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소소설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선희 옮김 / 바움 / 2007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어떤 경우에는 책을 선택하는 기준이 약간 달라지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이 책을 선택하는 기준은 바로 ‘작가’가 누구냐는 것이다. 그래서 좋아하는 작가의 모든 작품을 다 소장하고자하는 일명 ‘전작주의자’도 있고, 사랑하는 작가들의 목록을 만들고 그들의 작품 활동을 관심 있게 보는 경우도 많다. 나 역시도 몇몇 작가들의 작품을 사랑해서 발표되는 즉시 찾아 읽는 편이고, 잊혀진 작품들까지도 뒤지고 다니는 편이다. 커다란 도서관의 서가 구석에서 생각지도 못했던 그의 아름다운 글을 발견하는 순간을 무엇이라 이름 붙일 수 있을까?

 그런 내게 일본 소설이란 ‘히가시노 게이고’라는 작가의 다른 이름일 뿐일 수도 있을 정도였다. 우리 세대들은 대부분이 그렇듯이 나는 일본 소설에 대해서 막연한 불편함이 있었다. 우리와 비슷한 듯 하면서도 다른 그 무엇인가가 늘 편치 않았다. 너무 노골적이면서도 너무 예의바른 그 무엇. 처음 접한 일본 문화라는 게 중학생이던 그 시절 일본 만화 그대로에 대사만 바꿔 붙인 <남녀공학>이라는 만화였으니, 내 그런 불편함은 그저 편견일 수도 있다. 엄청나게 재미있었으나, 어딘지 비현실적이던 그 느낌말이다. 그렇게 기피하던 일본 문화에 새로운 생각을 갖게 한 작가가 바로 ‘히가시노 게이고’이다. 그이 소설 <용의자 X의 헌신>은 그 흥미진진한 내용으로 나의 편견의 일부를 헐어낸 것이다. 그 뒤로도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들을 읽을 기회는 많이 찾아왔다. 그의 인기를 증명이라도 하듯, <용의자 X의 헌신> 이후의 작품은 물론이고 그 이전의 작품들까지도 쏟아지듯 깔리기 시작했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대부분의 소설은 잔혹한 범죄 이후에 명탐정과 똑똑한 범인이 두뇌 게임을 벌이는 내용이다. 그 속임수와 그것을 찾아내는 능력의 경합은 보는 사람을 흥미진진하게 한다. 또한 작품의 저변에 짙게 깔려있는 인간에 대한 사랑과 믿음은 세상에 대한 희망을 갖게 한다. 그런데 이 소설 <독서소설>은 게다가 웃음까지 주고 있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소설이 웃길 수 있다니, 또 다른 기쁨이 아닐 수 없다. 공부에 찌든 손자를 유괴까지 해서 놀게 하고 싶은 할아버지의 마음, 그 손자의 몸값이 너무 적어서 화를 내는 엄마의 허세는 지금 우리 사회의 모습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흡사하다, ‘독기 서린 웃음 소설’이라는 제목답게 웃음 뒤의 서글픈 우리 삶의 모습들은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이라는 것이 얼마나 허황한 것인가를 들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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