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성장 육아 - 눈물 쏙? 행복 팡!
이순영 지음 / 나름북스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육아는 쉬운 것이 아니다. 세계 모든 맘들의 외침일 것이다. 특히 대한민국의 맘들은 아마도 더 크게 외칠 것이다. '아이는 낳으면 그냥 혼자서 잘 자란다.' 라는  먼 옛말과는 다르게 요즘은 아이를 육아하는 게 정말 쉬운 일이 아니구나. 라는 말이 절로 나올 정도로, 한 아이를 낳고, 키우면서 단순히 먹이고, 입히는 문제를 떠나, 이 아이가 커서 성장하는데 미칠 수많은 것들을 한 가정에서 교육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부부의 말 한마디, 남편과의 관계, 등 신경 쓸 것들이 너무나도 많다. 하지만 그런 것들을 다 신경써서 나의 아이를 기르고 싶은 것 또한 요즘 부모들의 마음이다. 나또한 내 아이만큼은~ 이렇게 꼭 할거야. 이런 마음을 가지고 있다.

'엄마 성장 육아' 라고 하는 이 책은 채씨 성을 가진 아이 셋을 둔 '채트리오' 아이 엄마인 이순영 씨의 경험과 육아 교육 지침서이다. 나는 이 책을 읽고, 정말이지 많은 부분을 배우고, 마음에 새기게 되었다. '육아하는 방법은 미리 알아놔야 좋다'​라고 말하는 채트리오 엄마의 말씀을 믿고, 나중에 나의 육아에서 많은 부분 실천해 볼 것이다. 

 

 

제1장에서는 아이의 육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보다 엄마의 마음이란다. 우선 엄마의 건강이 좋아야 아기를 돌볼 수 있고, 마음 또한 그렇다. 좋은 엄마가 되기 위해 우선 좋은 나를 만들자. 라는 말이다. 엄마의 좋은 영향은 은연 중에 아이가 받기 때문이다. 그 말 그대로 엄마의 나쁜 스트레스는 아이에게 또한 영향을 줄 것이니까 말이다. 엄마는 강하다. 라고 사람들은 이야기하지만, 엄마는 누구보다도 약하다고. 저자는 육아일기를 써가며 자신의 마음을 다스려보기를 강조하며, 분노하는 일이 잦거든, 자신의 분노를 꼭 다스려야 한다고 말한다. 이 장에서는 정말 대 공 감이다. 엄마의 영향은 아이에게 정말 지대하니까 말이다.

 

제2장에서는 육아를 엄마가 모든 부분 전담하지 말고 남편과 함께 하라고 충고하며, 그 방법에 대해 서술해놓으셨다. 남편은 직장일하느라 사실 육아에 많은 부분 참여를 못하기도 하지만, 자신의 자리가 엄마와 아이의 사이에 없다고 생각하는 남편들이 많다. 그러나 아이들은 엄마와 아이의 유대보다, 부부사이가 좋은것에 더 많은 좋은 영향을 받는다고 하니, 남편과 육아를 함께하면서 대화도 많이 하는 시간을 가지고, 한다면 아이에게 또한 남편에게 좋은 경험과 시간이 될 것 같다. 아빠를 교육하라고 조언한다. 

제3장에서는 아이의 마음을 키워주기에 집중한다. 조기교육보다 아이의 마음이 먼저라고 말이다. 작은일에도 감사하게 느끼는 아이를 만들고, 아이와 대화할때도 자신의 말이 어떤 형식으로 전달되는지 조심히 말해야 할 것이다. 아이들은 생각보다 부모들의 말에 쉽게 상처받는다고 한다. 아이에게 하루를 마무리하면서 "오늘 감사했던 일은 뭐였어?"라고 물어보라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우수한 아이로 성장하는 것보다 행복한 아이로 기르는 것을 우선시하라고 채트리오 맘은 말한다.

 

 

제4장에서는 채트리오맘의 육아 노하우가 담겨져 있다. 채트리오맘은 정말 지혜로우시구나. 라는 것을 많이 느꼈던 부분이었다. 나도 이 책에서 많은 것들을 배우면서 나중에 꼭 하나씩 실천해 봄으로서 아이에게 좋은 영향력을 주며 키워보고 싶다. 라는 마음이 절실했다. 아이가 태어나 최소한의 자립된 행동을 하기까지 3년이라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부모에게 은혜를 갚기 위해 부모가 죽은 다음 3년상을 치른다고 한다. 나는 그 3년의 의미를 이 책을 통해 새삼 알게 되고, 감탄하였다. 육아를 하는 일은 정말 힘들기도 하겠지만, 아이를 키우며 느끼는 행복감은 얼마나 클까, 도 새삼 생각해 본다.

 

 

육아는 나의 인격을 완성해 나가는 과정입니다. 아이를 잘 키우는 것보다도 더 긴급한 건 엄마인 나 스스로를 잘 다스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내가 가진 것 안에 받아들일 건 받아들이고 순응할 건 순응하고 버릴 건 버리고 그리하여 남은 건 더 좋게 만들어 가야 하기에 인생은 늘 변하는 것입니다. 앞으로 좋아질 나를 생각하며 나를 완성해 나가는 것이 우리에게 주어진 삶에 대한 최선이 아닌가 싶습니다. 주어진 인생 그 안에서 조금씩 성장해 나가는 사람이 되면 내 삶 또한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고 믿습니다. (p.61)

 

행복한 육아는 육아에 올인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행복한 육아는 나의 행복, 아이의 행복, 우리의 행복, 나의 발전, 아이의 발전, 우리의 발전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내 삶의 행복을 아이가 줄 거라 믿는 생각부터 바꿔야 합니다. 지금 나의 행복이 아이가 말을 잘 들어서, 아이가 잘 해줘서 이뤄진 것이라면 그것 또한 오래가지 못합니다. 행복의 주도권은 내 아이에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내가 행복을 쥐고 있다면 아이의 태도가 어떻든 나는 행복할 수 있습니다. 내 인생은 내가 만들어가는 것이기에 주체적인 삶의 태도를 정립해야 합니다.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이끌지 않으면 다른 사람에게 이끌리기 쉽습니다. 아이를 키우면서 잊었던 나의 자존감도 높이고 그것을 바탕으로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엄마가 되었으면 합니다. (p.15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