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10년 독서 1 - 포스코의 IDEA 서재 미래 10년 독서 1
고두현 지음 / 도어즈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음을 이미 우리들은 알고 있지만, 사실 매일매일 쏟아져 나오는 책들의 홍수 속에서 어떤 책을 어떻게 선택하여 읽으면 좋을까하는 망설여지는 것은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거나 아니거나 마찬가지 일 것이라 생각된다. 그런데 포스코라는 기업은 이러한 것을 독서경영의 일환으로 경영자 뿐만 아니라 포스코 식구들이 읽은 책을 서로 공유하면서 이런 점은 책에서 좋은 것이라면서, 아이디어를 얻는 다니 정말 놀라운데, 이러한 것을 책으로 엮어서 출판된 책 [미래 10년 독서 1]은 정말 경영, 경제, 마케팅, 세계 경제 등의 여러 분야에 걸쳐서 다양한 책들을 이 한 권을 통해서 접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책이었다.

 포스코가 지난 10년간 힘차게 달려왔으며, 이러한 발전의 바탕에는 독서경영이 있으며, 또한 앞으로 다가올 10년을 대비하는 데에도 독서가 빠지지 않는다는 것을 새길 수 있는 책으로, 이 책에서 소개된 책들이 그 하나하나가 우리들이 앞으로의 10년을 생각해 보는 데 소중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는 생각에 읽으면서도 감탄을 하게 되었다.

 기존에 출간된 책의 요약본을 엮은 책들을 보면, 단지 그 책의 요약만을 엮어서 바쁜 현대인들에게 그 알맹이만이라도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가 강했다면, 이 책은 책의 요약뿐만 아니라, 이 책이 가지는 의미와, 각 책과 관련된 다른 도서들을 소개하는 부분을 각 책을 예기한 다음에 언급하고 있어서, 다른 책을 찾아서 같이 읽어보는 재미도 더해 주는 책이었다.

 이 책에서 언급된 대부분의 책들이 이미 베스트셀러나 스테디셀러의 반열에 오른 책들이 대부분으로 많이 읽혀진 책들이라서 내용은 어느 정도 아는 책들이었지만, 이러한 책들을 분류하여 하나의 주제로 묶어서 두니, 또한 그 의미가 새롭게 다가왔다.

 책을 읽고 나서 책의 내용을 어떻게 정리하는 것이 좋은가하는 생각으로 고민하는 분들이라면, 이 책이 정리하고 있는 방법이나 필체를 참고하는 것도 많이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나의 책을 읽고 어느 부분을 어떻게 정리하고 평해야 할 지에 대해서 고민하게 되는 요즘, 이 책은 하나의 책이지만, 여러 권의 책들을 어떻게 독자들에게 전달할 것인가에 대한 하나의 아이디어를 제시해 주고 있다는 것이 고마웠다.

 책 중간중간에 메모를 하면서 읽으면 더없이 좋을 책으로, 지난 몇 년간 출간된 책들 중에서 못 읽었던 책을 찾아서 읽는 재미도 있기에 이 책을 연말 휴가 기간에 손에서 놓을 수 없었던 것 같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네 여자집 2012-01-05 16: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