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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뚤어질테다
시나가와 히로시 지음, 권일영 옮김 / 씨네21북스 / 2008년 7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읽는 내내 마음이 불편했다.
지난 번 영화 <공공의 적 - 강철중>을 보던 기분과 비슷하다면 그렇다고 할 수 있겠다.
그 이유를 굳이 밝히자면 내 직업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을 것이며, 내 딸아이가 10대라는 점도 큰 이유가 된다.
비록 이 소설이 일본 소설이지만, 일본의 학원 문화가 바로 우리나라로 들어온다는 점을 감안하지 않더라도,
이 책 속의 일들은 이미 우리의 학원 문화의 현주라는 것을 나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책의 앞 뒤 표지, 날개, 저자의 인사와 역자의 변까지도 꼼꼼히 읽는 것이 습관인 나는 이 책에서 이 소설의 내용이 작가의 경험을 토대로 한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자식 교육에 지극한 어머니 덕분에 사립중학교에 입학한 주인공은 공부는 하기 싫고 그야말로 비뚤어지고 싶어서(우리식으로는 잘 나가고 싶어서) 공립 중학교로 전학을 온다.
부모의 말을 전혀 듣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히로시의 경우, 아버지가 없기 때문에 더욱 어머니 혼자의 힘으로 감당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전학 온 첫날 그 학교의 짱인 다쓰야를 만나고 노는 아이들의 법칙대로 한판의 힘겨루기를 하고 그들과 한 패가 된 주인공 히로시는 온갖 나쁜 짓을 일삼고 다닌다.
도둑질, 싸움, 경찰 괴롭히기등으로 시간을 보내다가 다른 지역의 아이들과도 연계가 되고, 그들은 곧 어른들의 폭력 조직과도 연관이 된다.
그러나, 히로시가 유일하게 말을 듣는 히데형의 사고로 전환기를 맞는다.
우리나라에서도 가장 다루기 힘든 연령대의 아이들이 중학생이다.
고등학생 쯤 되면 자신의 삶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생각하게 되고, 그렇게 함부로 살아가는 것이 인생을 낭비하는 것이라는 것도 깨닫게 된다.
그러나, 중학생들은 그런 깨달음을 얻기엔 아직은 철이 없고, 부모나 선생님의 진심을 이해하기에는 생각이 짧은 편인 아이들이 많다.
그러면서도 스스로를 어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어른들의 흉내를 내려고 한다.
그렇다고 그 아이들이 자라서 스스로 깨달을 때까지 무작정 기다릴 수 도 없는 일이다.
때가 되면 자신의 소중함을 알게 되겠지만, 그 때가 될 때까지 우리 아이들은 자신의 삶을 진창에 굴리기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이 소설 <비뚤어질테다>를 읽으면서 답답한 마음이 들었던 가장 큰 이유이다.
아직도 나는 해답을 모르겠다.
어떻게 해야 아이들을 바르게 키우는 것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