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정이 종료되면서, 경제 전략을 담당하던 관료들이 예전에 군사적 목적으로 사용하던 각종 수단을 재활용하여, 수출 시장에서 달러를 최대한 벌어들이는 목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_ 경제 기적 중 - P199
일본 사회의 인간관계는 예측가능성에 기반해서 항상 의례를 따르는 듯한 양상을 띠게 된다.
_ 경제 기적 중 - P200
이처럼 전후의 자민당 정치인들은 관료들이 정책을 결정하고 수행할 수 있는 안정적인 정치 환경을 만들어주는 대신 관료들로부터 편의를 얻어내는 중요한 파워 브로커로 등장했다.
_ 경제 기적 중 - P203
이케다는, 10년 내에 소득을 두 배로 증가시키겠다는 유명한 정책을 발표한다. 일본이 정치 투쟁에서 경제 투쟁으로 관심을 옮길 것을 암암리에호소한 것이다. 그리고 그 호소는 먹혔다. 대기업을 중심으로 샐러리맨 문화가 퍼져나갔고(다음 장에서 자세히 살펴볼 것이다), 일본은 이케다의 목표를 초과해서 달성했다. 패전의 굴욕과 미국에의 종속이 잊힌 것은 아니었으나 일본의 눈부시 경제적 서치가 부러온 자부심에 묻혀갔다.
_ 경제 기적 중 - P209
관리자를 평가하는 데 있어 중요한 것은, 회사가 핵심 직원들에 대한 현재와 미래의 경제적 안정을 보장하는데 얼마나 공헌하고 있느냐 하는 점이었다.
_ 고도성장의 제도적 기틀 중 - P217
장기적으로 보면, 일본이 이렇게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필수 요소인 ‘창조적 파괴‘의 가능성을 억제했기 때문에 일부 산업은 직격탄을 맞는다. 예를 들어 소비자 가전제품 산업은 1990년 이후 애플이나 삼성과같은 해외의 발 빠른 경쟁자들의 도전에 직면한다. 하지만 고도성장기에는 산업협회들이 일본의 가장 첨예한 경쟁력을 해외 시장으로 향하도록 유도했다. 그리고 일본 기업들은 고용 관행과 손쉬운 융자, 숙련 노동자들의 완벽한 조합을 통해 해외에서 확실하게 시장을 점유해나갈 수있었다.
_ 고도성장의 제도적 기틀 중 - P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