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그리고 거짓말 - 주기중의 아주 특별한 사진강의 노트
주기중 지음 / 아특사 / 2018년 10월
평점 :
품절


남자의 3대 취미가

자동차, 오디오, 카메라.(4까지 붙이면 낚시)


그런데 3개가 다 물질이다.


카메라가 사진을 만들어 주긴 하지만,

불행하게도 사진이 아니다.


카메라야 돈으로 꼴리는 대로

지르면 되지만,

문제는 카메라를 질렀는데

사진이 똥망이거나 혹은,

사진 꼬락서니가 형편없다면

오히려 기계인 카메라가 굉장히 쪽팔려 한다는 거다.


자동차로는 드라이빙을 잘하냐 못하냐를 따지지도 않고

오디오로 음악을 만드냐 마냐도 따지지 않는다.


그런데 카메라는 어떤 사진을 찍는지를 보게 되는데,

사진의 자기의 프레임과 관점과 창작성을 부여하는

의미를 만들어 내지 못하게 되면

카메라가 부끄러워진다는 이야기이다.


따라서, 비싼 카메라가 반드시 좋은 사진을 만드는 보장이 없다.


좋은 사진에 대한 욕심이 있는 사진 애호가라면

꼭 사진 강의를 들어 보시길 추천드린다.


뭐 이왕에 찍을 바에는 그래도 좀 자기 스타일의 사진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어서이다.


잘 찍은 사진은 무엇이고,

좋은 사진은 또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하는 것.

하기야 대부분 카메라를 들고 사진 설레발쳤던 다수의 짜가성 취미가들이

비싼 카메라만 찾았고 그러다 잘 찍겠다고 발버둥 치다 사라졌다.


한 인생을 살면서

형이상학에 대해 추구하는 방향성이

아무나에게 들어서지 않는 것은 왜인지 따져보면 되는 것들이다.


천박한 시대이다.

어디 저녁만 되어도 온통 먹방으로 도배되는 먹거리 시대가 아닌가.

(먹는 게<입력 input>) 나쁘다는 게 아니다.)

혹은 무슨 유튜브 채널을 봐도 먹는 방송이 넘쳐나고

인터넷 플랫폼의 방송에서도 먹는 방송이 늘어난다.


음식으로써 물질을 먹고 배설하는 것은

짐승이나 인간이나 속성은 다 같다.

그러나 인간은 물질이란 형이하학도 먹지만,

사유와 고독으로 점철된 철학과 예술로도 먹는다.


입력이라는 행위야 먹거나 보거나 읽거나

다 인풋인데, 왜 아웃풋은 시답지 않을까라는 점이다.


즉, 비싸고 고급 지고 미려한 것들이 입력되는데

출력은 왜 각기 다를까?라는 것과 비슷한 맥락이다. 


2018년 한 해도 사진 찍는 것보다 사진작가들의 책을 읽었고

시집을 읽었다.


 좋은 사진을 찍고 싶은 욕망?

욕망이 없는 사람이라면,

더 살 욕망조차 없어질까 두려워서이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3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8-12-22 08: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12-22 09: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8-12-22 09:0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한때 필카가 대세일 때 흐린 날에 망원렌즈 끼고 데이트하는 사람을 종종 보곤 했습니다. 흐린 날에 망원렌즈로 사진을 찍으면 셔터속도가 느려서 촛점 맞추기 힘들 텐데.. 저 사람은 망원렌즈가 왜 좀 폼이 나잖아요. 길죽하니... 사진 전문가 같기도 하고... ㅎㅎㅎㅎ. 그래서 가지고 다니는구나... 그런 생각을 했습니다..ㅎㅎ

yureka01 2018-12-22 09:16   좋아요 2 | URL
네..제 경험상,
망원랜즈의 크기 뽀대는 거품처럼 일시적인 우람안 대포의 욕망일 뿐이라는거..

망원들고 설치는 놈치고 사진 오래 찍는 놈을 못봤거든요..ㅎㅎㅎㅎ

곰곰생각하는발 2018-12-22 09: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캐공감 합니다. 망원렌즈가 일종의 뽀대예요. 뽀대... 애인 앞에서 으스대고 싶어서 니미 흐린 날에 망원렌즈 대빵 큰 거 끼고 공원에서 애인 사진 찍어주는 거... 아니.. 시바.... 아프리카에서 사자 사진 찍을 때나 필요하니 아니 바로 앞에서 인물 사진 찍는데 무슨 망원입니까..ㅎㅎㅎ


참.. 오늘 사이러스 님과 식사하신다고 하지 않으셨나요 ? 어디서 댓글에서 읽은 기억이.. 부럽네요..
개인적으로 두 분 다 만나뵙고 싶은 분들이서..ㅎㅎ

yureka01 2018-12-22 09:31   좋아요 1 | URL
ㅎㅎㅎ 사진을 진득하게 오래오래 사진 철학으로 이어 가는 극소수 분들이 사부작사부작 혼자 하죠..
과시용의 허세에 어느 예술이든 다 끼어 있어서요..사진도 다르지가 않죠..

네 오늘 싸이러스님하고 연말결산겸 알라디너의 오프 가지기로 했습니다..ㅎㅎㅎㅎ
언제 기회되면 꼭 한잔 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음~~~~언제 시골에 터 딱고 제가 만든 술 맛 보여 드리는 날 꼭 왔으믄 좋겠어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