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인 오스틴의 비망록 - <오만과 편견>보다 사랑스런
시리 제임스 지음, 이경아 옮김 / 좋은생각 / 2011년 8월
평점 :
절판


"편견은 누구도 사랑하지 못 하게 하고, 오만은 아무도 나를 사랑할 수 없게 한다."

 

  <오만과 편견>을 읽으면서 베넷 가문의 딸들과 어찌나 수다를 떨었는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엄살쟁이인 미시즈 베넷과 아름다운 큰 딸과 명민한 둘째, 말썽쟁이 동생들, 그리고 말없는 미스터 베넷이 마치 나의 가족인 양 느껴지기까지 할 정도였다. 그 이후 BBC에서 제작된 6부작 드라마를 몇 번을 보면서 미스터 다아시로 분한 콜린 퍼시의 매력에 빠져 들어서 보는 사람마다 그 드라마를 보라고 권하기도 했었고, 키이라 나이틀리가 엘리자베스로 분한 영화에서는 좀 더 현대적인 미스터 다아시를 만나기도 했었다. 영화 <센스 앤 센서빌리티>를 보면서 마음을 표현하지 못하고, 가문의 재산을 지키기 위한 결혼을 당연히 생각하는 그들의 삶이 어딘지 친숙하게 다가오기도 했다. 휴 그랜트와 엠마 톰슨의 깊은 심리 묘사에 덩달아 가슴을 졸이기도 했다. 몇 번이나 영화를 다시 보았지만, 볼 때마다 새로운 매력을 발견하고 소설을 찾아서 다시 읽고, 제인 오스틴의 책을 모아 둔 서가를 훑어보며 마음이 든든해지곤 했다.

 이렇게 나의 깊은 애정을 받는 제인 오스틴의 비망록이 발견되었다면? 어떤 경로를 통해서든 그 원문을 보고자 노력했을 것 같다. 이 책 <제인 오스틴의 비망록>은 바로 그런 가정에서 출발한다. 이 비망록은 제인 오스틴의 언니인 카산드라가 소장했다고 밝히면서 이 소설은 시작한다. 한 평생 결혼도 하지 않았던 제인 오스틴의 삶을 그의 작품과 일기, 편지를 이용해서 복원한 이 소설은 그녀의 삶에 불꽃같은 사랑이 존재했음을 이야기 한다. 그녀가 소설 <이성과 감성>에서 설정한 것처럼 그녀의 어머니와 그녀의 언니는 목사였던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나자 빈털털이가 되고 만다. 당시의 관습대로 결혼을 해야 사람 취급을 받았던 여성인 제인은 어머니와 언니와 함꼐 오빠들의 은혜에 기대어 산다. 자신들만의 집조차 갖지 못한 채 바스(그녀의 작품에 얼마나 많이 등장하는 지명인가)에서는 셋집에 살고, 철마다 이 집에서 저 집으로 옮겨다닌다. (예전에 읽었던 이디스 워튼의 <기쁨의 집>이 생각나는 경우이다.) 재산도 없고 명망있는 가문 출신도 아닌 제인은 아름다운 바닷가인 라임에서 멋진 청년을 알게 된다. 프레데릭 에시포드라는 그는 더비셔에 영지를 갖고 있는 준남작이고 아주 부자란다. 신분의 차이가 어마어마한데다가 나이까지 많은 제인은 그를 욕심낼 처지가 아니었지만, 그와는 대화가 너무 잘 통했다. 그를 마음에 담은 채 그들은 헤어졌지만, 오랜 시간 후에 그들은 다시 만났고 서로의 마음을 확인한다. 그러나 그에겐 이미 약혼한 어린 소녀가 있었다. 자신을 속였다는 배신감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음이 아픈 자신 사이에서 당황하며 혼란스러운 그녀에게 그는 사랑을 고백한다.

 읽는 내내 제인 오스틴의 새로운 작품을 읽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배경과 구성, 인물들의 대화와 예법이 너무도 익숙했기 때문이었다. 또 그의 다른 작품들이 많은 모티브가 되어서 소설의 곳곳에 등장하여 어딘지 친숙하고 다정한 느낌마저 들었다.

 물론 가설이라는 것을 알고 읽었지만, 한편으론 이것이 차라리 사실이었더라면 좋았겠다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평생을 가난하고 외롭게 산 작가의 삶이 안쓰럽기 때문이다. 마음 깊은 곳에 감춰 둔 사랑의 추억이 있다면 추운 삶이 조금은 덜 외로울 수 있지 않았을까?

 

<이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