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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세자의 고백
이덕일 / 푸른역사 / 199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역사에 대한 우리의 판단은 좀 유보적일 필요가 있다. 역사라는 것은 '이긴 자의 기록'이 대부분일 것이기 때문이다. 역사를 기록으로 남길 만한 위치에 있었던 이들은 기득권층일 것이 분명하고, 그들이 자기들이 부정하고 배척했던 대상에 대해서 공정하게 판단하고 기록을 남겼을 리는 만무하다. 그리하여 <삼국사기>를 편찬한 김부식의 신라에 대한 태도와 후세들의 백제에 대한 시각이 결코 곱지 않은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일 것이다. 또한 고려를 뒤엎고 등장한 조선의 세력들이 고려를 무능하고 타락한 왕국으로 그릴 수 밖에 없었을 것은 지금의 우리 현대사를 보아도 능히 알 수 있는 일이다.
<한중록>을 공부하면서 세자의 아내로 왕비가 되지 못하고 남편의 죽음을 지켜보아야 했던 가여운 여인이라는 생각을 했다. <한중록>의 곡진하고 우아한 문체와 아름다운 표현들이 그런 생각을 더욱 짙게하는 데 일조를 한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이 책 <사도세자의 고백>을 읽고 나서 그런 생각이 다만 한쪽의 이야기만을 읽었기 때문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이 책에 의하면 <영조실록>과 <한중록>의 기록은 많은 상이점을 보인다. <한중록>에서는 사도세자가 미쳤고, 그의 아버지 영조는 매우 편벽된 성격이상자인 듯 기록하고 있으나, 이 책에서는 당시의 당쟁이 가장 큰 원인임을 들고 있다. 영조를 왕위에 올린 노론세력이 자기들의 뜻을 들어주지 않는 사도세자에 대해 가졌던 경계심, 그리고 사도세자의 죽음에 가장 깊이 관여한 인물이 혜경궁 홍씨의 아버지 홍봉한 이라는 것 등은 사도세자의 죽음이 단지 미친 아들과 까탈스런 성격의 아버지가 벌인 기족간의 갈등은 아니었다는 것을 알게 한다. 또한 <한중록>의 저술 배경을 이 책에서는 혜경궁 홍씨의 변명이라고 말한다. 남편의 죽음과 자기 친정의 관계를 부인하고 정조 즉위 이후에 몰락의 길을 걷는 자기 친정에 대해서 손자인 순조에게 변명을 하는 것이라고 한다. 제목이 <한중록(閑中錄)>인 것만 보아도 알 수 있다는 작가 이덕일의 말이 의미심장하다.
<한중록>만을 읽은 독자들에게 특히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