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자신감 - AI와 코로나19에 녹다운된 나약한 우리를 위한 비장의 무기
임채엽 지음 / 라온북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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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채엽 저의 『초 자신감』 을 읽고

생활해 나가면서 나 자신과 조금이라도 같거나 비슷한 경우에 해당하는 사람을 만날 시에는 나도 모르게 가슴이 울렁거리고, 가까이 느껴지면서 마음이 울컥해짐은 왜일까?

아마도 ‘동병상련(同病相憐)’의 마음이 아닐까를 생각해본다.

처음 사람을 만나 이야기를 듣는 시간을 갖든지, 아니면 쓴 책을 통해 본 저자의 글을 통해 직접 느낀 시간을 통해 나 자신과 연관성을 생각해본다.

우선 저자의 확고한 목표에 따른 강력한 도전 모습의 삶이었다.

인생의 주인공이 되고 싶지만 극복해야 할 요소로 두려움과 나약함이라는 장애물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를 모토로 저자는 생을 전개해 나간다.

결국 두려움이 불안감으로 확대되는 것을 막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저자는 과감한 자신의 안에 잠재되어 있는 용기를 끄집어내고 두려움을 설렘으로 만들어주는 방법을 적절하게 사용하였다는 점이다.

저자가 예를 든 가장 중요한 자격시험인 건축사 시험을 앞두고 있을 때, 회사를 설립한 이후에 중요한 프로젝트를 맡았을 때, 많은 사람 앞에서 빔 프로젝트 발표를 해야 할 때 등은 두려움을 느낄 수밖에 없다.

이러할 때 이 두려움을 극복하지 못한다면 불안감으로 이어지고 결국 실패로 갈 수도 있기 때문에 두려움의 연결고리를 끊어내야 한다는 것이 저자의 관점이다.

이 두려움을 이겨내고 실패를 통해 내일을 위한 도약으로 삼을 수 있도록 자신감을 갖고서 도전하는 삶의 자세를 안내한다.

그것은 남의 이야기가 아니라 바로 저자가 20여 년 간 실제 현재 태권브이 건축사사무소를 설립하고 운영하면서의 100%의 야전일기라는 점이 매우 특별하다.

저자는 위기를 오히려 기회로 알고 잘 활용하였다.

1997년의 IMF 외환위기 어려울 때는 공부를 통해 석사 학위를 따냈으며, 2008년 금융위기로 힘든 시기에는 사업 중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박사학위 과정에 도전하여 이뤄낸다.

그리고 세계적으로 불어 닥친 2020년 코로나19 바이러스 사태가 2021년까지 장기적으로 이어지는 팬더믹 사태에는 저자는 지난 시간을 돌아보며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며 글로써 멋진 책을 만드는 모습을 보여준다.

바로 저자가 직접 하나의 작품인 건축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아름다운 건축물, 실용적인 건축물, 영구적인 건축물’을 목표로 설계에서 시공, 준공, 감리까지 모든 것을 최고의 작품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신념으로 임하는 저자의 세심한 모습과 안에 잠재되어 있는 능력까지 끄집어내어 강력한 용기와 자신감을 그대로 확인할 수가 있다.

저자는 이것을 “초자신감”으로 명명한다.

 “초자신감”으로 나를 무장해서 살아간다면 이 세상이 절대 두려울 것이 없다고 말한다.

우리의 삶과 비즈니스에서도 마찬가지다.

실제 바꿀 수 있는 행동 에너지는 바로 “초자신감”이다.

“초자신감”을 갖고 임한다면 당당하게 인생의 주인공으로서 그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고 확신을 한다.

코로나나 지속이 되고 있고, AI(인공지능), 로봇이 활성화 되면서 갈수록 설 자리가 줄어드는 현대인들에게 앞으로 살아가는데 가장 필요한 인간 본연의 에너지인 “초자신감”을 갖고 당당하게 도전해 나갈 수 있다면 얼마든지 위기도 극복할 수 있으리라 본다.

