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 말은 하면서 무시당하지 않는 기술
올가 카스타녜르 지음, 유 아가다 옮김 / 행성B(행성비)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가 카스타네르 저의 할 말은 하면서 무시당하지 않는 기술을 읽고

어차피 우리 사람은 아무리 능력이 뛰어나고, 많은 걸 가졌다 하더라도 혼자서는 살아갈 수가 없다.

함께 더불어 살아갈 수밖에 없는 사회적인 동물이다.

그렇다면 관계를 맺고 그 안에서 서로 주고받으며 생활해나가야 한다.

문제는 서로의 관계다. 대하는 관계가 누구든지 간에 당당하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해야 한다는 점이다.

할 말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많은 경우 그렇지 못하다는 점이 문제다.

할 말을 못하는 건 분명 문제가 있다.

여러 이유가 있을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이 자신의 약점이나 불안감 등으로 안고 지내면서 사회활동을 하는데 여러 어려움을 야기하기도 한다.

내 자신도 그런 경험을 하였다.

자라면서 가정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공부하는데 힘이 들었다.

자연스럽게 자신감이 결여되었고, 성격은 내성적이 되었다.

어디서든지 나서지 못하는 모습이 되었다.

말도 쉽게 나오지 안했다.

그렇게 부끄러울 수가 없었다.

무슨 잘못도 없는데 가슴이 떨리면서 말도 더듬거리고...

바로 이런 증상들이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것이었다.

그런데 여기 정말 진정으로 멋진 최고 멋진 처방책이 있다.

할 말은 하면서 절대 무시당하지 않는 기술을 자연스럽게 제시하고 있다.

보통 자기주장이라고 하면 상대방에게 억눌리지 않고, 관계에서 이기는 법이라고 알고 있었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이기는 것을 목표로 하지 않고,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자존감에 더 가까운 개념이다.

얼마나 멋지고 아름다운 모습인지 상상해보면 그대로 드러날 것이다.

자신을 가장 소중히 여기는 자존감 높은 사람만이 특정분야에서 자신보다 뛰어난 사람을 기꺼이 인정하고, 어떤 종류의 열등감이나 우월감 없이 타인을 동등하게 대하며 관계를 맺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우선 편하게 읽을 수 있도록 편집되어 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여유롭게 대할 수가 있다.

그리고 중간 중간에 자기 기록, 리스트 작성, 훈련법 등 직접 독자들이 참여해볼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눈으로 보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의 상황을 생각해보는 계기를 마련해주는 최고의 선물을 주고 있어 너무 좋다.

이것만으로도 자연스럽게 타인을 존중하면서도 나만의 자존감도 높일 수 있는 대화법에 접근할 수 있으리라는 자신감을 갖는다.

특히 저자가 직접 자기주장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인간관계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들, 인간관계에 대해 좀 더 진지하게 알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위해 쓴 책이다.

저자는 자신이 만나온 여러 내담자의 실제 이야기를 중심으로 풍부한 예시를 볼 수 있다.

상대방에게 억눌리지 않고, 반대로 상대방에게 화를 내거나 위협하지도 않으면서 할 말은 하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게 하는 자기주장 기술을 친절하게 들려준다.

우리가 보통 대하는 자기주장에 관한 책과는 다른 각도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점에서 특별하게 대할 수 있는 대화법이다.

이 의미 깊은 좋은 책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당당하게 내 할 말은 하면서도 상대방도 존중해주는 최고 멋진 사회인 기대해본다.

강력히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슬기로운 논리학 - 모순과 억지를 반격하는 사이다 논리 이야기
크리스토프 드뢰서 지음, 전대호 옮김 / 해나무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크리스토프 드뢰서 저의 슬기로운 논리학을 읽고

사회는 결국 사람들끼리 관계를 맺으면 살아갈 수밖에 없다.

그 관계 속에서 서로 주고받는데 가장 일반적인 것이 말과 언어이다.

