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있다는 건 - 내게 살아있음이 무엇인지 가르쳐 준 야생에 대하여
김산하 지음 / 갈라파고스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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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산하 저의 『살아있다는 건』 을 읽고

매일 오고가는 길가에 벽돌과 콘크리트로 쌓은 옹벽이 있다.

그런데 신기한 것은 그 벽이 오래되었기 때문에 틈이 여러 곳에 생겨나있고 그 틈새에 이름 모를 식물들이 뿌리를 튼튼하게 내리고 자라고 있다는 점이다.

한마디로 ‘아하!’라는 감탄사가 나온다.

바로 이것이 자연의 힘이 아닐까?

어떻게 그 높은 곳의 틈새 사이로 씨앗이 옮겨가 자리를 잡고서 생명의 신비로움을 보여줄 수 있을까 생각한다면 우리 인간의 어려움은 아무 것도 아니라는 생각을 해본다.

아무리 발달한 과학이라 할지라도 이렇게 아직도 풀지 못하고 미처 보지 못하는 작은 자연 속 존재들의 고유함과 살아있음에 관한 이야기는 신비로울 수밖에 없다.

솔직히 나 자신을 포함 우리들은 너무 좁은 생각에 함몰되어 있다.

우선 먹고 생활하는 하루 일상에 급급한 쫓김에 치우친 핑계로 주변의 자연에 대해 너무 소홀하고 있다.

예전의 생활권은 주로 자연스럽게 자연과 함께 이루어졌기 때문에 가능했지만 지금은 대부분이 도시권이고 거주도 아파트 문화라 할 수 있다.

일부러 시간을 내지 않으면 자연과 벗하면서 생명의 소중함과 고유함과 다양성에 대하여 느낄 수 있는 시간을 갖기가 결코 쉽지가 않은 시대인 것이다.

사람은 실제로 그런 계기와 경험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만 자기만의 습관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자연 현장에 가서 손으로 만져보고, 발로 걸어보면서 눈으로 직접 느껴보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전문가나 체험자로부터 산 이야기를 직접 들어 생생하게 듣는 시간도 필요하다.

아니면 바로 이 책과 같은 야생 영장류학자 김산하가 자연으로부터 포착한 빛나는 생명의 이야기를 통해 직접 느낌을 받는 것도 매우 필요하다.

특히 이 책은 저자가 다양한 야생 동·식물과 자연을 관찰하며 그들의 삶 속에 녹아있는 철학을 31묶음의 글과 그림으로 담아낸 것이다.

따라서 글들을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내가 살아있음에 대한 소중함과 함께 남은 시간을 빛나는 시간으로 채워야 함을 자연스럽게 느끼게 되리라 확신한다.

소중한 시간이기 때문에 절대 혼자 살기에 아까우니 함께 더불어 살아가야 하는 마음을 가졌으면 한다.

각자의 개개인의 개성을 존중하는 마음과 이를 포용하는 너그러운 마음도 가졌으면 한다.

특히 자연과 함께 호흡하는 특히 아주 작은 존재들의 다양성과 고유함과 살아있음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가져주는 따뜻한 마음을 가져준다면 우리들의 마음도 더 따뜻해지고 그 만큼 생명력도 활력이 넘치리라 확신해본다. 살아있다는 건 몸 속에 사랑이 작동한다는 것이다.

이런 진정성과 포부를 담은 마음을 담고 활동을 한다면 우리는 더 넓은 세상이 활짝 펼쳐지리라 믿는다.

우리 인간 세상이 무한한 자연의 세상과 함께 생명력이 넘치는 세상으로 활짝 열린다면 바로 최고의 극락정토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저자가 책 말미의 나오는 말에서 언급한 말을 인용한다.

