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스 베네딕트 - 인류학의 휴머니스트
마거릿 미드 지음, 이종인 옮김 / 연암서가 / 200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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붉은 색의 바탕에 신비로운 미소를 머금은 아름다운 여인의 사진이 표지이다.
먼 곳을 바라보는 그녀의 시선이 닿은 곳은 어디일까?
종교적인 이유로 가정에서, 그리고 여성의 사회 참여에 대하여 남편과의 불화에서, 남성 위주의 자기 학문에서 끊임없이 자신의 위치를 찾으려는 노력을 하던 그녀가 바라보는 이상의 세계일까?
"나는 누구일까?", "나는 왜 인생에 많은 두려움을 느끼는가?",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가치있는 일은 무엇인가?"
이런 질문들은 누구나 갖고 있는 의문이다. 루스 베네딕트는 이 질문의 답변을 문화 인류학에서 찾을 수 있다고 생각했고, 그리고 그 학문에 매진했다.


표지의 아름다움에 끌려, 그리고 유명 서적인 <국화와 칼>에 끌려서 이 책을 선택하고, 여기서 루스 베네딕트 라는 인물의 개인적인 삶을 알고자 했던 나는 이 책을 잘못 선택한 것이다.
이 책을 지은이는 그녀와 학문과 삶을 같이한 친구이자, 동료인 저명한 인류학자 마거릿 미드이다.  이미 루스 베네딕트에 대한 전기를 저술한 적이 있는 미드는 이 책에서 그동안 폄하받았다고 느낀 루스 베네딕트의 학문적 성취를 다루고 싶어한 듯 보인다.
루스 베네딕트의 불우했던 유년 시절에 대한 짧은 이야기는 루스가 한쪽 청력을 잃었고, 신경질적인 어머니 곁에서 조울증을 앓으며 자랐다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그녀의 이 침울한 성격은 결혼 후 아기를 가질 수 없는 몸이라는 것을 알고나서 더욱 심해졌고, 루스는 자기의 평생의 질문에 대한 해답으로 인류학에 대한 확신을 갖고 공부를 한다. 그 와중에 남편과 별거와 이혼을 거치고 자신의 성정체성을 확립하는 등의 개인적 사건들과 저자 미드와의 사랑으로 다시 미모를 되찾는 경험을 하기도 한다. 표지의 사진은 바로 그 때의 사진으로 미드의 사진에 대한 설명은 '그녀의 아름다움이 회복된 시절'이다. 미드는 이 책에서 자신과 루스의 관계에 대해서 아무런 코멘트가 없었지만, 책의 말미의 두 추천사나 역자의 말에서 두 사람의 특별한 관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는 얼마든지 있다.


또한 이 책은 루스의 전기와 함께 루스 베네딕트의 논문들을 발췌 정리한 부분의 분량이 더 많다. 미드가 루스 베네딕트의 학문적 업적을 얼마나 중요시 생각했는지 알 수 있다.
그러나, 그 논문들은 그다지 읽기에 편리하지는 않았다. 이 책의 저자나 추천사를 쓴 인류학자들에게는 수필처럼 가벼운 이야기일 수도 있으나, 학창 시절 인류학 강의를 한 번 들은 나로서는 도무지 어렵기만 했다.  <국화와 칼>의 한 장인 '일본 문화의 극기 훈련'은 그런대로 익숙한 내용이라서 이해가 빨랐지만, 나머지는 둔한 머리를 탓할 수 밖에 없었다.


루스 베네딕트는 전쟁 당시 전쟁 공보청에서 문화에 대한 원격 연구를 하게된다. 그리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국화와 칼>을 집필하게 된다.
다음의 글에서 심도있는 문화에 대한 그녀의 연구 속에서 그녀가 세계의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과 시각이 얼마나 정확한 지를 깨달을수 있었다.


"일본은 국가 예산에 재무장을 편입시키지 않는다면 앞으로 몇 해가지 않아서 번영의 틀을 마련할 수 있다. 그리하여 동양의 무역에서 필수불가결한 존재가 될 것이다. 평화의 헤택 위에 경제의 바탕을 올려놓고 일본 국민들의 생활 수준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평화로운 일본은 국제적으로 명예로운 지위를 차지할 수 있을 것이다. "

                                                                본문 12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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