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크하르트 톨레의 이 순간의 나 - 세계 3대 영적 지도자 에크하르트 톨레 사상의 핵심집약판이자 실천편
에크하르트 톨레 지음, 최린 옮김 / 센시오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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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오합니다.

한 번 읽었다고 해서 그 의미를 다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에크하르트 톨레는 달라이 라마, 틱낫한과 함께 세계 3대 영적 지도자라고 합니다.

"이 순간의 나"

이 책은 깨달음을 향한 여정을 보여줍니다.

그 출발점은 당신 자신이 소유한 실체가 '생각하는 사람이 아니다'라는 걸 깨닫는 순간이라고 합니다.

참으로 어렵습니다. '나'라는 실체는 무엇인가.

당신은 마음이 곧 자신이라고 믿고 있는데, 그것은 망상이며 도구에게 당신의 자리를 빼앗기는 것이라고. 수많은 관계 속에서 마음의 상처를 입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 마음 때문에 삶의 의지를 잃기도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나  마음"이라는 깨달음. 

자신을 마음과 동일시하지 않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마음에서 벗어나는 것이야말로 유일하고 진정한 자유입니다. 

이 책에서 말하는 에고란 마음과 자신을 무의식적으로 동일시할 때 생성되는 거짓 자아를 가리킵니다.

에고에게는 현재의 순간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에고에게 중요한 것은 오직 과거와 미래입니다. 

자유로 향하는 열쇠를 쥐고 있는 것은 현재의 순간입니다. 그러나 자신이 곧 마음이라고 믿고 있는 한, 현재의 순간을 발견할 수 없습니다.

당신의 마음을 알고 싶다면 당신의 몸을 들여다보세요. 몸은 언제나 당신의 마음을 충실하게 반영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몸 안에서 일어나는 감정을 느껴보세요. 생각과 감정 사이에 갈등이 벌어지고 있다면, 생각은 거짓이고 감정이 진실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당신이 누구인지에 대한 절대적 진실이 아닌, 그 순간 당신의 마음 상태에 대한 상대적 진실입니다. 생각은 머릿속에 있고, 감정은 강력한 물질적 요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로 몸에서 느껴집니다. 당신은 감정의 지배를 받지 않으면서도 감정이 몸에 머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당신은 더 이상 감정이 아닙니다. 당신은 관찰자이며 목격하는 존재입니다.

마음의 관찰자로 현재에 머물러야 합니다. 

당신이 진정으로 당신 자신일 수 있는 유일한 시간은 지금 이 순간뿐입니다.

오직 현재에 집중하세요. 현재 이 순간의 행동, 반응, 기분, 생각, 감정, 두려움, 욕망에 주목하세요. 

내면의 느낌에 집중하세요. 당신의 내면에 고통체가 있다는 것을 깨닫고 그 사실을 받아들이세요. 그것에 대해 생각하지 마세요. 느낌이 생각으로 발전하지 않도록 하세요. 판단하지도 분석하지도 마세요. 한 가지 분명히 알아두어야 할 사실은, 당신이 고통과 자신을 동일시 하면 고통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없다는 것입니다. 고통체가 당신 내면에 머물게 된 것은 과거에 일어났던 어떤 일 때문입니다. 고통체와 싸우려고 애쓰면 내면의 갈등과 고통만 심해질 뿐입니다. 고통체를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고 온전히 지금 이 순간에 있을 때, 과거는 힘을 잃게 됩니다.

여전히 부정적 감정이 느껴진다면, 그것은 지금 더 현존해야 한다는 걸 일깨워주는 신호입니다. 아주 사소한 짜증도 중요한 신호일 수 있으므로 놓치지 않도록 주시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미처 주목하지 못했던 반작용이 축적될 것입니다.

짜증의 목적은 무엇일까요?  아무런 목적이 없습니다.

당신은 왜 짜증을 냈을까요?  당신이 짜증을 낸 것이 아니라 당신의 마음이 짜증을 낸 것입니다. 그것은 완전히 자동적이고, 완벽하게 무의식적인 반응입니다.

마음은 왜 짜증을 만들어냈을까요?  어떤 형태로든 부정적 감정이나 불행에 저항하면 해소될 거라고 무의식적으로 믿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건 착각입니다. 내면에 저항의 벽을 쌓아두지 말고, 모든 것이 당신을 통과하도록 내버려두세요. 아무런 저항도 하지 마세요. 마치 상처받을 사람이 거기에 없는 것처럼 행동하세요. 그것이 용서입니다. 