“언제 살았는지 죽었는지 누구도 알지 못하고 기억하지 않는 무수한 생명들. 혼자 고독하게 병치레를 하다 죽음이 가까운 걸 직감하고 어두운 굴속에 제 발로 걸어가 마지막 순간을 조용히 맞이한 많은 동물. 평생 한자리에 박혀 모진 계절의 변화와 사람의 손길을 맞다가 조금씩 시들시들해진 많은 식물. 그리고 이들보다도 더 무명으로 살다 간 곰팡이와 조류와 미생물 들. 눈물 흘리는 이 하나 없이 멋지게 살다 돌아간 생명의 장구한 행렬에 귀를 기울여본다. 나의 때는 언제인지. 그때가 오기 전까지 살아있음에 집중하련다. 생명을 살리고, 음미하고, 칭송하고, 보호하는 일에. 살아있다는 것에 대해 말할 수 있는 시간도 너무나 짧으니까.”(263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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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힘 - 관점 디렉터의 차이 나는 생각법
정광남 지음 / 라온북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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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광남 저의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힘』 을 읽고

“마중물이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펌프질할 때 물이 콸콸 나오도록 미리 붓는 한 바가지의 물. 우리의 일상을 조금 더 유쾌하고 따뜻하게 바라보는 것, 뒤집어보는 것, 특별하게 공감하는 것 모두가 한 바가지의 아이디어 마중물입니다.

익숙한 시선에 한 바가지, 메마른 감성에 한 바가지, 바닥난 체력에도 한 바가지, 티격태격 관계에도 한 바가지, 좋은 아이디어는 평소에 얼마나 마중물을 붓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아이디어 마중물을 자주 부으세요.

부들부들 떠는 자신만의 위대한 지점에 이를 때까지.”(243P)

저자는 ‘마중물’로 표현하고 있다.

우리가 생활하면서 일반적으로 반복하는 일상사이다 보니 큰 변화를 감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아침 일어나서 활동하고 밤 잠자는 하루 일상이 계속적으로 쌓여만 간다면 솔직히 우리의 세상은 어떤 모습일까 생각해본다.

너무 재미없는 세상이다.

바로 이런 일상을 바꿀 수 있는 좋은 방법은 없을까?

바로 이것이다!

저자는 이야기 한다 “다른 눈으로 보아야 달라진다. 세상도 그렇다”라고.

새로운 발상으로 새로운 일상을 디자인하라! 고 한다.

즉,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말이다.

그런데 문제는 ‘다른 눈으로 보려면, 마중물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이것이 중요한 것이다.

쉽지가 않다.

지금까지의 자신의 일상적인 고루한 생각을 바꾸기가 결코 쉽지 않기 때문에 문제인 것이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삐딱하게 비틀어 보고, 바꾸어 생각하며, 뒤집어놓으면 많은 것이 달리 보이는 아이디어 발전소인 이 책이 매우 인상적으로 나에게 다가왔다.

솔직히 나 자신을 나 스스로 생각해보아도 너무 단순하다 할까 너무 재미없는 사람이다.

그저 주어진 일은 성실하고 착실하게 잘 해내지만 여러 사람들과 어울리는 데 있어서 윤활유적인 활동이나 이 책에서 강조하는 마중물 역할을 하는 데에는 솔직히 많이 부족함을 시인한다.

그만큼 생활 속에서 여유나 센스 등이 모자라 스스로 노력한다고 하지만 천성이 그런지 쉽게 고쳐지지 않는다. 그렇다고 크게 기가 죽는다든지 생활에 있어서 낙오가 된다든지 한 것은 아니다.

나름대로 열심히 생활을 해왔기 때문이다.

이제는 관점을 조금 바꾸는 노력을 통해서 독창적인 발상도 해보고, 생각도 바꿔볼 수 있는 시간을 통해 좀 더 활력을 찾도록 해나갈 생각이다.

인생 2막의 후반기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일 할 때의 바쁜 쫓기는 시간이 아니라 비교적 여유가 있는 시간이기 때문에 좀 더 자유로운 시간을 가질 수가 있다.

그래서 이 책을 맞이하는 감각이 다른 것이다.

카피라이터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서 일하면서 적어놓은 메모와 SNS에 올렸던 글, 그때그때 찍어서 올린 사진들에 글을 붙여서 만든 맛깔스런 글들이다.

우리의 사소한 일상과 뻔해 보이는 세상에서 번뜩이는 통찰과 아이디어를 끄집어내는 법을 알려준다.

107개의 길고 짧은 글에서‘1% 다르게 보는 힘’을 울렁거리는 마음으로 받아들이며 고개가 저절로 끄덕여진다.

자연스럽게 세상살이가 더 흥미가 넘쳐나는 것 같다. 오늘보다 내일이 기다려진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갈 자신감이 생긴다.

