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를 든 루스를 읽고

솔직히 고백하자면 기성세대에 속하는 내 자신에게 이 소설은 많이 어려웠다.

내 자신이 지나쳐왔던 이삼십대 시절의 모습하고는 많이 달랐기 때문이다.

물론 시대적 상황이 많이 변화했기 때문이라고 이해는 많이 하기는 했지만 그래도 정신이 번쩍번쩍 들기도 하였고, 나름대로 많이 배우고, 느끼는 시간이었음을 고백해본다.

오늘날의 다양한 2030세대들에게 많은 이야기들과 함께 쉽지 않은 사회를 힘을 갖고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는 힘을 얻게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특히 생생한 캐릭터와 감각적인 시선, 청춘들만이 지닌 면모에서 나오는 날것들의 감성에서 서로 어우러지는 몸부림 속에서도 자신을 잃지 않으려는 모습에서 뭔가를 느낄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주인공인 나 즉, 스물셋 여자인 루스(=리타=리즈)가 벌리는 정말 보통으로 상상하기 힘들 정도의 이야기들이 전개된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관심을 갖고 볼 수밖에 없다.

조금은 색다르면서도 전개되는 날씨연구소라는 직장의 모습과 특이성, 날씨연구소에서 종사하는 연구원과 직원의 특수성, 그리고 구성원들이 벌리는 역할들 즉, 감독과 고객 등, 학생과 아르바이트, 꿈과 실생활, 연기자와 주거지, 죽음과 취업, 촬영, 전업과 폐업 등등의 여러 상황 모습들을 보면서 많은 것들을 생각하게 만든다.

물론 작품이어서 그런지 몰라도 일상적으로 보아서는 생각하기 힘든 여러 일들이 자연스럽게 전개되는 모습들을 통해서 급변하는 현상의 여러 모습과 함께 앞으로 더욱 더 빠르게 전개될 미래의 여러 상황에 대해서도 생각해보는 시간도 아울러 가질 수 있게 되는 시간도 되었다. 그리고 지금까지 나이가 조금 들었다는 핑계로 게으르고 관심을 덜 가졌던 젊은 세대들의 사고와 행동들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게 되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음을 고백해본다.

솔직히 제대로 알지 못하고서는 어떤 위로도 힘이 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번 기회에 알게 되는 같은 경험과 함께 젊은 세대에 대한 감성을 공유하게 됨을 감사하게 알고, 앞으로 더욱 더 관심과 함께 함께 어우러질 수 있도록 노력하리라는 다짐도 해본다. 어쨌든 한 번 작품에 집중하게 되면 나의 모든 것을 여기에 쏟아서 보게 만든다.

그 만큼 작품의 내용들이 내 자신을 유혹하게 만든다.

끌어들이게 만든다.

이야기꺼리를 준다.

지난 과거와 현재와 미래까지 함께 생각하도록 한다.

그래서 소중한 시간이었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또한 다양한 체험과 함께 기반을 닦아야 할 시기이기 때문이다.

바로 이런 시간에 확실한 이런 체험을 통해서 자기 자신을 확실하게 다질 수 있다면 아마 최고의 인생기반을 마련할 수 있으리라 확신해본다.

그렇다고 한다면 이 소설은 분명코 나름 큰 계기를 주었으리라고 본다.  


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해피페이퍼 저의 표범, 독도, 무당벌레, 왕사슴벌레, 찰나무, 다람쥐, 비글 만들기를 읽고

