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의 수학 공부법
조규범 지음 / 메이트북스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심히 수학 공부를 했는데, 성적이 안 나와요."

어떻게 공부해야 될까요?

<최강의 수학 공부법>은 현직 수학선생님이 쓴 책입니다.

20년 넘게 학교에서 직접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알게 된 최강의 수학 공부법이란 바로 자신만의 공부법을 갖는 것입니다.

수학을 잘하는 학생들에게는 뭔가 특별한 공부법이 있다는 것, 그 방법들에는 공통점이 있다는 것입니다.

일단 시작은 왜 학생들이 수포자가 되었느냐를 이야기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스스로 자신이 수포자라고 선포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수학에 대한 흥미를 잃었다고 해도, 스스로 포기하지는 말아야 합니다. 자기 스스로 수포자라고 선포하는 순간, 자신의 무한한 가능성을 포기하는 것입니다. 앞으로 자신의 꿈을 펼쳐나가야 할 청소년에게 자포자기는 치명적인 독입니다. 그러니까 수학을 절대로 포기하면 안 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학생에게 공부란 성취감과 자신감을 키워갈 수 있는 도전 과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목표와 계획을 제대로 세워야 공부를 잘 할 수 있습니다.

수학은 단계형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진 과목입니다. 각각의 개념은 서로 관련성이 있어 통합적으로 학습해야 그 효과가 극대화됩니다. 단기간 선행학습보다 개념의 연결고리를 통한 깊이 있는 학습법이 더 필요한 이유입니다. 연결고리 학습법에 수학 공부의 해답이 있습니다. 현재 단원의 앞뒤 개념을 하나로 연결해 통으로 학습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중학교에서 배우는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해야 다음 단계까지 개념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착각하는 것이 수학 공부를 문제 풀이라고 여기는 것입니다. 수학은 정확한 독해가 되어야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습니다. 만약 수학이 어렵고 문제 풀이가 힘들다면 수학교과서를 꼼꼼히 읽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수학을 공부할 때는 교과서, 문제집, 노트, 연필 말고 자, 컴퍼스, 삼색 볼펜이 필요합니다. 자와 컴퍼스로 도형을 그리면 문제파악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도형은 특히 머릿속으로만 생각해서는 쉽게 해결하기 어려운데 자와 컴퍼스로 직접 도형을 그려보고, 삼색 볼편을 이용해 노트에 흔적을 남겨두면 자신만의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시험을 준비하는 방법이나 노트 정리법, 학생들의 사례를 통해서 수학 공부법을 자세히 알려줍니다. 수학 공부는 결국 본인의 의지에 달려 있습니다. 더 이상 헤매지 않고 책에서 알려준 효율적인 공부법으로 도전하면 됩니다. 학생들을 위한 실질적인 수학 공부 가이드북인 것 같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공쟝쟝 2018-08-20 08: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수포자는... 수포자라고 말하면서 정말 수포자가 된다니... 수포자로서 할말이..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