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잔혹의 세계사 - 인간의 잔인한 본성에 관한 에피소드 172
기류 미사오 지음, 이선희 옮김 / 바움 / 2008년 8월
평점 :
품절


<인간의 잔인한 욕망에 관한 에피소드172>라는 부제가 붙은 이 책은 <사랑과 잔혹의 세계사>라는 표제보다 부제가 제목으로서의 목적을 달성하기에 어울린다고 생각한다.

그만큼 인류의 역사상 자행되어 온 인간의 추악한 욕망과 그 결과를 너무도 적나라하게 보여주기 때문이다.

사실 사랑에 관한 쳅터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 내용은 사랑이라기 보다는 할례, 거세, 사디즘과 마조히즘, 사체, 롤리타 콤플렉스 등 남녀 간의 성을 다루고 있어 순수한 플라토닉 러브 따위는 설 자리가 없다.

저자 기류 마사오는 필명이라고 한다. 두 명의 일본 여성이 공동으로 사용한 이 필명은 그 중 한 사람인 쓰쓰미 사치코의 사망 이후 우에다 가요코가 단독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들의 이름으로 발표된 책을 살펴보니, <알고보면 무시무시한 그림동화>, <무시무시한 처형대의 역사>, <알고보면 매혹적인 죽음의 역사> 등 인류사 중에서 죽음과 고통의 분야를 주로 다루고 있는 책들이었다.

그 중에서 <알고보면 무시무시한 그림동화>를 읽어보았는데, 우리가 흔히 알고있던 그 아름다운 동화의 뒷면에 감추어진 무시무시한 상징과 의미들을 파헤치고 있어서, 어린이들에게 동화책을 권할 때 잠시 그 의미를 생각하게 만들었다.

사람들이 우리에게 보여주려고 하는 부분만 보는 대신 그 이면을 파악하려고 애를 쓰고, 그것이 진실의 모습에 한 걸음 다가가는 길이라고 할 때 이들의 작업은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진정한 역사를 알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육을 먹는 사람들, 소녀를 산 채로 얼린 백작부인, 교황 일가의 난교 파티등의 에피소드들과 마녀 사냥의 잔인함, 고문의 종류에 대한 자세한 설명등은 읽으면서 어리둥절하게 했다.

단순한 시간 때우기의 흥미 이외에 여기에서 찾아야할 것은 중세의 암울한 삶의 모습인 것인가?

아니면 중국 사람들의 사형 방법이 가장 잔인하다는 역사적 사실에 대한 지식 습득인 것일까?

어쩌면 인류의 역사에 이리도 부끄러운 짓들을 감히 자행한 인간들이 많은지 우리가 스스로 반성해야 한다는 의미인 것일까?

 

사랑과 잔혹, 죽음에 매달리는 이유에 대한 질문에 저자는 "슬플 정도로 외골수적인 사랑, 죽음까지 뛰어넘는 사랑을 좋아하기 때문이죠."라고 대답했다고 한다.

이 책에서는 죽음을 뛰어넘는 사랑의 엄숙함을 찾기는 조금 어려운 일인듯하다. 사랑보다는 인간 잔인함의 끝을 경쟁하듯이 나열하고 있기 때문이다.

역자 또한 "이 책을 읽으면 평범한 일상 속에서 잊고 있던 따뜻한 것, 자신에게 가장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저절로 떠오르지 않을까?"(역자 후기 343쪽) 이라는 질문을 한다.

아마도 너무도 섬찟한 이야기들 속에서 그래도 이 책을 읽는 내가 사는 게 가장 낫다고 생각하게 되기 때문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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