나 자신도 어려운 과정을 거치면서 몇 번의 기회가 주어졌을 때 자신감을 갖고 용기를 낸 것이 결국 인생의 행로를 바꾸게 되었는데 마지막이 바로 중학교 교사였다.

교사이다 보니 우리 학생들에게 메시지 등을 통해 꿈과 목표를 향해 자신감을 갖고 힘차게 도전하도록 독려하는 노력을 많이 했었다.

그리고 그것이 이후 하는 일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되는 과정들이 저자와 비슷하여 책을 읽는 내내 감동적으로 더 다가왔다.

특히 고등학교 건축과를 졸업하였고, 건축 현장에서 몇 년을 종사하였던 일, 친구들 대부분이 지금 현재 건축사사무소에서 근무하고 있어 저자의 모든 글들이 특별히 나 자신에게 더 애착이 갔던 점을 고백한다.

이렇게 좋은 인연을 맺게 된 저자께 건강함과 “초자신감”으로 목표를 발휘해나가기를 힘차게 성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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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알고, 바로 쓰는 빵빵한 초성퀴즈 우리 아이 빵빵 시리즈 6
박빛나 지음, 현상길 감수 / 풀잎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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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빛나 저의 『바로 알고, 바로 쓰는 빵빵한 초성 퀴즈』 를 읽고

우리 아이들이나 어른 할 것 없이 모두는 집안이나 학교에서만 통제받고 생활할 수만 없다.

밖으로 나가 친구들이나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어울리면서 함께 생활해 나가는 것이 자연스러운 모습이다. 이렇게 생활해 나가는데 필요한 것이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맺는데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이다.

서로 어울리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대화의 자세와 그에 따른 다양한 기초지식들 갖추기이다.

그런 의미에서 풀빛출판사에서 우리 아이 빵빵 시리즈로 그 동안 발행된 <빵빵한 맞춤법>, <빵빵한 관용어>, <빵빵한 속담>, <빵빵한 수수께끼>, <빵빵한 사자성어> 등은 많은 도움이 되었다.

그런데 이번 그 연장전 상에서 발간된 <빵빵한 초성퀴즈>는 학습의 기초인 어린이들의 어휘력, 사고력, 상식 및 표현력을 길러 주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 책을 통해 어린이들은 스스로 재미있는 초성 퀴즈 게임을 통해 풍부한 어휘력을 기를 수 있으며, 그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사고력을 키우고, 폭넓은 상식도 익힐 수 있게 되어 너무 유익한 지식 쌓기 시간이 되었다.

우선적으로 이 책은 어린이들에 인기 좋은 캐릭터들로 주인공들이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어린이들이 좋아하고 맛있어 하는 ‘빵’과 관련한 캐릭터들이 등장하여 책과 쉽게 친해질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이 책에는 동·식물, 음식, 전통문화, 역사, 위인, 명승지, 과학기술, 가족, 사회 등 폭넓은 어휘 문제들과 끝말잇기, 상식 문제들이 수록되어 있다.

또한, 여행 체험 속에서 이루어지는 ‘레이스 게임’으로 스토리가 짜여져 있어서, 아이들은 스스로 여행하는 기분과 함께 게임에 직접 참여하는 즐거움을 맛볼 수 있게 한다.

하지만 어른들도 얼마든지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다.

가장 바람직한 것은 아이들과 함께 참여하면 더욱 더 좋겠지만 어른들끼리도 얼마든지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나 같은 60대 후반의 나이인 경우도 집에 아내와 둘뿐이다.

자녀들은 서울에 거주하기 때문에 집에 오롯이 둘이 있을 경우가 대부분이다.

 바로 이러할 때 이 책에 제시되어 있는 초성퀴즈 문제를 통해서 게임을 해나가면 저절로 어휘력은 물론이고 사고력, 지식, 상식 등을 빵빵하게 키울 수 있게 된다.

혹시나 모르겠거나 더 알고자 하는 경우가 생기면 그 즉시 책이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 확인한다면 더 깊숙하게 익힐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갖기도 한다.