평화를 찾아 헤매지 마세요. 지금 이 순간이 아닌 다른 상태를 추구하지 마세요. 평화에 머물지 못하는 자신을 용서하세요. 무엇이든 완전히 받아들일 수 있으면, 당신은 평화로워질 수 있습니다.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면, 모든 순간이 최고의 순간이 됩니다. 이것이 깨달음입니다.

자신을 내맡긴다는 건 순수한 내면의 현상입니다. 달갑지 않고 불쾌한 삶의 상황을 받아들일 필요는 없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 대해 어떤 판단도 하지 말고, 그 상황에 빠져나오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해야 합니다. 어떤 행동을 할 수 없고 그 상황에서 벗어날 수도 없다면, 그 상황을 기회로 삼아 자신을 더 깊이 내맡기고, 존재 안으로 더 깊이 들어가보세요. 고통의 느낌에서 벗어나는 건 불가능하기 때문에 변화할 수 있는 유일한 가능성은 그 느낌 안으로 들어가는 겁니다. 느낌에 완전히 집중하되 마음이 그 느낌을 판단해서 이름표를 붙이게 해서는 안 됩니다. 느낌 속으로 들어갈 때에는 완전히 깨어 있어야 합니다. 열쇠는 현존하는 지금 이 순간에 있습니다.

현재의 순간이 당신이 가진 전부라는 걸 깊이 깨달으세요. 삶은 지금 이 순간입니다. 이 이야기의 핵심은 마음으로는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 의미를 깨닫는 순간, 마음에서 존재로, 시간에서 현재의 순간으로 의식의 변화가 일어납니다.

매우 커다란 숙제를 받은 것 같습니다. "이 순간의 나로 깨어 있어라!"

명상을 통해 깨닫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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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에 기대어 철학하기 - 스스로 생각하기를 멈추지 마라
얀 드로스트 지음, 유동익 옮김 / 연금술사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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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생각하는 것들은, 과연 내 생각일까요?

가끔 혼돈이 올 때가 있어요. 스스로 생각하며 살고 있는 줄 알았는데 남들 생각대로 따라가는 건 아닌지.

그래서 철학이 필요한 것 같아요.

<생각에 기대어 철학하기>는 '알랭 드 보통'에 의해 창립된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인생학교>에서 철학을 가르치는 얀 드로스트의 책이에요.

이 책은 단 하나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어요.

"사페레 아우데! 스스로 사고하기를 주저하지 말라."  (11p)

그러기 위해서 모두 여섯 번의 철학 수업이 받을 수 있어요. 

에피쿠로스와 함께 생각하기, 스토아학파와 함께 생각하기, 아리스토텔레스와 함께 생각하기, 스피노자와 함께 생각하기, 사르트르와 함께 생각하기, 푸코와 함께 생각하기.

각각의 수업은 우리에게 질문을 던지고 생각할 수 있는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어요.

인공지능, 초연결 시대가 열리면 전 세계는 유기적으로 연결될 거예요. 긍정적 측면과 함께 부정적 측면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어요. 생각의 도구가 바로 철학이에요.

미셀 푸코는 프랑스의 구조주의 철학자이자 역사가예요. 그는 언어, 지식, 권력, 그리고 사회통제에 상호연관성을 연구했어요. 자신의 책 『규율, 감시 그리고 처벌』에서 그는 감옥 시스템을 통해 권력의 변화를 설명했어요. 이 책의 부제목은 '감옥의 탄생'이에요. 푸코는 반지 모양의 밀랍인형관이라는 건축물을 설계했는데, 중앙탑의 간수 한 명이 모든 감방 안을 훤히 들여다 볼 수 있어요. 밀랍인형관의 가장 중요한 효과는 수감자에게 계속 감시받는다는 것을 인식시키는 거예요. 수감자는 지속적인 감시를 인식함으로서 규칙을 지키게 돼요. 간수는 수감자를 볼 수 있지만 수감자는 간수를 볼 수 없어요. 이것이 현대 권력의 본질적 특성이에요. 드러나지 않는 권력이죠. 수감자의 밖에 있지 않고 그 안으로 들어가 내면화 되는 거예요. 지식은 권력이에요. 권력은 지식처럼 작동해요. 모든 지식과 생각 뒤에는 권력의 이익이 숨어 있어요. 그것을 깨닫지 못하면 타인이 가진 보이지 않는 권력에 종속돼요.

미셀 푸코의 대안책은 "대안은 수없이 많다"고 외치는 거예요. 지배자들은 의도적으로 절망에 빠지게 만드는 '대안은 없다'라는 생각을 심으려고 해요. 우리는 그걸 알아차려야 해요. 그들의 정체를 벗기고, 새로운 분노를 가져오고, 행동의 가능성을 이끌어내는 생각의 형태를 찾아야 해요, 즉 대안을 생각해내야 해요.

