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교양 공부 - 나와 세계를 잇는 지적 생활 습관 하루 한 공부
전성원 지음 / 유유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동아공영권이란 어느 날갑자기 근대 일본의 제국적 욕망에 의해 창안된 것이 아니라 일찍이 난학자들이 구상했던 지리적 상상 공동체에 근거해 만들어진 영토적 공간이었던 것이다. - P443

작가는 이갈리아의 진정한 악은 여성이 남성에게 권력을 행사하는 것도, 남성이 여성에게 권력을 행사하는 문제도 아닌 권력 그 자체의 문제라는 사실을 보여 준다.

_ 메갈리아 중 - P446

얄마르 샤흐트가 추구한 경제 정책의 핵심은 불로소득이 아니라 일자리 창출을 통한 근로소득 증대에 있었다. 반복되는 위기 속에서 어떠한 소득 형태를 지원하고 추구해가야 할지 정책 입안 자들의 고민이 필요한 때이다.

_ 알마르 샤흐트와 인플레이션 중 - P449

이처럼 마셜플랜은 유럽의 경제를 부홍시키는 데 성공했지만, 동시에 냉전을 제도화하고, 미국의 패권을 강화하는 데에도 크게 기여(?)했다.

_ 마샬 플랜 중 - P456

이승만 대통령은 반민특위 습격은 자신이 직접지시한 것이라면서 특위의 활동으로 인해 민심이 혼란하므로 부득이하게 특경대를 해산한다는 담화문을 발표했다.

_ 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 중 - P458

"배척의 원리는 자유롭게 사귀도록 내버려 둔다면 타락할지도 모를 사람들에게만 적용된다"라는암호가 적혀 있었다.

_ 스테이션 x 중 - P461

1815년6월 8일에 종결된 빈회의는 프랑스혁명으로 몰락한 부르봉왕가를 프랑스와 스페인에서 부활시키는 등 프랑스혁명이선사한 자유주의와 민족주의의 씨앗을 제거하고 유럽 열강사이에 이른바 세력 균형을 유지하는 복고주의와 보수주의체제로서 빈체제를 만들어냈지만, 이 중 어느 하나도 성공하지 못했다.

_ 회의는 춤춘다 중 - P464

무술변법의 실패 이후 중국은 근대와 전제 왕정은 도저히 함께 할 수 없는 제도이며 무장하지 않은 혁명가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_ 무술육군자 중 - P47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