나 자신의 조그만 관점하나가 큰 결실을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한 것이 큰 기쁨으로 다가와서 행복한 시간으로 다가왔다.

“다르게 보면 다른 세상이 열린다”는 사실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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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두면 쓸모 있는 클래식 잡학사전
정은주 지음 / 42미디어콘텐츠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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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은주 저의 『알아두면 쓸모있는 클래식 잡학사전』을 읽고

백수의 생활패턴은 대개 일정하게 짜여있지만 여유가 넘친다.

하지만 예전 직장에 다닐 때에는 솔직히 너무 꽉 찬 일정에 맞추기 위해선 정신 바짝 차리고 움직여야만 한다.

5시 모닝콜부터다.

예약된 학생을 전화로 깨어 아침 공부 안내를 한다.

아내는 출근하는 나를 위해 아침 식사 준비를 하고 난 가볍게 아침 운동을 하면서 오늘 학교 출근 준비를 한다. 이때 집에서 라디오를 즐겨듣는다.

가끔씩 들리는 음악은 귀를 즐겁게 만든다.

가정에서 아침 활동을 끝내면 바로 학교로 이동한다.

아마 대한민국 수많은 학교가 있지만 내가 가장 먼저 출근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왜냐하면 학생이 한명이라도 나오기 이전에 학교에 도착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교사로서 내 다짐이었던 각 교실에 칠판에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좋은 말 한 마디”적기를 실천하기 위해서다.

1,2,3학년 전 교실을 순회하면서 적고 나서 교문에 나와 직원과 학생들을 또 인사로 맞이한다.

학생들이 학교에 즐겁게 등교하여 교실에 들어가 자기 자리에 앉게 되면 첫눈에 마주치게 되는 오늘의 좋은 말 한 마디 “클래식 잡학사전은 타임머신을 타고 음악여행을 떠나는 기분이다!”를 대하면서 일과를 시작할 수 있다.

학급이나 수업시간에 다시 강조를 한다.

바른 정신을 갖고 학업에 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이렇게 종일 학생들과 생활하다 보면 하루가 빠르게 지나간다.

학생 수가 여럿이다 보니 좋은 일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일도 더 많을 수밖에 없다.

바로 그러할 때 사람인 이상 감정적으로 가라앉을 수도 있다.

특히 나 자신은 성격이 매우 소심하면서 내성적이다.

활달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러할 때 스스로 풀어나가기가 쉽지가 않다.

그렇다고 자연으로 나간다든지 아니면 사람 속으로 들어가 어울리면서 화끈하게 발산하는 성격도 아니다.

그저 조용하게 앉아서 음악을 듣는다든지 좋아하는 책을 읽는다든지 좋은 사람과 함께 이야기하는 시간을 통해 해결을 모색하는 편이다.

음악도 어렸을 때부터 성격이 활달하지 못했기 때문에 노래 부르는 것은 못했다.

지금도 어떤 자리에 참석은 하고, 따라는 가지만 앞장서서 하는 것은 많이 망설여진다.

다만 듣는 것은 좋아하는 편이다.

하지만 그 기본적인 지식이나 상식 이야기는 많이 부족하다.

이번 너무 좋은 기회가 주어져 행복하였다.

평소 책을 좋아하지만 이런 좋은 선물을 만난 것이다.

네이버 인기 클래식 칼럼니스트 정은주가 들려주는 비밀스럽고 유쾌한 클래식 비하인드 이야기인 잡학사전을 곁에 두고 공부하고 있다.

클래식의 명작과 거장들의 작품과 인간적인 이야기 그리고 쏠쏠한 클래식 역사 전반에 대해 상식을 넓힐 수 있는 알찬 시간이 되었다.

더 좋았던 것은 항상 음악에 있어 나보다도 듣기를 좋아하고 열심히 집사람에게도 좋은 책자선물이었다.

아무래도 나이가 육십 중반을 넘어서다 보니 지식이 가물가물 하는 경우가 많다.

이 클래식 잡학사전을 통해서 소소하지만 쏠쏠한 클래식 이야기와 함께 클래식 거장들의 음악연주 그리고 그들의 뒷모습을 엿보면서 클래식의 역사 전반까지도 짚어보는 시간들이다.