말을 통해 설득을 하는데 쉽지는 않다.

여러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어쨌든 말은 서로에게 통하도록 해야 한다.

즉 간결하면서 논조에 맞게끔 해야 한다.

그렇지 못하다면 서로 피곤할 뿐이다.

그리고 말에서 주도권을 갖는다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중요한 일에 있어 협상이나 화술 등은 매우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바로 이런 차원에서 논리 문제는 당사자에게 절대적인 영향을 끼친다 할 수 있다.

그러나 내 자신 행해왔던 분야가 이런 쪽이 아니었기 때문에 그렇게 크게 관심을 갖기 안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그런지 논리나 논리학은 솔직히 어렵게 느껴졌다.

모든 것이 관심을 갖지 않고 보지 않으면 어려울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 책을 보면서 그 중요성을 인지하게 되었다.

특히 관련 당사자가 논리학 분야를 제대로 알고 나만의 것으로 흡수할 수 있는 확실한 노하우를 갖는다면 지금까지와 달라진 성과달성이나 발 빠른 목표달성도 이루어 내리라 생각해본다.

그러나 논리학은 쉽지 않은 학문이다.

논리력을 갖추는 것 또한 쉽지 않다.

그 만큼 내 자신과의 싸움이고, 내 자신을 이기는 일이기 때문이다.

내 자신이 갖춘 말이나 언어는 내 자신의 품격이나 인성을 나타낸다.

논리력이 강하면 사회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항상 일정한 논리와 품격을 지녀야만 한다.

그러나 서로 대립이나 갈등이 있을 경우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는 각자 처신에 따르겠지만 왜 논리학을 공부하며, 실생활에서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일정한 당위성을 제공하고 있다.

서로의 대립 시에 가장 중요한 것은 말하기의 온도를 적절히 이용한 요약화, 간결화 작업을 해야 한다.

역시 일관성 있는 논리를 바탕으로 내가 원하는 바를 관철시키거나 상대를 설득시켜야만 한다.

매우 어렵고 복잡한 과정이다.

이론처럼 흘러가지도 않는다.

그래도 논리에 열광하며 배우려 한다.

쉽지는 않은 일이다.

언쟁이나 있을 경우에는 비난을 견디느냐 아니면 논리적으로 맞불 작전으로 나갈 것인가 하느냐다.

이렇게 논리학이라는 것, 논리적으로 뭔가 만들어 간다는 것이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 책을 통해서 수수께끼와 퍼즐, 좋은 논증과 나쁜 논증, 이율배반과 역설, 그리고 논리가 수학의 토대를 뒤흔들었던 순간까지, 저자가 특별한 최고의 과학 재담꾼이 되어 독자들을 기묘하고 아름다운 논리의 세계로 안내한다.

스토리텔링 논리학으로 경험하는 지적 쾌감을 느낄 수가 있다.

일상과 상상, 수학과 철학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유쾌한 논리 이야기를 만날 수가 있다.

그래서 그 어렵게만 느껴지는 논리와 논리학에 대하여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 동안 등한시하였고, 생활 속에서 별로였고, 가까이 하지 못했던 논리학에 대해서 관심과 함께 매력 속으로 풍덩 빠지게 만든 이 좋은 책을 많은 사람들이 가까이 하여 친구로 했으면 하는 강력한 바람을 가져본다.

아마 행복한 시간이 되리라 확신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가명강 02 : 크로스 사이언스 - 프랑켄슈타인에서 AI까지, 과학과 대중문화의 매혹적 만남 서가명강 시리즈 2
홍성욱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홍성욱 저의 크로스 사이언스를 읽고

사람은 생각자체가 자신을 그렇게 만들어 버리는 것이 아닌가 생각을 해본다.

내 자신 초등학교 5학년 무렵부터 아버님이 하시는 사업이 무너지면서 공부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그래서인지 자유롭게 하고 싶은 대로 할 수가 없었다.

