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누나 속편 마스다 미리 만화 시리즈
마스다 미리 지음, 박정임 옮김 / 이봄 / 2017년 4월
평점 :
절판


 

『내 누나』를 읽었을 때는 거의 웃기만 했다. 남자와 여자의 심리가 누나와 남동생 사이에서도 엄연하게 존재하는 걸 거듭 확인하면서, 이 남자 녀석을 어떻게 해야 하면 좋을지 모를 고민만 연속 했더랬다. 언제나 평행선을 달리듯 그렇게만 이해해야 하는 걸까 좌절도 하고, 영원히 이해 못 할 관계로 남더라도, 그래도 가족이니까 병아리 눈곱만큼의 이해는 가능한 걸까 싶은 대답 없는 물음만 계속 따라왔다. 그러면서 지하루와 준페이의 일상과 대화에서 많이 공감했다. 어느 평범한 집의 누나와 남동생을 보는 것처럼 친근해서 마냥 호감으로 웃으면서 읽었는데...

 

이번에 출간한 『내 누나 속편』도 그와 다르지 않다. 남매의 은근한 티격태격도 여전했고, 누나의 말과 행동을 어이없어하는 준페이의 표정도 재밌다. '세상 모든 여자가 정말 이럴까?' 하는 좌절의 눈빛을 보내는 준페이를 보니, 여자라는 대상에 대한 복잡함만 더 늘었을 것 같아서 괜한 웃음이 났다. 누나는 여전했다. 소녀 같기도 했다가, 단호하기도 했다가, 한없이 나약하게 보이기도 했다가... 그러다가 뭔가 자신의 행복에 관한 의미를 부여하는 것처럼 당당하게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임을 보여줬다. 그러면서 또 반전처럼 일상의 발랄함과 순수함을 보게 하더라. 음식에 따라 만나는 남자가 다르고, 여자들 모임의 분위기를 더 생생하게 체험한 듯하다. 작은 소품 하나에 일희일비했다. '그게 뭐 별거라고' 하는 것들에 흐뭇해하는 표정이 눈앞에서 그려진다. 그러면서 지하루의 표정에 나를 대입한다. 풋~ 나는 그 정도는 아니지만, 일상의 소소함에서 불어오는 웃음의 가치는 안다. 지하루가 딱 그런 것 같다. 준페이의 시선에서는 전혀 이해하지 못할 상황이 펼쳐질지라도, 지하루에게는 그게 마지막까지 누릴 수 있는 즐거움인 것처럼 보인다. 아, 생각하면 할수록 그냥 푸시시 웃음만 나.

 

남자와 여자의 차이를 설명하는 글도 많고, 그 배역의 캐릭터를 다양하게 설정하며 들려주겠지만, 누나와 남동생이라는 설정은 아무리 생각해도 신의 한 수가 아닐까 싶다. 나의 기준으로 보면 남동생과 그리 많은 이야기를 하는 것도 아니고, 이런 일상을 공유하는 것도 아니다. 이미 한참 전에 따로 살고 있고, 일 년에 몇 번 얼굴 보는 게 전부이기도 하고, 집안의 일을 의논하는 게 아니면 통화도 잘 안 한다. 그러니 한집에서 같이 사는 지하루와 준페이처럼 매일 얼굴 보며 살고, 퇴근길 누나의 표정 하나에 오늘 일과를 읽을 일도 없다. 그런데 이 남매는 참 서로를 아끼고 사랑하는 게 눈에 보인다. 세상 모든 남매가 이렇게 지내지는 않겠지만, 어쩌면 이렇게 지내고 싶은 로망을 품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전편보다 이번 속편이 더 눈에 들어오는 건, 들어오고 나가는 누나와 동생의 표정에서 서로의 마음을 읽는 섬세함이 더 와 닿아서다. 요즘 며칠 내가 느낀 남동생의 태도에서 비슷한 느낌을 받아서일까. 식탁에 마주 앉아 이야기하는 이들 남매의 모습에 괜한 뭉클함까지 얹어졌다.