함께 하면서 클래식으로 떠나는 색다른 음악 여행 시간이 되리라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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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왜 마음이 약할까? - 마음에 상처받지 않는 법
조관일 지음 / 행복에너지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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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관일 저의 『나는 왜 마음이 약할까?』 를 읽고

‘행복에너지’란 말을 좋아한다.

하루에 조금씩이라도 나 자신을 바꾸는 긍정훈련을 통해서 나 자신을 업그레이드하고, 행복을 찾아나서 주변과 이웃, 사회에 배려와 봉사를 통해 행복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면 얼마나 아름다운 세상이 될 것인가 생각해본다.

이런 사회가 되도록 열심히 현장에서 활동하시는 사람들을 보면 저절로 존경심과 아울러 나 자신도 참여하고픈 마음을 갖게 만든다.

바로 이것이 우리 인간의 보편적인 마음이고 하나의 마음이다.

또한 누구나 갖고 있는 마음이다.

하지만 사회는 그렇지 않다는 것이 문제다.

예전에는 사람들이 생활하기에는 불편했어도 심성은 착했었다.

그러다보니 사회적으로 험악한 각종 사고 참사 등도 극히 적었다.

하지만 오늘날은 그 얼마나 편리하고 편안한 세상인가?

모든 것이 정보화 기술에 의해 이루어지는 세상이다.

세계가 전국이 거리, 시간관계 없이 연결되어진다.

세상이 너무 발달했다.

그렇다면 사람들의 심성은 어떤가?

오히려 거꾸로 가는 것 같아 너무 아쉽다.

예전의 모습은 갈수록 멀어져 가는 것 같다.

참 험악해져 간다.

거꾸로 퇴보하는 느낌이다.

사회 지도층인 정치판부터 막말이 난무한다.

SNS의 발달과 ‘비대면’은 타인을 못살게 구는 도구로 전락하고 있다.

악플이 대표적이다.

그로 인해 정치인에서부터 유명 연예인, 심지어 어린 학생까지 극단적 선택으로 세상을 등지는 일까지 종종 일어난다.

그런데 문제는 이런 경우를 대했을 때 나같이 성격이 내성적이거나 마음이 여리어 조금이라도 다른 사람의 딱하거나 어렵거나 상처를 당한 경우를 목격할 때에는 나 자신도 모르게 이상한 마음이 들면서 다른 사람으로 변한다는 사실이다.

그러면 한 순간을 머무르면서 휴식을 취하는 등의 여러 생각의 시간을 갖기도 해야 하는 등의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그런데 사람 나름의 사정은 다를 수도 있다.

댓글폭력이나 사이버 폭력, 후안무치한 갑 질의 행태에 저항하는 요령뿐만 아니라 어떻게 ‘타인으로부터의 자유’를 얻을 것인지 조언한다.

우리가 소심함과 쓸데없는 염려로 인생의 동력을 얼마나 많이 낭비하는지 일깨워 주고, 나아가 용기와 자신감을 갖고 끈질긴 근성을 발휘함으로써 당당하게 승리하는 인생을 살도록 강한 멘탈, 담대한 마음으로 무장하게 돕는다.

또한 저자는 타인의 생각과 시선이 아니라 자기 자신의 생각과 시선에 집중하기를 권하며, 동시에 뻔뻔한 세상에서 이기려면 뻔뻔해져야 한다는 ‘이뻔치뻔’의 요령도 소개한다.

저자는 ‘입사’에서부터 ‘은퇴’까지 직장인이 거쳐야 하는 모든 단계를 책으로 엮어낸 우리나라 최초·유일의 작가요, 다양한 경험과 40년에 걸친 강의 활동이 조화된 산업교육 자기계발 분야의 최고수다.

이런 저자가 험한 세상을 상처받지 않고 사는 법이 책의 내용 전반에 깔려 있다.

이 중에서 자기에 맞는 방법을 고르는 것은 오직 자기 자신에 달렸다.

승리하는 착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강력한 나만의 경쟁력을 갖추어야만 한다.

강한 멘탈을 갖추고, 이기는 삶을 위해서는 약한 마음을 강하게 마음에 상처받지 않는 법을 반드시 터득할 필요가 있다.