그리고 중학교 때는 수업료를 제 때 낼 수가 없어 집으로 돌려 보내지곤 하였다.

자신감이 없어지고 왠지 기분이 좋을 때가 별로였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교과목도 수학이나 과학 등 이과 과목이 관심이 가지 않았다.

그 이후에도 그냥이었다.

주어진 시간만 때우는 식이었다.

그런 경향이 죽 이어졌고, 사회생활로 인생으로 연계되지 않았나 생각해본다.

육십 중반에 들어 선 지금 관심을 갖고 있는 쪽은 아무래도 사회관련 분야이다.

그러다보니 과학 분야에 대해서는 많이 부족함을 느끼고 있다.

일상적으로 과학하면 내가 아닌 특별한 전문가들이 다루는 학문으로 알고 있었다.

더더욱 내 자신 관심을 갖고 알려는 노력을 하려 하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그게 아니었다.

우리 일상생활 주변을 돌아보면 온갖 것들이 대부분 과학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과학의 원리나 범주, 경계, 관련, 미래 등에 대해 알지 못한다면 어쩌면 우리 삶 자체도 혼란에 빠질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까지도 해보았다.

이런 내 자신에게 과학과 우리 대중문화와의 매혹적인 만남이라는 멋진 선물을 안겨주신 서울대학교 홍성욱 교수님께 감사 말씀 올린다.

 '서가명강'시리즈라고 한다.

너무 멋지고 특별나다.

현직 서울대 교수진의 대한민국 최고 명품 강의를 엄선한 강의다.

'크로스(cross)'라는 말이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어느 한 분야로 치우쳐 알기 쉬운 편견에서 연결시켜준다는 그래서 함께 한다는 너무 마음에 들어온다.

지금까지 내가 갖고 있던 지식이 단편적인 것이었다.

이제부터는 과감하게 벗어나야만 한다.

바로 이 좋은 책 덕분이다.

특히 과학 분야에서 말이다.

과학과 대중문화 사이의 교류를 통해 복잡한 이론과 공식이 아닌 우리 삶과 문화 속에서 발견하고 융합적인 사고력을 높여주는 방법의 공부를 통해서 말이다.

또한 여러 예술 작품 등을 통해 현대 과학의 쟁점들이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과학을 우리 일상에 한발 더 가까운 곳으로 안내하기도 한다.

이러한 방법을 나에게 일깨워 준 책이 바로 이 책 크로스 사이언스

급변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과학기술의 위력을 실감하고 있다.

변화 모습과 함께 미래의 패러다임에 대한 냉철한 시각도 가질 필요가 있다.

그러나 역시 중심은 우리 사람이고 현실 생활이다.

이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중요하다.

바로 과학과 인문학의 크로스인 것이다.

과학과 우리의 삶인 것이다.

이 의미 깊은 좋은 책을 통해 많은 독자들이 통합적으로 사고하고 창의적으로 세계를 마주하는 관점의 확장을 경험하는 최고의 시간이 될 수 있으리라 확신하며 강력하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미니소의 비밀전략 - 세계의 라이프 스타일을 점령하다
두보치 지음, 이지은 옮김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두보치 저의 『​미니소의 비밀전략 읽고

많은 사람들이 생활하고 있다.

그러면서 매일매일 먹고 입고 쓰고 있다.

소비활동을 한다.

물론 직접 생산 활동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는 소비에 임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소비에 임할 것인가?

정답은 이미 나와 있다.

될 수 있으면 가장 싼값에 가장 질이 좋은 상품이다.

상품을 판매하는 기업들은 어떤 위치일까?

정답은 나와 있다.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춰야만 한다.

소비자들에 구미에 맞추지 못하면 살아남을 수가 없다.

판매도 마찬가지다.

결국 경쟁의 시대다.

경쟁에서 밀리면 자연스레 사라진다.

그런데 중국대륙에서 무섭게 도약하는 기업 회사가 있다고 한다.