서로 웃으면서 갖는 이 둘만의 주고받는 행복한 대화의 시간은 최고의 멋진 시간임에 틀림이 없다.

바로 이렇게 활용하거나 다른 초성퀴즈를 만들어 별도 활용해 나갈 수 있다면 어휘력을 몰라보게 향상시켜 나갈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 같다.

부부끼리, 연인끼리, 친구끼리, 아이들과 함께 등등 이 책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면 얻는 것이 무한정으로 많아지는 좋은 책으로 강력하게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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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머리 만드는 초등 문해력 수업
김윤정 지음 / 믹스커피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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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머리 만드는 초등 문해력 수업』 을 읽고

‘문해력’이라고 이야기 할 때 일반적으로 우리는 단순히 글을 읽고 쓰는 능력으로 좁게만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더 넓게 다양한 내용에 대한 글, 출판물을 사용하여 정의, 이해, 창작, 해석, 의사소통, 계산 등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하여 정의한다.

내가 읽은 글을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낼 수 있고, 이미 존재하는 다른 것들과 연결할 수 있고, 중요한 정보와 중요하지 않는 정보를 골라낼 수 있는 능력까지 포함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능력이라 할 수 있다.

AI(인공지능)가 사람보다 못한 것은 오직 문해력 뿐이라고 하니, 그래서 문해력을 미래 권력이라고까지 표현한다.

그렇다면 이 문해력을 기본부터 단단하게 무장할 필요가 있는 것은 당연하다 할 것이다.

하지만 쉽지만 않다는 점이 문제다.

현재 우리 공교육으로도 사교육으로도 No답인 내 아이 문해력에 대한 그 중요한 해결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바로 엄마 표 책 읽기가 답이다!

지난 7년간 어린이 책 출판사에서 다수의 책을 기획하고 편집하였고, 독서 토론 및 독서 논술 코칭을 바탕으로 <EBS 당신의 문해력> 이란 책도 썼다.

부모와 아이들에게 독서 교육을 꾸준히 해 온 저자(김윤정)가 자신의 육아와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그 해법을 제시한다.

문해력이 중요한 것은 알겠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른 부모를 위해서 이 소중한 책을 집필했다고 저자는 밝히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은 전 과목 성적을 좌우하는 학습 기초이자 미래 핵심 역량으로 떠오른 ‘문해력’을 집에서 엄마가 책 읽기로 키워줄 수 있도록 그 방법을 쉽고 자세하게 알려주는 가이드북이다.

“아이의 문해력 훈련에 있어 최고의 조력자는 바로 엄마거든요. 아이가 글로 제대로 읽었는지를 확인하는 동시에 더 크고 깊은 생각을 할 수 있는 질문을 건넨다면, 아이는 머릿속에서 온갖 정보와 어휘들을 조합하여 그에 대한 답을 찾아 표현할 거예요. 이것이 바로 최고의 문해력 훈련이 됩니다.”(6P)

아이의 문해력 훈련에 있어 최고의 조력자는 바로 ‘엄마’이다.

결정적 시기는 바로 만4세~초2까지이다.

문해력을 발달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독서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이 책의 절반 이상은 김윤정 작가가 소개하는 추천 도서 40권으로 문해력을 발달시키는 방법을 예시로 보여준다.

이 책에서 저자는 문해력과 그 발달시키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는 부모들에게 어떻게 가정에서 쉽게 접근하며 향상시켜 줄 수 있는지 말놀이와 진짜독서의 중요성 ,최고의 멘토인 엄마와 함께 엄마가 읽어주는 책을 좋아하는 아이들에게 어떻게 책을 읽어야 하는지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며 안내하고 있다.

