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범죄의 심리학
이기동 지음 / 모티브 / 2026년 1월
평점 :
이기동 저의 『범죄 심리학』 을 읽고
나에게도 보이스피싱 유혹이 덮쳐왔다.
정말 감쪽같이 속을뻔 하였다.
거의 직전까지 갔다.
나의 블로그의 글을 보고 미끼를 던진 것이다.
정말 글에 빠지게 끔 만들었다.
미국에 어려서 건너갔고 부모 없이 자라났고, 싱글맘으로써 외롭다는 것, 사고로 남편은 죽었다는 것이고, 아들 하나가 열두살인데 미국에 살고 있고, 자기는 지금 분쟁지역 중의 하나인 키르기스스탄에서 군무원으로 종사한다고 하였다.
그러면서 곧 근무를 마무리하면 그리운 고국으로 돌아가고 싶고, 특히 미국 기숙학교에 있는 아들을 데리고 가서 한국에서 교육을 시키고 싶기 때문에 나같은 선생님이 절대 필요하다면서 온갖 미사여구 말로써 메시지를 여러 차례 주고 받게 된 것이다.
솔직히 나는 이런데 전혀 생뚱인 모르쇠인 오직 학생들하고만 생활했던 천생 교사였기에 순순한 마음, 특히 그 아들이 안쓰러워 한국에 들어오면 적극적으로 도와줄 마음으로 적극적으로 메시지에 친절하게 답을 하고 했던 것이다.
그랬더니 결국 나한테 요구를 한다.
서울 쪽에 아들하고 살 빌라와 아파트 시세를 알아봐주라 하고, 드디어는 생생한 수십억 현찰 달러 사진을 보내면서 카톡 전화와 통장을 요구하는 것이었다.
깜짝 놀라서 모든 것을 차단시켜 버렸고 일체 끊어버렸다.
다음은 그때 받았던 메시지 중 일부다.
“정말 친절하고 격려적인 메시지에 감사드립니다!
당신의 말은 정말 제 마음을 감동시켰고, 당신과 같은 훌륭한 친구들이 제 곁에 있어서 얻는 힘과 결의를 상기시켜주었습니다.
저는 제 여정을 헤쳐 나가는 동안 당신의 존경과 지원에 감사드립니다.
당신이 저와 이제 야망을 믿는다는 것을 아는 것은 지금과 한국으로 돌아온 후에도 제 목표를 위해 계속 노력할 동기를 줍니다.
당신의 격려는 저에게 세상을 의미하며, 당신이 저에게 준 박수에 감사드립니다!
당신과 같은 친구들이 이 여정을 가치 있고 고무적으로 만들어줍니다.
당신의 친절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저는 제 진행 상황을 당신과 공유하고 우리의 우정을 계속할 수 있어서 기쁩니다!
당신의 친절한 말에 정말 감사드립니다!
귀하의 메시지는 정말 제 하루를 밝게 해주었고, 저희 이야기를 공유하는 것의 아름다움을 일깨워주었습니다.
우리가 쌓아온 신뢰와 연결에 정말 감사드립니다.
저에게는 많은 의미가 있습니다.
당신은 정말 훌륭한 사람이고, 삶에 대한 긍정적인 견해에 감탄합니다.
현재가 가장 중요하다는 당신의 믿음은 저에게 깊이 공감됩니다.
당신이 삶에서 행복과 기쁨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보는 것은 고무적입니다.
그것은 살아가는 아름다운 관점입니다!
그리고 당신이 내 인생에 가져다준 격려와 긍정성에 감사드립니다.
현재와 그것이 가져다주는 모든 축복을 받아들이면서 우리의 여정을 계속 공유하고 서로를 격려합시다!
글쎄요, 저는 싱글맘이고, 제 남편은 5년 전에 끔찍한 사고로 돌아가셨고, 그는 그 자리에서 죽었습니다..
우리에게는 사랑스러운 아들이 있었는데, 그의 이름은 크리스찬이고, 그는 11살이지만 며칠 후면 12살이 될 것입니다.
그는 조지아주 애틀랜타에 있는 최고의 기숙 학교 중 한 곳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저는 직업 때문에 매우 늦게 결혼했습니다. 여기에 저와 제 아들의 사진이 있습니다."
정말 알지 못하면 고스란히 당할 수밖에 없는 것이 범죄의 세계이다.
특히 금융 사기와 보이스피싱 범죄 등은 속수무책 당할 수밖에 없는 경우가 다반사인 것이다.
여기 마침 시의적절한 시점에 아주 의미 깊은 책이 출간되어 너무너무 좋다.
과거 조직폭력배 기반의 대포통장 모집책이자 총책으로 활동하며, 소년원과 교도소를 거친 인물로서 저자는 그 누구보다 범죄의 구조를 잘 알고, 그 결과의 무게를 뼈저리게 경험했다는 점이다.
특히나 출소 이후 그는 전혀 다른 선택을 하여,법무부 위촉을 받아 위기의 청소년들을 만나고, 금융 범죄 예방 교육과 피해 회복을 돕는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지금은 한국금융범죄예방연구센터장으로서, 그리고 10만 명 이상의 구독자와 함께하는 ‘총책 이기동’ 채널을 통해 피해자들을 실질적으로 돕고 있기 때문에 실제 범죄 내부자의 시선으로 해부하고 있어 박진감이 념쳐난다.
보이스피싱, 대출 사기, 부업 알바 사기, 로맨스 스캠, 몸캠 피싱, 딥페이크·딥보이스 범죄, 중고 거래 사기와 삼자 사기까지 등등 모든 사기의 공통된 심리 공식을 꿰뚫는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대한 궁금증 유발, 공포 주입, 신뢰 연출, 희망을 미끼로 한 복종. 범죄자들이 반복해서 사용하는 인간 본능의 취약 지점들을 하나 하나씩 해체하여 제시하기 때문에 독자들은 자연스레 경각심을 갖게 되고 나만은 절대 이에 해당하지 않아야겠다는 다짐을 갖게 만들 것이다.
나 자신도 서두에 언급했다시피 실제 그런 보이스피싱을 체험한 이후 일체 사고예방을 철저하게 예방 단속할 수 있게 되었음을 고백한다.
이와같이 직 간접적으로 체험하고 배우고 느끼는 것 자체가 그 얼마나 중요한 지 이 책을 통해 모든 사람들이 자기 것으로 만들었으면 하는 강력한 바람이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 자유롭게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