2025. apr.

#세평짜리숲 #이소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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