내 자신의 나이 육십이 되고, 늦었지만 막내가 스물 둘 대학교 3학년이다. 큰 딸은 서른이다. 둘째가 있으니 다 성인이다. 세 딸들이 태어나고 자랄 때에 나름대로 어려운 환경에서 많은 것을 생략하면서 그저 평범하게 지내왔던 시간들이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자라면서 대하게 되는 장난감은 물론이고 학습과 관련한 여러 책자나 만들기 도구 등을 거의 접하지 못하고 자라왔다. 생각은 있었지만 사정이 여의치 않았기 때문이다. 딸들에게는 미안한 일이지만 그 당시에는 현실이었다. 그랬어도 큰 무리 없이 커준 딸들에게 고마움을 표한다. 그리고 아직 주변에 어린 애들이 없기 때문에 우리 어른들이 아이로 돌아가는 마음에서 함께 시간을 같이 해 본 아주 뜻 깊은 자리가 되었다. 우리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학습 방법은 눈으로 보는 학습법이 대다수를 차지한다. 그러나 이 방법보다 더 확실한 것은 직접 자신에 해보면서 스스로 느껴보는 체험의 과정이라 한다. 아무리 눈으로 보아 익힌 것 하고는 차원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많은 경우 실제 체험학습을 강조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직접 해보면서 잘못도 느끼고, 과감히 고쳐도 보고, 아니면 새롭게 도전도 해보는 그 자체의 시간이 진짜 학습이 되기 때문인 것 같다. 그래서 많은 경우에 돈을 들여서라도 체험의 현장을 많이 활용하는 것이 아닌 가 생각해본다. 우리 눈앞에 펼쳐진 여러 자연 관련 자료들을 보면서 옛 동심과 함께 실제 잘 경험해볼 수 없는 것들을, 실제 만져보고, 자르고, 만들어보는 활동을 해봄으로써 자연 탐구력과 공간적 지능을 계발하는데 아주 좋은 교육교재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런 기회가 아니면 대개가 상상 속으로만 느끼면서 알 수 있는 것으로 끝나는 경우기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함께 하는 사람들이 오순도순 모여 앉아서 살아있는 자연의 모습과 다양한 동식물의 생태를 배우면서 그 신비스러운 원리를 체득해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정말 쉽게 따라서 만들고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모습이 너무 신기하기도 하였다. 어린 유아기나 어린이들에게 강력한 상상력과 추리력 등을 기를 수 있는 것과 아울러 다양한 색상의 모습을 일찍 경험함으로써 자신감 있는 모습으로 성장하는데 확실한 하나의 방향을 만들어 주리라 확신해본다. 아울러 함께 하는 친구들이나 부모와 자녀 간의 하나 되는 마음의 일치를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어린이들에게 다양한 체험 기회를 통해서 실제 생활을 하는데 하나의 지침이 될 수 있는 소중한 공작 시간이라 확신을 해본다. 많은 사람들이 일부러라도 이런 기회를 통해서 함께 가면서 뭔가 목표를 마무리해가는 체험을 행해봤으면 하는 바람이다.


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공부 잘하는 법」을 읽고

내 자신 교직에 들어온 지 25년이 되어 간다. 참으로 천운으로 교직에 들어올 수 있었던 교직이었으므로 나름대로 더 열심히 노력하여서, 나하고 귀한 인연을 맺은 학생들에게 뭔가 도움을 하나라도 주려고 애써 왔던 시간이었다. 교육에는 여러 분야가 있었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역시 학생들에게 실력을 갖게 해주려는 교사들의 노력이다. 그래서 교사들이 어떻게 하면 학생들에게 잘 가르쳐 줄 것인가 고민 고민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정말 공부 잘 하는 확실한 법이 있는 것인가?’ 하고 가끔씩 중얼거려보지만 특별한 방법은 없는 듯이 보인다. 만약에 단 시일 내에 ‘공부를 잘하는 법’을 알 수 있는 비결을 갖고, 장사를 할 수 있다면 이 세상 학원이나 과외 등에 들어가는 돈을 쓸어 담 을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러다 보니 공부를 잘 하기 위해서 학교 말고, 학원이나 과외 등이 성행하고 있는 것이다. 나 자신은 개인적으로 공부 잘 할 수 있는 방법은 원칙적인 모습에서 강조하고 있다. 즉 하루 시간 중에서 가정에서의 내일 시간표에 의한 교과목에 대한 예습활동 충실, 즉 과제물 수행과 함께 질문 내용 찾기 등 공부와 다음 날 선생님과 함께 하는 수업 시간에는 온갖 집중력을 통한 수업 충실 그리고 질문에 의한 문제 해결 노력, 그리고 집에 돌아와서는 오늘 배웠던 내용에 대한 복습 활동의 반복적인 학습이 정말 매일매이 이루어질 수 있다면 최고의 공부 방법이라 강조를 하고 있다. 그리고 학원이나 과외를 하더라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활용하며 많은 돈과 귀한 시간을 들이고도 얻는 효과가 없지 않도록 이야기를 자주 하고 있다. 그런데 공부 잘하는 법이라는 공부법 교과서를 읽고서는 정말 많은 것을 다시 배우고 깨우치게 되었다. 역시 공부를 가르치고 하는 데에는 여러 원리와 법칙이 반드시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공부와 특히 우리의 두뇌와의 관계를 확실히 이해할 수 있다면 학생들이 더욱 더 즐겁고, 효과적인 공부를 할 수 있겠기 때문이다. 공부할 수 있는 뇌를 만들고, 그 뇌를 적극 활용하여서 확실한 실력을 얻을 수 있다면 최고의 모습이기 때문이다. 급변하고 있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결코 학창 시절에 공부한 내용으로는 절대 안주할 수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미래지향적인 삶의 모습을 가져야 하고, 여기에 대한 철저한 준비를 하는 차원에서 평생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바로 이러할 때 지식과 체험, 그리고 직관력을 총동원한 통합적인 사고력을 가진 사람이 절대 필요하다. 일에 대한 집중력이 높고, 상황적응력이 빠르고, 문제 해결력이 뛰어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자기 두뇌에 대한 이해와 함께 부지런히 공부하고, 용기 있게 도전하는 최고의 멋진 모습이었으면 한다. 그 누가 뭐라고 하여도 모든 사람들에게 있어 공부하는 모습은 이제 일반적이 아닌 필수적인 과정이기 때문이다.


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