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너를 용서할 수 있을까 - 행복한 인생을 위한 관계 정리의 심리학
가타다 다마미 지음, 오시연 옮김 / 이어달리기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타다 다마미 저의나는 너를 용서할 수 있을까를 읽고

사람이 살아오면서 가족을 포함하여서 주변의 많은 사람들과 상호 인간관계를 맺고 상호 교류를 통하면서 이어가고 있다.

물론 성장 과정에 따라서 그 대상이 많이 변화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단계 과정에 따라서 맺었던 사람과의 함께 생활하는 과정에서 모두가 한 마음으로만 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특별한 사안에 따라서는 서로간의 상처를 주는 것으로 인하여 완전히 갈라지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말하지 않을 정도의 침묵 등으로 서로 소원한 관계를 유지하는 경우도 많다.

이러할 때가 생기면 빨리 좋은 모습으로 원위치하거나 더 나은 모습을 발전할 수 있는 기회로 만들 수 있지만 사람들 마음을 변화시키는 일이기 때문에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또한 아직도 그런 경우를 유지한 채 방치하고도 있다.

의외로 주변 사람을 통해 들어봐도 이와 비슷한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런 문제를 다루고 있는 이 책이야말로 아주 소중한 공부를 할 수 있는 시간이어서 좋았다.

쉽지 않았던 이 사회를 그래도 함께 같이 생활해왔던 사람들인데 마음이 부족해서 또는 아직도 덜 이런 분야에 부족해서 닫혀있던 나 자신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에게 상처받은 마음을 치유할 수 있도록 행복한 인생을 위한 관계 정리의 심리 내용을 공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본에서 정신과 의사로서 30년 넘게 인간관계와 심리를 연구하면서 상처받은 마음을 치유해오면서 특히 상처를 준 사람보다는 받은 사람이 훨씬 더 오래 고통 받는다는 것을 확인했다. 상처를 준 사람은 자신의 과오를 쉽게 지울 수 있지만 상처받은 사람은 오랫동안 상대를 미워하고 다른 인간관계도 기피하려고 한다.

이래서 굉장히 큰 문제로 확산이 되곤 한다.

따라서 '나만을 위한 용서의 기술'을 알아야 한다면서 이에 대해서 상세하게 안내하고 있다. 누군가를 미워하느라 마음의 문을 닫아버린 사람들에게 30년 넘게 상처받은 마음을 치유해 온 정신과 전문의가 알려 주는 행복한 인생을 위한 관계 정리의 심리학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의 저자이자 정신과 의사인 가타다 다마미는 30년 넘게 인간관계와 심리를 연구하면서, 상처를 준 사람보다 받은 사람이 훨씬 더 오래 고통 받는다는 것을 확인했다.

상처를 준 사람은 자신의 과오를 쉽게 지우는 반면, 상처받은 사람은 오랫동안 상대를 미워하고 다른 인간관계도 기피하려고 했다.

그녀는 이런 불합리한 감정의 굴레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나를 위한 용서의 기술'을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용서를 통해 상처를 주는 사람, 나쁜 기억을 인생에서 지울 수는 있다고 한다.

이 책은 다른 사람이 준 상처 때문에 더 이상 인생을 낭비하지 않겠다고 결심한 사람들에게 마음의 상처를 해결하는 근본적인 방법을 알려 주는 심리에세이로서 처음에는 우리들이 생활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인간관계에서의 다툼의 모습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그리고 미움과 분노 때문에 힘들어하는 사람들에 마음에 대해 정신의학적 관점에서 고찰하고 있다.

후반부에는 행복한 인생을 위한 '용서할 수 없다'는 마음의 고통에서 빠져나오기 위한 11가지 용서의 기술을 소개한다.

그리고 마지막 5장에서는 지나간 관계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고 행복한 인생을 살기 위한 관계 정리법을 알려 주고 있다.

자신의 인생을 마음대로 휘두르려고 했던 가족 때문에 정신과 의사가 된 저자가 30년 넘게 마음이 아픈 사람들을 치료하면 찾아낸 용서의 심리학이며, 행복한 인생을 위한 관계 정리의 심리학이라 할 수 있다.

내 자신 이 책을 읽고 나서 너무나 마음으로 평안함을 느낄 수 있어 좋았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공쟝쟝 2018-07-04 00: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 용서하고 싶어요.. 그래서 용서받고 싶구요 ㅠㅠ 읽어봐야겠습니다. 평안한 마음 오래 간직하시길 ..^^

노박사 2018-09-07 10:00   좋아요 0 | URL
관심가져 주셔 고맙습니다.
용서의 편안한 마음이 더욱 더 행복할 수 있습니다.
항상 최고 행복한 시간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