그 이름이 바로 '미니소'라고 한다.

솔직히 이 책을 만나기 전까지 들어보지 못했다.

그 만큼 경제 쪽에는 거의 백수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이 책을 보고서 그 위대함을 알 수 있었다.

대륙의 두 번째 실수라 한다.

바로 '미니소'! 그 만큼 이 회사는 창업 3년 만에 매출 1.6조원 달성했고, 2년 뒤인 2018년 매출 약 3조원을 돌파하며 유니클로와 코스트코를 넘어서는 최고의 매장을 꿈꾸고 있다. 그리고 20174, 코트라 충칭 무역관은 보고서를 통해 이 회사를 이렇게 불렀다.

 "샤오미처럼 저렴한 가격과 훌륭한 품질, 디자인으로 "대륙의 두 번째 실수"라 불릴만한 회사가 신화를 써내려가고 있다." 고 한다.

한마디로 '와아!'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러한 신화를 만들어 가고 있단 말인가?

역시 남다른 무엇이 있었다.

바로 오프라인으로 승부하는 미니소의 역발상 성공 비법이다.

온라인 시대로 나아가고 있는데 반대로 미니소는 반대로 오프라인으로만 성장을 주도하는 역발상 전략으로 매달 100개씩 개점을 할 수 있는 데에도 비밀이 있었다.

누구라도 만약, 1.좋은 제품(Good Product )을  2.좋은 가격(Good Price)3.좋은 환경(Good Environment)에서 4.좋은 서비스(Good Service )로 받는다면 소비자는 기꺼이 지갑을 열 것이기 때문이다.

미니소가 철저하게 지키고 있는 경영 원칙이자 마케팅의 4P가 아닌 미니소의 4G 전략이다. 디자인, 품질, 가격 이 세 가지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제품을 판매하면 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지 비밀이 아니다.

어떻게 가능하게 만들었는지가 비밀인 것이다.

바로 그 비밀 이야기가 이 책에 다 나와 있다.

내 자신이 소비자라고 하더라도 멋진 북유럽 디자인의 제품을 최저 착한 가격에 살 수 있다면 정말 즐겁게 소비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이다.

바로 '미니소'매장에서 말이다.

창업자인 예궈푸가 큰 방향을 제시하고 행동할 수 있는 활력을 주입하면서 시대를 앞서가는 안목과 남다른 실천 능력을 지닌 젊은 기업인이다.

동업자인 미야케 준야는 일본 특유의 겸손함과 배려심을 바탕으로 진지함을 지닌 인물이다. 둘이 하나가 되어 만들어 가는 미소바의 창업 이념을 바탕으로 한 전략적 방향과 효율 높은 조직 집행 능력이 바로 미소바의 발전을 이끌고 있다 할 것이다.

세계 라이프스타일을 점령하는 멋진 신세계의 모습을 그려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잡지의 사생활
박찬용 지음 / 세이지(世利知)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박찬용 저의 잡지의 사생활을 읽고

솔직히 책을 좋아하고 매일 책을 대하면서도 잡지를 자주 챙기면서 대하지는 않는다.

가끔 어쩌다가 매장이나 아니면 금융기관 등에 들렸을 때 잠깐의 시간이 날 때 눈요기로 훑어보는 정도였다.

그리고 일반잡지도 마찬가지다.

도서관, 서점 등에서 가볍게 넘겨보는 정도로 대했다.

책과는 달리 조금 섭섭한 마음이 들지 모르게 대했던 게 사실이다.

허나 예전에는 잡지에서 좋은 글이나 사안을 봤을 때는 그 내용을 간직하기 위하여 스크랩을 하였던 적도 생각이 난다.

이런 잡지에 대하여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 너무나 흥미롭고 유익한 시간을 가졌다.

매일 대하는 신문이나 책과는 다른 세상의 모습이어서 그런지 더더욱 나름의 매력이 느껴졌다.