막연하게 고민이 될 엄마들에게 함께 읽어보면 좋은 책 40권 소개와 문해력을 키우는 추론활동과 글쓰기 활동의 예시를 들어주어 책을 읽고 난 후 어떻게 독후활동을 하면 좋을지 고민하는 엄마들에게 많은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주제별 맞춤도서와 독후활동을 통해 엄마와 아이가 함께 즐거운 독서를 한다면 문해력과 표현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만4세에서 초등 2학년아이까지 엄마와 함께 공부 습관 잡는 엄마표 책읽기 활동을 통해 문해력 훈련도 하면서 추천 도서와 독후 추론하기 등을 통해 즐거운 독서시간을 통해 문해력을 UP시키는 성과를 거두기를 기원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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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혁신학교 교사입니다 - 가장 설레고 신났던 행복교실 무한도전
배정화 지음 / 비비투(VIVI2)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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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정화 저의 『나는 혁신학교 교사입니다』 를 읽고

이 세상에 수많은 직업이 존재하고 있고, 이 순간에도 많은 사람들이 서로 부대끼면서 어우러져 생활해나가고 있는 사회현장이 자랑스럽기도 하다.

물론 모두가 뜻하고 바라는바와 같이 움직여진다면 가장 좋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어김없이 사회는 순환되어 가는 것이 이치라 할 수 있다.

특히 요즘은 코로나라는 팬더믹 현상으로 인해 누구나가 할 것 없이 다 어려움을 안고 겪고 있다.

하지만 끈끈한 버팀목으로, 하나같은 단결심으로 잘 이겨내고 있다.

마스크의 자율적인 착용 습관과 사회적 거리의 질서 지킴으로 백신예방 자율접종 등으로 서서히 극복을 향해 가고 있다 생각한다.

이 중에서도 역시 가장 관심과 사랑을 기울여야 하는 곳은 단연코 우리 교육공동체라 할 수 있다.

학교는 우리 자라나는 학생들이 배우고, 공부하고, 성장하는 최고의 보금자리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 학교가 솔직히 코로나 정국 때문에 원격교육 실시로 텅 비어있는 시간이 많아 아쉬울 때가 많았었다.

최근 대면교육이 실시되면서 교사들과 학생들의 활기찬 모습들을 보면서 역시 교육의 진면모는 따뜻한 사랑을 서로 주고받을 때 모습이 아닐 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바로 이런 때 교육현장에서 가장 필요한 학생들도 아니 우리 현장 교사들도 가장 설레면서 가장 신나는 행복교실의 무한도전에 관한 글을 읽을 수 있었고, 나 자신의 옛 교직추억도 떠올릴 수 있어 행복한 시간이었다.

 우선 저자 선생님의 즐거운 배움을 실천해 기쁨이 되는 교육 여행을 통해 행복학교를 만들어가는 도전과 결코 쉽지 않는 혁신학교에 자원 도전하여 혁신학교의 교사로 근무하면서 공동체, 배움, 변화, 성장, 자율성, 주도성, 무엇보다 꿈의 교실에 다가가게 한다.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한 사람이 존중되는 수업, 한 학생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을 실현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교사의 사랑을 말하고, 배움과 가르침을 성찰하며‘아 혁신학교는 이런 곳이구나!’를 충분히 알게 한다.

저자는 직접 자원을 하였기 때문에 모든 일에 솔선하여 적극 추진하는 자세로 더 많은 일을 할 수밖에 없었다. 당연히 일이 많고 고단하였지만 즐겁게 임한다.

혁신학교라는 희망을 갖는 저자의 확고한 교육의 끈을 놓지 않게 하는 저자의 따뜻한 사랑을 전하는 교육 이야기는 자연스럽게 모두에게 감동을 전할 수밖에 없다.

 특히 혁신학교라는 큰 틀 속에 가라앉힐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교육적인 요소는 저자의 가슴 뭉클한 따뜻함과 사랑이 느껴지는 학급현장에서 이뤄지는 학생들과 이뤄졌던 생활실천이야기들이다.

 책 속에 그려진 학생들과의 생활 단상을 그린 이야기를 통해 학생을 사랑하는 교사의 마음이 전해졌고 그 마음을 몸으로 느끼며 변화되는 학생들의 모습이 진한 감동으로 다가온다.