이 책에 나와 있는 여러 방법의 실천을 통해 자신감을 얻어 진정으로 강한 자신으로 태어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구석구석에 당신을 강하게 하는 마법의 주문(呪文) 몇 가지 소개 한다.

-콤플렉스가 있다고?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라.

-아무도 당신에게 관심 없다. 괜한 걱정은 집어 치워라.

-부질없는 남들의 시선과 평가는 무시하라.

-뻔뻔함과 겸손, 승리한 사람들의 공통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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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그림 일러스트 연습장 - 따라만 그려도 저절로 실력이 느는 마법의 테크닉
쿠도 노조미 지음, 김진아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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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도 노조미 저의 『손그림 일러스트 연습장』 을 읽고

글씨와 그림은 글 사람의 성격과 모습을 연상케 하는 매개체일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그러다보니 나름대로 독특한 글씨체와 그림을 그리는 작가들이 많이 활동하고 있다.

또한 특별히 좋아하는 글씨와 그림을 갖기 위한 끈기를 갖고 부지런히 이 시간에도 열심히 도전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힘찬 성원의 박수를 보낸다.

물론 한 분야에서 전문가 소리를 듣기 위해서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라는 점이다.

남들이 가지 않는 인고의 길을 겪어냈을 때만 가능하다는 사실을 명심해야만 한다.

또 하나는 처음부터 타고 났다기 보다는 얼마든지 기본부터 부지런히 연마하면 누구든지 훌륭한 작품을 만드는 작가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비록 시작이 조금 늦었더라도 절대로 조금해 할 필요가 없다.

가장 기초부터 시작하면 된다. 중요한 것은 바로 ‘반드시 하고야 말겠다는 자신의 확고한 의지다!

기초부터 뼈를 깎는 각오로 하나하나 인내로 반복하여 해나간다면 머지않아 멋진 결과로 이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바로 그림을 그리는 데 있어 가장 기본적인 초보자를 위한 손그림 일러스트 연습장 책이다.

그림을 그리고 싶다 하면 우선 큰 것을 생각하기 싶다.

그러면 미술학원에 가야하고, 각종 그림을 그리는 각종 도구를 준비해야 하고, 그림 레슨을 받아야 하고...

이런 생각에 자꾸 미루게 된다.

미루다가 그림 공부 생각은 자꾸 멀어져 가버린 경우도 여러 번이었다.

그 이후에도 생각은 가끔 하지만 실제 행동으로는 옮기지 못했었다.

그런데 바로 이 책으로 고민이 싸악 해결되어 버렸다.

연필을 잡는 단계부터 자신감을 심어주는 진짜진짜 그림 초보자를 위한 그림 연습 테크닉이 제시되어 있었다. '진짜' 초보자를 위한, 연습용 안내 선에 직접 연필을 대고 따라 그려보는 손 그림 일러스트 익힘 책이기 때문이다.

단순화된 선으로 여러 가지 동물, 식물, 인물, 사물과 단체 행사 그리는 법을 바로 알려준다.

아이부터 어른까지 누구라도 그림 실력을 쑥쑥 키울 수 있다.

연필을 잡고 바로바로 따라 하였다.

신비롭게도 그대로 바로 그려졌다.

모양도 책에 그림대로 아니 더 내 나름의 가미된 독특한 모습으로 연필 그림이 탄생하였다.

시간이 되면 볼펜이나 컬러펜이나 싸인펜으로 덧씌워 그려도 더 멋질 것 같다.

책의 순서인 「순서 확인하기: 그림 그리는 순서를 알아보고」→「선 따라 그리기: 연습 그림 따라 연필로 쓱쓱」→

「직접 그리기: 빈 공간에 배운 그림 복습!」그냥 차례대로 따라 그리기만 해도 깜찍한 일러스트 그리는 법을 쉽게 배우고 익힐 수가 있다.

연필 한 자루만 있으면 언제든지 시작할 수가 있다.

이렇게 간단하게 수많은 물체를 그리면서 바로 그림공부를 시작할 수 있는 최고 그림책이다.

너무나 좋다. 어린이부터 할머니, 할아버지까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함께 즐겁게 바로 시작할 수 있는 좋은 그림책을 강력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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