사람들이 서로 관계가 있는 곳이면 어디에나 영향을 미치는 권력이 존재해요. 문제는 그 권력이 지배로 바뀔 때 일어나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배에 대한 저항, 착취에 대한 저항, 객관화에 대한 저항을 해야 돼요. 저항은 '나'라고 말하는 것으로 시작해요. 내가 되어야 생각할 수 있고 다른 것을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이 돼요. 푸코는 우리에게 '다르게 생각하라'고 외치고 있어요. 그 안에 우리의 자유가 있어요. 바람직한 삶이란 모든 사람의 자유를 돌보는 거예요. 우리는 바람직한 삶에 대한 우리만의 시각을 발전시켜야 해요. 그러니까 어떤 철학자의 생각이 유일한 답은 아니라는 뜻이에요. 얀 드로스트의 철학 수업은 우리 스스로 철학적 사고를 끌어내라고 격려하고 있어요. 철학은 우리가 자유로운 인간임을 자각하면서 스스로 바람직한 삶을 찾을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인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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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미안
헤르만 헤세 지음, 김그린 옮김 / 모모북스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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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에서야 나는 그것을 확실히 깨닫게 되었다.

인간에게 있어서 자기 자신에게로 다가서는 일보다 더 어려운 일은 없다는 것을!  (76p)


헤르만 헤세는 마흔두 살에 싱클레어라는 필명으로 《데미안》을 썼다고 해요.

그는 해냈을까요.

인생은 조금씩 자기 자신에게로 다가서는 과정인 것 같아요. 아직도 멀었지만.

《데미안》은 저한테 '두려움'인 것 같아요. 피할 수 없는 두려움, 넘어서야 할 두려움.

세상에 또 다른 세계도 존재한다는 걸 알았을 때, 굉장한 충격이었어요. 

선과 악은 분리된 대상이 아니에요.

두 개의 세계라고 표현했지만 그 역시 분리된 공간이 아니에요.

데미안은 예수 옆에 매달린 두 강도 중에 신뢰할 수 있는 한 명을 선택하라고 하면 눈물을 흘리며 회개하는 강도는 아니라고 말해요.

끝까지 예수를 조롱하던 강도, 그는 마지막까지 자기 자신에게 충실했고 최후의 순간까지 그가 손잡았던 악마에게 등을 돌리지 않았으니까. 그는 어쩌면 카인의 후예일지도 모른다고. 우리는 이미 자기 내면의 악마를 지니고 있는데 그걸 부정한다면 자신을 부정하는 것이니까.

아무리 착한 인간이라고 해도 그건 선한 의지에 의한 선택일 뿐, 완전히 악을 배제한 선으로 존재할 수는 없어요. 예수 옆에 매달린 두 강도는 매우 상징적인 존재라고 생각해요. 우리 인간은 신 앞에 두 강도와 똑같은 입장이에요. 죄인이죠. 그렇다면 둘 중 한 명을 고른다는 건 무의미한 것 같아요. 

그렇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무엇일까요.

'운명과 마음은 하나의 개념에 대한 두 개의 이름이다.'  (138p)

결국 우리는 자신의 마음을 알지 못하면 그 어떤 세계도 이해할 수 없어요. 싱클레어는 고통 속에서 자신의 열쇠를 발견했어요. 어두운 거울 속, 운명이 자리한 그곳에서.

여전히 저는 헤매고 있어요. 


피스토리우스는 싱클레어에게 이렇게 이야기했어요.

"우리의 눈에 보이는 사물이란 우리들의 내면에 있는 것과 같소.

우리가 우리의 내면에 갖고 있는 것 이외의 현실이란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게 비현실적으로 살고 있는 것이오.

그들은 단지 외부의 형상만을 현실이라 생각하고

그들 내면 세계의 독자적인 목소리에 귀 기울이지 않아요.

그렇게 한다면 행복할 수는 있을 거요. 

내가 일단 다른 길을 발견한다면 더 이상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는 길을 따라가지 않을 거요.

싱클레어, 다수가 가는 길을 편하지만 우리들의 길은 힘든 거요. 

그래도 우리의 길을 갑시다."   (190p)


데미안은 말했어요.

"... 인간들은 서로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기 때문에 서로의 품으로 도망쳐 오는 거야.

... 그런데 그들은 왜 두려워할까? 

