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다면 에너지 효율과는 상관없이 흘러가는오늘의 교통 상황 속 이동의 위기는 바로 동력 기관과 당신의 마음이 연결되어 있지 않다는 사실과함께 나타난다. 근육과 동력 기관은 전달받은 에너지를 운동 에너지로 변환한다는 점에서 같지만, 마음과의 연결 방식이 극히 다르다. 동력 기관과 마음 사이의 관계는 근육과 마음 사이의 진화적 역사에 비하면 엊그제 시작되었을 따름이다.
_ 자동차와 한국 현대사 중 - P74
앞서 살펴본 경부고속도로·고속도로망과 신도시의 도시 조직이 진행한 자동차의 도시 지배는SUV를 필두로 하는 변화에 의해 한 단계 더 심화되었다. 2000~2010년대 SUV 시대의 개막과 동시에 세컨드 카, 즉 한 가구에서 용도에 따라 두 대이상의 차량을 구입하여 활용하는 경우도 늘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도로만이 아니라 추가 주차장까지 공급해야 하는 책임을 떠맡게 되었다. 신도시주변의 교통축을 따라 생긴 ‘난개발 지역, 고속도로와 주차장에 의존하는 대규모 몰 같은 혼종들 또한 나타났다. 공간은 더욱 귀해지는데, 차량과 건조 환경은 한데 모여 자동차에 더 많은 공간을 할당해 달라는 요구를 증폭시켰다.
_ 자동차와 한국 현대사 중 - P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