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마릴린 - 이지민 장편소설
이지민 지음 / 그책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이 책 <나와 마릴린>을 읽기 전에 작가의 전작인 <망하거나 죽지 않고 살 수 있니>를 먼저 읽었다. <망하거나 죽지 않고 살 수 있니>는 문학동네 작가상을 수상한 작품으로 영화 <모던보이>의 원작이기도 하다. 영화가 한창 개봉될 무렵 이 책에 관심이 생겼다. 이미 그 한참 전에 수상 소식을 들었고 다른 이들의 서평을 보기도 했지만, 막상 이 책<망죽살>을 사려하니 품절이었다. 아마도 <모던보이>라는 새 이름으로 출간하기 위함인 듯했다. 왜 그리도 원래 출간된 책이 갖고 싶었는지 모른다. 각종 중고책 사이트를 뒤져서 원제 그대로인 <망하거나 죽지 않고 살 수 있니>를 손에 넣고 얼마나 흐뭇하던지...... <나와 마릴린>을 읽기 전에 꼭 <망하거나 죽지 않고 살 수 있니>를 먼저 읽고 싶었다. 어쩌면 작가에 대한 이해가 더 쉬울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했는지도 모를 일이다.

 

 두 작품 모두 가독성이 대단했다. 책의 본문을 읽기 전에 앞뒷날개를 읽으면서 책의 내용을 상상하곤 하는 나는 어서 빨리 책을 펼치라고 재촉하는 목소리를 들은 것 같기도 했다. 펼친 지 한 시간이 지나면 책의 중반을 휙 넘기곤 하는 것을 보면서 나의 예감이 잘못된 것이 아님을 확신했다.

 두 책을 연거푸 읽으면서 묘한 혼란을 느꼈다. 작가의 나이는 일제시대나 한국전쟁과는 거리가 멀다. 오히려 작가보다는 내가 더 그 역사와 가까움(아주 약간이지만)에도 불구하고 어쩐지 할머니가 이야기해주는 듯한 느낌도 들었다. 그만큼 철저한 고증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망하거나 죽지 않고 살 수 있니>를 읽으면서 경성의 모던걸과 모던 보이들의 생활을 상상하고 <나와 마릴린>을 읽으면서 포로 수용소와 눈보라가 휘날리던 바람찬 흥남부두를 어렵지않게 떠올릴 수 있었다.

 

 <나와 마릴린>의 화자인 앨리스는 요령부득의 여자다. 미군부대의 타이피스트인 그녀는 양공주들처럼 맥주로 머리를 감아서 우중충한 머리색깔을 하고 과거를 숨긴다. 부호의 셋째첩의 딸이면서도 아버지에게도 어머니에게도 버림받고 홀로 자란 애순은 지나간 옛사랑과 연관된 상처들로 자살 시도와 약물 중독의 황폐한 생을 보낸다. 어느 날 미군 위문 공연을 오게되는 당대 최고의 스타 마릴린 먼로의 통역을 맞게되면서 그녀는 잊고 싶었지만 잊지 못해서 삶을 망치게 되는 과거와 직접 대면하게 된다.

 

 특이한 소재와 생생한 묘사가 한 장의 사진에서 비롯되었다는 작가의 말은 작가를 지망하는 많은 평범한 이들을 절망케할 수 있다. 어쩌면 작가란 하고 싶은 말들을 가슴 속에 담은 채로 태어나는 것은 아닐까?  그들의 가슴 속에 켜켜이 쌓인 그 많은 이야기들을 이 세상에 기어이 풀어놓아야 업보에서 해방되는 것처럼 훨훨 자유롭게 살 수 있을 지도 모른다. 마치 하늘이 내린 형벌을 받은 날개 잃은 천사처럼 말이다. 천사가 아닌 평범한 우리는 어쩌면 불가능한 꿈을 꾸고 있는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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