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스타 존의 수상한 휴가
오쿠다 히데오 지음, 이영미 옮김 / 북스토리 / 2008년 5월
평점 :
절판


이 자리를 빌어서 나는 고백한다.

나는 오쿠다 히데오라는 작가에 대한 편견이 있었다.

참을 수 없는 가벼움과 웃음에의 강요라는 편견 말이다.

물론 그의 작품 전편에 드러나는 인간에 대한 사랑과 맨틀 파워에 대한 신뢰는 느끼고 있었지만, 그의 폭발적인 인기가 나에게 거부감을 주었을지도 모를 일이다.

그러나, 이 책 <팝스타 존의 수상한 휴가>는 그런 불신을 씻어주기에 충분하다.

 

또 하나 고백한다.

나는 존 레논에 대한 지식이 부족했다.

그의 노래는 사랑했지만, 인간 "존"은 잘 몰랐다.

<호밀밭의 파수꾼>이란 책을 읽는 광팬에 의해서 살해될 때까지 그가 겪어왔을 인간 "존"의 삶에는 관심이 없었다.

"비틀즈"하면 떠 오르는 것은 폭 좁은 덴디스타일의 정장을 입고서 기타를 치면서 노래하는 그 필름이 떠오른다.

때로는 다정하게 때로는 감미롭게 상처를 보듬듯 불러주는 그 노래들은 얼마나 많은 사랑 영화에 깔렸던가.

더 나아가서 "존"의 솔로곡들 또한 얼마나 큰 인류에 대한 사랑과, 전쟁에 대한 저항을 보여줬던가.

그래서 나는 그가 어린 시절의 트라우마를 가진 한 인간일 것이라는 생각은 못했다.

그의 노래는 인류에게 따스한 햇살같은 존재였으니 말이다.

영화 <아이엠샘>의 "루시"를 기억하는 사람들이라면 나의 이런 생각에 공감할 것이다.

샘이 루시를 무릎에 앉히고 그네를 함께 타면서 하늘 바라보는 그 장면은 세상의 모든 아빠들에게 "사랑이란 이런 것이다."를 보여주는 장면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인간이란 얼마나 편견에 사로잡히기 쉬운 동물인가 나는 체험을 했다.

아름다운 노래를 만든 사람이라고 해서 아름다운 삶을 사는 것은 아니라는 것, 웃기는 이야기를 쓰는 작가라고 해서 웃기는 사람은 아니라는 것 말이다.

일본인 아내를 둔 까닭인지 일본인들의 "비틀즈"에 대한 열광은 굉장하다고 한다.

이 작품이 오쿠다 히데오의 데뷔작인 것은 그리 우연만은 아닐지도 모른다.

팝스타 존의 공백기 4년 동안의 행적을 상상한 이야기라는 이 책은 그의 "존"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느낄 수 있었다.

 

인간의 모든 병은 어쩌면 마음에서 온다고 한다.

긴 오봉 휴가 기간동안 존을 괴롭힌 복통과 참을 수 없는 그 고통은 존의 마음 속의 감춰진 상처들이 스스로를 치료하기 위해서 움직인 것일지도 모른다.

어쩌면 존의 대장 속의 그것들은 그의 마음 속의 변비인지도 모를 일이다.

 

누구나 가슴 속에 감추고 사는 상처들이 있다.

의식적으로 상처를 묻어둔 것일 수 도 있고, 스스로 자구책으로 잊어버린 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언젠가는 그것들은 드러난다.

아무리 만나고 싶지 않은 기억이라도 그것들과 조우하고 그리고 화해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마음의 고통이 육체의 병으로 드러나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스스로 정화하는 과정이 필요한 것이다.

내게도 해당되는 이야기라는 것을 알지만, 두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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