사람은 흔히 자기 자신과 상대가 일치하지 않을 때에 두려움을 느끼지.

그들은 자기 자신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두려움을 느끼는 거야.

... 절망적이야! 싱클레어, 어디서도 진심으로 즐거운 일이란 없어.

그렇듯 불안에 가득 차서 모여든 사람들은 겁을 먹고 악의에 차 있으며 어느 누구도 믿으려 들지 않아.

... 지금 이 세계는 죽어 가고 있어. 이 세계는 멸망하고 또 멸망하고 말 거야." 

"그때 우리는 어떻게 될까?"  내가 물었다.

"우리? 어쩌면 우리도 함께 멸망할지도 모르지. 우리와 같은 자들도 맞아 죽을 가능성이 있어.

그러나 우리는 단지 그런 식으로 끝나지 않을 거야. 우리가 남긴 것과 생존자들의 주위로 미래 의지가 결집될 거야.

... 자연이 인간에게 요구하는 바는 오히려 각 개인의 마음속에, 자네나 나의 마음속에 새겨져 있어. ..."  (228-230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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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왕자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지음, 정명수 옮김 / 모모북스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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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장난 비행기

뭔가 뜻대로 되지 않는 순간들이 있어요.

그때 나는 '고장난 비행기' 같아요.

왜 하필 지금이냐고, 누구한테든 막 화를 내고 싶어져요.

마치 누가 일부러 고장낸 것마냥.

하지만 다른 누구의 탓도 아니에요. 그냥 고장났을 뿐.

깜박 잊게 돼요. 나는 고장난 비행기가 아니라 그 비행기를 운전하는 조종사라는 걸.


# 사막

살면서 꼭 한 번 가보고 싶어요. 딱 하루만.

더 오래 머물고 싶은 마음은 없어요.

도대체 사막이라는 곳이 어떤 느낌을 주는 곳인지 체험해보고 싶어요.

생텍쥐페리는 실제로 사막에 추락하는 사고를 당했고 기적적으로 살아남았어요.

어쩌면 그는 정말 어린왕자를 만났던 게 아닐까. 

누구나 마음 속에 품고 있는 '나'였다고 생각해요.

아무리 진정한 나를 만나려고 해도 쉽지 않아요. 그런데 진짜 황량한 사막이라면 아무도 없는 그곳이라면.


# 이상한 어른

언제부터인지 기억나질 않아요. 어린이였던 때가 가물가물.

어느새 어린 왕자가 이해할 수 없었던 바로 그 이상한 어른이 되어있네요. 

돌아갈 수 있을까요?  어린 왕자와 친구였던 그때.



23

"안녕하세요."

어린 왕자가 인사했다.

"안녕."

상인이 말했다.

그 상인은 갈증을 없애 주는 최신 알약을 팔고 있었다. 

일주일에 한 알만 먹으면 더 이상 갈증을 느끼지 않는다는 약이었다.

"왜 이런 약을 파는데요?"

어린 왕자가 물었다.

"시간을 엄청나게 절약할 수 있거든." 상인이 대답했다.

"전문가들이 계산을 해 봤는데, 일주일에 53분이 절약된단다."

"사람들은 그 53분으로 무얼 하는데요?"

"자신이 하고 싶은 걸 하지......"

어린 왕자는 속으로 생각했다.

'만일 내가 53분을 써야 한다면, 난 천천히 샘으로 걸어가겠어.'    (111-112p)


오랜 만에 <어린 왕자>를 읽으면서 약간 슬펐어요. 어린 왕자와의 마지막 장면을 보면서 죽음에 대해 생각했어요.

안다고 생각했던 것들을 지금은 하나도 모르겠어요. 그래서 진짜 중요한 것을 보지 못하고, 놓치게 되나봐요.

갈증을 느끼지 않는다는 약으로 시간을 절약한다는 착각.

우리에게 남은 시간은 얼마나 될까요. 그 시간에 쫓기듯 살다가는 아무것도 못하고 말 거예요.

어린 왕자는 우리에게 말해주고 있어요. 자신이 하고 싶은 걸 하라고. 더욱더 사랑하라고.

이미 사랑에 빠졌다면 양 한 마리가 장미꽃을 먹었느냐 먹지 않았느냐에 따라 우주 전체가 달라질 수도 있다는 걸 이해할 거예요.

무엇이 중요한지도 모르는, 이상한 어른들에게 어린 왕자는 5억 개의 방울을 전해주고 갔네요. 어쩐지 그 방울들이 눈물을 흘리나봐요. 방울방울, 어쩌면 사막에 있던 그 우물인지도. 마음을 기쁘게 해주는 물이 되었나봐요. 어린 왕자와의 약속, 꼭 지킬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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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정치의 결정적 순간들 - 독재부터 촛불까지, 대한민국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서가명강 시리즈 8
강원택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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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촛불집회 이후 대한민국은 바뀌었습니다.

