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강산 2 - 국수는 행복의 음식이다 박정배의 음식강산 2
박정배 지음 / 한길사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박정배 작가의 음식강산. 그 두 번째 책 국수에 대한 이야기이다. 첫 번째 이야기는 비린 것들을 많이 먹고 자랐다는 남해 출신의 그답게 우리나라의 바닷가 음식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현재 음식평론가와 여행 작가로 활동 중이신 이 분은, 방송 프로듀서, 출판사 대표, 애니메이션 제작사 대표 등 다양한 분야의 일을 해 오셨다. 그래서인지 이 한 권의 책에 아주 다양한 깊이 있는 이야깃거리가 담겨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양질의 내용에 비하면 책의 가격이 너무 저렴한 건 아니야?라는 쓸데없는 생각까지 들기도 하였다. 다만, 이 책에 보면, 이곳저곳의 유명한 국숫집을 엄청나게 많이 다니셨는데, 물리시지는 않으셨을까? 궁금하다.

 

나는 사실 국수를 정말 좋아해서 즐겨 먹는 정도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싫어하지도 않다. 일주일에 면을 먹는 정도는 하루, 이틀 정도? 하지만 가끔씩은 뜨끈한 칼국수가 정말 땅긴다던가~ 소면이 당기는 날도 있고, 시원한~ 냉면 한 사발 하고 싶은 날도 있다. 아마, 대한민국 사람들 모두 그런 날이 가끔씩은 있을 것이다. 주식인 밥만큼 국수는 우리 생활 깊숙이 들어와 있다. 오늘도 시원한 막국수 한 그릇이 갑자기 하고 싶어졌다. 이 책을 읽은 지 며칠이나 지났는데도, 책 속의 막국수 맛집들이 떠올랐다. 내가 해 먹기에는 막상 귀찮고, 찾아가서 먹자니 엄두가 안 나고. 그냥 이렇게 입맛을 다실뿐이다.

 

국수에 대한 역사부터 시작해 구포국수, 막국수, 고기국수, 콩국수, 짜장면, 밀면, 함흥냉면, 칼국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면의 국수에 대해 소개해 놓으셨다. 다양한 맛집들도 소개해 놓고 있다. 손님을 받고 '막' 만들어 낸다고 해서 생긴 이름의 '막국수'라는 이름에 관련된 재미있는 이야기들도 많이 알게 되었다. 이 책 한 권을 들고 정말 먹고 싶은 집 몇곳을 두루 돌아다니면서 맛보고 행복해지고 싶었다. 국수는 행복을 주는 음식이다.라고 말하는 저자의 그 기분을 담아서 말이다. 박정배 작가의 국수에 대한 행복한 이야기는 먹고 싶다는 군침을 돌게도 하지만, 음식에 대한 역사와 그것에 담긴 사람들의 오래된 이야기. 그리고 그 속에 머무는 추억의 이야기들이 함께 하고 있다. 그의 소중한 길 위에서의 음식의 문화를 깊이깊이 마음속에 남겨 두고 싶다.

 

 

 

일본에서 들어왔지만 100년이 넘는 역사를 지속해오며 소면은 한국의 음식문화가 되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면을 만드는 기본 방식이야 나라마다 비슷하겠지만 고유의 풍토와 기후, 사용하는 재료, 육수와 고명이 다르다. 거기에 우리의 수많은 애환이 서린 소면은 한국의 음식문화가 되었다. 짜장면과 짬뽕이 걸어온 길을 걸어왔고, 또 앞으로도 걸어갈 것이다. 구포국수는 한국화된 소면문화의 부활을 위해 최전선에서 분투하고 있다. (p.39)

 

식당 하나 지탱하기가, 음식 하나 지켜내기가 참으로 힘들고 고뇌다. 제주의 음식은 서로 관계가 없는 듯하지만 강한 고리로 연결되어 있다. 돼지고기와 몸국은 돼지고기 국수로 연결되고, 부산에서 탄생한 밀면은 제주에서 돼지고기와 두터운 면발, 멸치육수로 인해 다시 제주음식과 연결된다. 대체로 공통된 재료로 이루어진 제주의 음식은 그래서 다른 지역과 확연하게 구분된다. 배를 타고 제주를 빠져 나오며, 몸국과 고기국수와 자리돔과 멸치국수가 내 머릿속에서 하나가 되는 경험을 했다. (p.11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