나 자신 교직생활에서 특별히 성적과 관계없이 몸은 아파 학교를 오다가 쓰러져 학생이 와서 이야기하면 뛰어 나가 업고 오기도 했던 선희! 공부는 관심없어도 운동에 관심은 많고 청소나 특별활동에 앞장섰던 수강! 그림그리기에 관심이 많이 수업시간에 담임 선생님인 나의 얼굴을 그리기만 했던 혜성 등등 제자들이 성장하여 나름대로 열심히 사회생활을 하는 것을 지켜보고 있다.

이와 같이 얼마든지 학생들은 성장하면서 변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나 자신 학생들이 큰 꿈과 목표를 갖고 도전해 나갈 수 있도록 부단히 독려했었다.

손수 나 자신이 행동으로 보이면서 앞장을 섰고, 학생들이 나를 따르도록 하면서 함께 해왔던 32년의 시간들!

관리직은 생각하지도 않은 책 오직 교사와 수석교사로서 몸소 교실 현장의 수업 선진화를 위해 앞장을 서왔고, 우리 학생들의 꿈과 목표 달성을 위해 나의 열정 다해 헌신했던 교육 현장의 시간들이었기에 자랑스럽게 이야기하고 있다.

다시 한 번 저자의 교육열정과 앞서가는 교육개혁 의지에 진심으로 축하를 드린다!

우리 교직원과 학부모들에게 이 좋은 책을 강력히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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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톡, 숏폼으로 브랜딩하다 - MZ 세대를 사로잡는 숏폼 콘텐츠의 성공 법칙
김가현 외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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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가현 외 8 저의 『틱 톡, 숏폼으로 브랜딩하다』 를 읽고

‘틱톡! 너답게 즐기는 거야!’.

틱톡은 ‘나다운 즐거움을 찾아주고, 크리에이티비티를 발휘하도록 영감을 주는 숏폼 영상 플랫폼이다.’라고 검색창에 뜨고 있다.

“지금 앱을 다운받고 나만의 틱톡을 가져보세요.” 라고 사람을 유혹한다.

이럴 때 이를 받아들일 수 있는 사람들은 아마도 나 같은 60대가 넘은 사람들은 이 말을 얼마나 알아들을 수 있는지 궁금하다.

솔직히 나 자신도 이 책을 대하기 이전까지는 자세하게 알지 못하는 개념이었기 때문이었음을 고백한다.

그저 컴퓨터 자판을 두드리고, 블로그에 글과 작품을 올리는 블로그 세대인 것이다.

그 후 등장한 긴 영상의 유튜뷰가 바람을 타면서 유튜뷰가 눈에 익숙하지 틱톡이나 숏폼이라는 말은 거의 듣지 못한 것이다.

하지만 현재는 지금부터는 당장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서 즉석에서 콘텐츠를 즐기는 대중들의 소비 형태를 반영한 트랜드인 아주 짧은 영상(15초 혹은 1분~10분 이내)으로 흥행 공식을 만들어 내야 하는 숏폼의 틱톡으로 브랜딩해서 승부해야만 한다고 한다.

틱톡의 숏폼 콘텐츠 성공 법칙을 사전에 알고 철저히 대비하지 않으면 무섭게 흥행하고 있는 이 분야를 그저 멍하고 있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사전 공부는 중요한 것이다.

숏폼콘텐츠는 1980년대 초반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인 M세대와 1990년대 초반 출생 모바일기기에 익숙한 Z세대를 합쳐 MZ 세대를 기반으로 해야 한다.

이 세대들은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최신 트렌드와 남과 다른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특징을 보이기 때문이다.

틱톡 1위 교육 MCN 메이저스 네트워크의 브랜딩인 구찌, 버버리, 윌머트, 워싱턴포스트... 등 패션, 유통, 언론 등 분야를 막론하고 수많은 브랜드가 틱톡에서 MZ세대를 타깃으로 움직이는 것으로 보아도 알 수 있다.