국민이 달라졌습니다.

대한민국 헌법 제1조 1항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제1조 2항 대한민국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이제껏 정치와 권력은 그들만의 전유물인 줄 알았는데, 헌법에 위배되는 범죄를 저지른 대통령 덕분에 배웠습니다. 

<한국 정치의 결정적 순간들>은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강원택 교수의 한국 정치에 관한 강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민주공화국의 탄생부터 현재까지 우리 정치가 걸어온 길을 살펴보는 책입니다.

더 나은 민주주의를 만들기 위해서는 시민의 정치적 관심과 참여가 중요합니다.

먼저 우리 정치제도의 흐름과 특징을 알아야 시민의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우리 모두가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들을 담고 있습니다.

어떻게 한국형 대통령제가 시작되었나.

오늘날의 헌법을 보면, "3·1 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상해의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처음 '국무총리제'를 채택하여, 이승만이 임시정부의 국무총리로 선정되었으나 미국에 머물고 있어서 국무총리 대리이며 내무총장인 안창호가 상해임시정부를 이끌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국무총리제였던 임시정부의 통치 형태가 대통령제로 바뀌는데, 그 이유는 이승만이 대통령제를 강하게 원했기 때문입니다.

한민당이 주도한 헌법기초위원회와 이승만 간의 대립과 타협을 거쳐 한국형 대통령제가 만들어졌습니다. 이승만 정권은 권력 연장을 위해 헌법을 강제로 바꾸고 엄청난 선거 부정을 저질렀습니다. 사사오입 개헌으로 임기 제한이 없어진 이승만은 세 번째 연이어 집권했습니다. 1960년 3월 15일 부정선거에 항의하며 일어난 4·19 혁명으로 대통령직에서 쫓겨나게 됩니다. 1961년 5월 16일 박정희 소장은 쿠데타를 일으켜 권력을 장악했고, 이후 유신 독재 체제 그리고 전두환 정권의 제5공화국을 거치면서 대통령 개인의 권한이 제도적으로 크게 강화됐습니다. 1987년 6월 항쟁으로 민주화에 대한 국민적 저항에 직면한 민주정의당의 대통령 후보 노태우는 6월 29일 민주화와 직선제 개헌 요구를 받아들이는 특별 선언, 이른바 6·29 선언을 발표합니다. 민주화 과정에서 대통령 직선제가 지속되도록 한 것은 김영삼과 김대중이었습니다.

대통령제의 위기는 왜 반복되는가.

우리나라의 대통령은 임기 초반 제왕적 대통령으로 등장하지만 어느 순간 레임덕 대통령으로 바뀌고 맙니다. 제왕적이라는 건 권력기관이나 여론의 높은 지지에 힘입은 것일 뿐 실제 정책을 입법화하고 추진하는 데에는 약하다는 것이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새 정부가 들어설 때마다 정책이 바뀌다보니 정책은 단절되고 성과는 미진할 수밖에 없습니다. 

대통령제의 단점을 극복하고 변화의 부작용을 가장 최소화할 수 있는 대안은 무엇인가.

장기적인 측면에서 국가 발전을 도모하고 바람직한 통치 형태로 나아가는 방법을 함께 찾아나가야 합니다. 기존의 어떤 형태가 아니라 우리의 역사적 경험에 기반한 혼합형 체제에 관한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실현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제도적인 기관이 바로 국회입니다. 그러한 이유로 국민들은 정당과 선거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일단 선거 연령을 18세로 낮춰야 합니다. 지역주의 정치가 사라지도록 시민들이 나서야 합니다.

만약 선거제도를 개혁한다면 어떤 방식이 가장 적절할까.

이부분은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시민들의 토론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여기서 잠깐, 국민과 시민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국민이라는 용어는 국가의 일원이라는 의미가 더 강하기 때문에 개인의 권리나 자유는 상대적으로 덜 중요해 보입니다. 시민이란 민주주의 체제하에 참정권, 즉 정치적 권리를 가진 개인을 말합니다. 따라서 국민이라는 용어보다 시민이라는 용어를 쓰는 것이 더 적절해 보입니다. 더 나은 민주주의의 미래를 원한다면 시민 스스로 권리와 책임의 범위를 잘 이해하고 행사하려는 노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바로 이 책은 시민을 위한 정치 가이드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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