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미술관 - 가볍고 편하게 시작하는 유쾌한 교양 미술 방구석 미술관 1
조원재 지음 / 블랙피쉬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5.로맨틱한 그림의 정수 클림트/미술계의 제임스 딘, ’희대의 반항아‘
클림트의 어린 시절은 찢어지게 가난했지만 두 가지가 있었다. 성공에 대한 끈기와 열정 그리고 귀금속 세공사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았을 천부적인 예술적 재능.
이 두 가지가 결합돼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성공의 쾌속질주를 시작하는데…

청년사업거로 승승장구하던 당시 그의 그림에 빼어난 기교는 있었지만 자신만의 철학과 개성은 빠져 있었다.
그림으로 가난에서 벗어나 성공하고 싶었기 때문에 왕실과 주류 미술계가 원하는 전통을 고수하는 당시의 대세를 따르고 있었다. 권력의 지시에 따라 그림을 그렸던 것이다.

클림트의 나이 서른, 성공의 가도를 달리던 그의 삶에 브레이크가 걸린다! 아버지와 동생의 갑작스러운 죽음으로 큰 충격과 슬픔으로 절망의 수렁으로 빠진 그때, 자신의 삶과 예술을 돌아보기 시작한다. 그제야 자신의 그림을 깨닫고 세기말 오스트리아 미술계를 발칵 뒤집어놓는 시대의 반항아로 다시 태어난다.
하지만 그의 반항에는 신사다운 품격이 있었다.

그 첫번째 고품격 반항은 19세기 말, 빈의 미술을 쥐락펴락하던 ‘빈 미술가협회’권력과의 전쟁을 선포하며 반항아의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하기 시작한다.
주류 미술 세력으로부터 분리주의 그룹을 통해 반항의 서막을 알린 클림트는 이제 그만의 두번째 고품격 반항으로 고정관념으로 가려져 있던 진실을 벗긴다.
반항아의 마지막 고품격 반항, 자신의 관점에서 인간이 만든 학문이라는 것의 진실을 그리기 시작한다. 이성과 학문의 한계, 법의 부조리를 고발했다.
학계와 언론, 대중들은 하나같이 클림트를 비난하기 시작하고 결국 클림트는 작품들을 철수시킨다.
작품들이 흑백인 이유는 제2차 세계대전 때 소실되었기 때문인데 1946년 히틀러가 퇴폐미술로 낙인찍어 모두 불태워 버렸다고 한다. 원본 대작이 없다는 말이다.

예술가답게 표현의 자유를 고집했던 강심장의 반항아도 온갖 반발과 저항을 이겨내고 결국 새로운 예술의 씨앗을 심었다.
그의 마지막 작품은 뇌졸중으로 사망하기 직전까지 그렸던 <아기(요람)>이다. 클림트는 평생 ‘여성’과 ‘죽음’이라는 주제에 몰두했는데 그런 그가 마지막으로 선택한 주제가 아기라는 사실은 뜻밖이라고 입을 모은다.

클림트는 기꺼이 고난의 사막을 걸었고 문제가 있다고 솔직하고 당당하게 외치며 투쟁했다. 그리고 아이와 같은 천진난만함으로 자신의 삶을 놀이로 승화시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