특히나 잡지를 직접 만드는 에디터로서의 진짜 이야기이기에 더더욱 가장 흥미로운 잡지 그 자체였다.

한 권의 잡지가 탄생하기 위해서는 정해진 데드라인인 마감일에 맞추어져야 한다.

그 데드라인에 따라 각 팀별로 움직여 각 단계별로 이어지는 연계를 거쳐서 최종 작품까지 만들어내는 모습은 한마디로 군대에서 전투를 방불케 한다.

쉽지 않은 과정이다.

철저한 직업정신이다.

이런 분야에 관심과 호기심이 많은 사람들은 관심이 아주 많으리라 본다.

이런 많은 사람들에게 아주 속 시원하게 밝히고 있다.

잡지 안팎에 얽힌 궁금증들이다.

자연스럽게 공부가 되리라고 본다.

아울러 현재 잡지 시장의 현황과 변화 모습도 개관하고 있다.

과연 잡지 광고가 독자들에게 불필요한 페이지인지, 왜 잡지에는 비싼 물건이 소개되는지, 왜 잡지에는 외래어가 많이 나오는지, 고가 제품 옆 가격미정이라는 단어에 숨은 여러 속사정, 연예인 섭외와 인터뷰 이야기 등 잡지 페이지 뒤 관계자들만 알고 있는 숨은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함께 일하면서 가장 가까이에서 서로 호흡을 맞추어야 했던 교정사 봉소형, 사진가 김참, [보그] 패션에디터 홍국화와 진행한 인터뷰 내용이 그대로 실려 있어 너무나 마음으로 다가와 좋았다.

글을 써주는 것을 나름대로 글을 날카롭게 교정해주는 교정사, 좋은 사진을 위해 감각적인 사진을 찍는 사진가, 감독이자 매니저이자 전체적인 톤과 무드를 만드는 예술가인 동시에 직장인인 에디터이다.

잡지가 좋아 맹렬히 일하는 업계 베테랑들의 이야기는 한 장의 페이지를 위해 고군분투하는 잡지 관련 종사자들의 일과 직업정신을 느끼게 한다.

저자의 이야기와 함께 한 마디로 감동일 수밖에 없다.

어쨌든 좋은 잡지는 이렇게 철저한 직업정신으로 만들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결과 좋은 작품으로 탄생한다는 것도 말이다.

최근 SNS 발달로 인하여 여러 변화가 감지된다.

모든 것이 결국 스마트폰으로 구현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종이로 되어 있는 책이나 신문, 잡지 등은 자꾸 멀어져 가는 느낌이다.

디지털 미디어 발달로 종이매체의 쇠락과 함께 잡지업계도 위태로움을 가져오고 있다 한다. 실제 많은 잡지가 없어지고 있다고 한다.

이런 상황 하에서 저자는 이 살얼음판 같은 변화 속에서 발견한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지금도 여러 곳에서 새로운 잡지가 태어나고 있고, 여전히 사람들은 많이 읽는다.

바로 스마트폰과 무제한 인터넷 요금제와 SNS 덕분이다.

정보를 빠르게 접하기 위해서 돈을 계속 쓴다.

얼마든지 이 환경과 기기를 활용하여 최대한 빠르게 많은 사람들과 함께 많이 읽고 토론하는 시대를 맞았으면 좋겠다.

이것이 바로 신문보다는 훨씬 더 깊고, 책보다 훨씬 더 빠른 잡지의 리듬이 현재의 미디어 플랫폼 상황과 매우 유연하게 결합할 수 있다고 저자는 진단한다.

사진과 글로 이루어진 잡지 페이지 제작 기술은 웹페이지 제작이라는 미디어 환경과 맞춤이라면 앞으로 한국 잡지 업계는 앞으로 더욱 더 발전 가능성과 함께 더욱 더 훌륭한 잡지로 탄생하면서 과감하게 나아가리라 확신하면서 기대해본다.

새로운 가능성과 함께 멋진 공부 할 수 있어 너무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