 

전편에서 많은 웃음을 끌어냈는데, 속편에서는 그 많은 웃음은 물론이고 웃음의 깊이까지 달라졌다. 어쩌면 내가 그렇게 느끼고 싶어서 그랬는지도 모르겠지만, 그런 분위기 속에서 읽어서 그랬는지도 모르겠지만, 사회 초년생인 준페이와 베테랑 직장인 누나 지하루 사이에서 뿜어져 나오는 성숙한 분위기가 느껴진다는 거다. 그동안 준페이가 누나의 말이나 행동에서 '아, 정말 여자를 이해 못 하겠어.' 라고 생각했다면, 이제는 그런 누나의 표정과 말, 행동, 시간을 이해하지 않았을까 하는 에피소드가 많다. 몇 년 사이, 시간은 흘렀고 그만큼 나이를 먹었다. 그때는 미처 몰랐던 것들이 보이기도 하는 때. 누나의 직장생활이나 여자의 심리를 이해 못 하고 엉뚱한 표정으로 누나를 살폈던 준페이가 이제는 어느 정도 누나의 일상을 볼 줄 아는 눈이 생기지 않았을까? 특히 지하루의 말과 행동에서는 개운함과 톡 쏘는 사이다 같은 맛이 나는데, 그런 분위기 때문에라도 평소에 꺼내기 어려운 소재의 이야기가 거침없이, 아무렇지도 않게 쏟아져 나온다. 어떻게 보면 여자들만의 속사정이라도 해도 좋을 테지만, 그런 내용을 수면 위로 드러내놓고 편하고 자연스럽게 얘기하는 건 사실 쉬운 일이 아니었으므로... 지하루와 준페이 남매의 이 대화가 직장에서의 끓는 속을 풀어주고, 남자와 여자 사이의 닿지 않는 거리를 좁혀주는 계기가 될 것 같다.

 

좀 더 유쾌하게 읽을 수도 있는데, 지금 내가 겪는 분위기 때문인지 나는 이 만화가 왜 이렇게 애틋하고 뭉클하고 진지하게 들리는지 모르겠다. 전편처럼 좀 더 가볍고 즐겁고 유쾌하게 읽고 싶었는데 말이다. (지하루와 준페이의 분위기가 달라진 것도 있고, 누나의 일상에서 황당하다는 표정보다 존경의 의미를 담은 눈빛 때문에 더 진지해진 것도 있지만) 나의 남동생은 여전히 남동생이고, 여전히 대화가 통하지 않는 부분이 많고, 여전히 사람을 짜증 나게 하는 것도 있지만... 요즘 며칠을 같이 보내며 많은 것을 묻고 의논하고 하면서, 좀 더 현명한 대처를 위해 계속 이야기하면서, 살짝, 아주 살짝, 아주 잠깐 이 녀석이 오빠 같은 기분이 들었다. 남동생의 뒤통수에서 발견한 새치 한 가닥과 내가 하는 질문에 알고 있는 방법을 얘기해주는 말에 뭔가 든든한 기분. 힘들게 사는 엄마를 생각하는 말에서 느껴지는 어떤 애정. 항상 자기만 아는 이기적인 놈이라고 욕했던 게 미안해지는 걸 보면, 이 녀석이 변하긴 변했나 보다. 온갖 사람을 대하는 일이다 보니 보고 경험하는 게 많았던가 보다. 거의 10년의 시간 동안 배운 것을 엄마와 가족에게 적용하며 조금 더 보듬어주려 애쓰는 게 보인다. 한꺼번에 공격하는 누나 네 명의 말발에도 전혀 기죽지 않는 걸 보면, 이 녀석이 큰 게 맞는가 보다. ^^

 

 

남자와 여자 사이의 마음을 읽는 것에 인생을 배운 진지함까지 더해져 읽는 맛이 더 진해졌다. 다시 태어나도 자기 자신이 되겠다던 지하루의 대답에 준페이는 무슨 생각을 했을까. 현재 누나의 삶이 행복하다고 여겼을까?

 

뭔가가 자꾸 쌓여 높아만 가는 마스다 미리의 삶의 탑을 보는 듯해서 즐거웠다. 속편의 속편이 또 나올지, 나온다면 언제쯤일지 모르겠지만, 기다려본다. 그때는 또 어떤 분위기와 진지함, 유쾌함으로 나의 마음을 흔들어놓을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