6개월 만에 3억 조회 수를 달성할 수 있다면 그 파급력은 무한하다고 할 수 있다.

15초, 길어야 1분 남짓한 숏폼으로 디지털 네이티브인 젊은 세대에게 브랜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짧고 가장 강력하며 가장 힙한 플랫폼 틱톡, 인플루언서로 성장 가능한 숏폼 성공 전략 A to Z 가 이 책속에 들어있다.

숏폼 콘텐츠가 미디어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면, 그 선두에 있는 것이 바로 ‘틱톡’이다.

짧은 시간 동안 팔로워의 시선을 사로잡는 데서 그치지 않고 챌린지 등의 바이럴을 통해 구체적인 행동으로 이어지게 만든 플랫폼.

글로벌 플랫폼들이 새로운 형태의 숏폼 연구에 골몰하게 된 계기 역시 틱톡에서 시작되었다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틱톡에 올라오는 숏폼 콘텐츠는 무엇이 어떻게 다를까?

이 책의 저자이자 틱톡 MCN 메이저스 네트워크의 크리에이터들은 가장 짧고, 가장 강력하며, 가장 영향력 있는 플랫폼인 틱톡에서 숏폼 콘텐츠로 브랜딩할 수 있는 최적의 노하우를 발견할 수 있다고 말한다.

단순히 짧고 자극적인 콘텐츠가 아니라, 보는 이들에게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콘텐츠의 비결이 살아 있다는 것이다.

틱톡으로 가능한 브랜딩 노하우를 소개하는 거의 유일한 국내서로서, 기획부터 브랜딩까지, 숏폼 콘텐츠로 가능한 모든 것들을 총 정리하는 새로운 시대의 브랜딩 도서가 될 것이다.

IT·테크 기자, 아나운서, 뇌과학자, 지식 유튜버, 취미 크리에이터… 각 분야 전문가들의 콘텐츠 기획 & 브랜딩 노하우를 대공개한다.

메이저스 네트워크에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소속되어 있다.

뇌과학자를 비롯해 미래학자, 아나운서, 금융 투자 컨설턴트, 의학 분야 종사자, 언어 교육 및 취미 분야 크리에이터 등 자신의 분야에서 하나의 브랜드를 구축하는 데 성공한 이들이라 할 수 있다.

그중 뇌과학자 장동선, IT·테크 미디어 뉴즈, 틱톡 최대 교육 채널 코리안훈, 30만 과학 유튜버에서 틱톡커로 변신한 과학 쿠키, 취미생활과 힐링 콘텐츠로 50만 팔로워를 섭렵한 송송한 일상, 아나운서 유미라, 금융 분야 꿀팁 전달 채널 리치언니, 유튜브 키즈 채널에서 틱톡으로 옮겨온 어비 등 9인의 크리에이터들이 자신만의 브랜딩 노하우를 이 책에서 소개한다.

자기 분야에서 특화된 정보를 틱톡 콘텐츠로 녹여내는 법, 채널 정체성을 부각시키는 법, 팔로워의 감정을 움직이는 법, 교육적인 정보에 오성을 부여하는 법, 팔로워 와의 꾸준한 관계를 유지하고, 공동 기획자가 있을 때 매 단계에서 소통하는 법 등, 하나의 플랫폼에서 자기만의 자리를 구축해낸 경험을 통해 얻은 실용적인 노하우들이 브랜딩의 처음과 끝을 그리는 설계도를 생생하게 보여준다.

 구세대에 해당되는 사람으로서 MZ세대의 숏폼 콘텐츠 와 틱톡에 대한 내용과 정보를 알게 되어 기뻤다.

참여하는 동아리 모임에 나가 이에 대한 이야기를 함으로써 조금은 더 뿌듯함을 느끼기도 하였다.

지속적으로 이에 대한 공부와 함께 나름의 준비도 해야겠다는 각오도 다진 알찬 독서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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