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티 바르게 개는 법 - 어른을 꿈꾸는 15세의 자립 수업
미나미노 다다하루 지음, 안윤선 옮김 / 공명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에 이 책을 읽기 전에 단순하게 어린 아이에게 팬티를 바르게 개는 법을 가르쳐 주는 책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하였다. 그리고 팬티를 바르게 개지 못하는 아이는 어떠한 문제가 있는 거라고 말이다. 그런데 그런 나의 예상을 완전히 뒤엎은 책이었다. 팬티를 바르게 개는 것에 방법 따윈 없다고. 자신만의 팬티 개는 방법이 있다면, 그것이 팬티를 바르게 개는 한 방법이라고, 저자는 말하고 있었다. 결말부터 먼저 말해서 김이 새는가? 하지만 저자의 이야기는 지금부터 시작이었다.

​저자는 고등학교에서 10년간 영어를 가르치는 교사였다. 그런데 그는 기술가정과 교사로 전공을 바꾼 후 아이들을 가르치게 되었다. 주위 사람들은, 아니, 도대체 왜 주요 과목인 영어를 나두고 기타 과목인 기술가정과 교사로 전향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지만, 그는 아이들에게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것들을 가르치고 싶었다고 한다. 그가 10년동안 아이들을 지켜보면서 느꼈던 점들은, 학교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들은 그들이 살고 있는 생활의 방식이 문제라는 걸 알게 되었다고 한다. 진짜 삶을 사는 힘을 학생들에게 가르치고 싶었다고 말하는 그의 목소리가 너무도 달콤하고 멋있게 들려왔다.

그는 학생들이 성년이 되기 전 꼭 배워야 할 '4대 자립'이 있다고 말한다.

 

생활의 자립.

경제적 자립.

정신적 자립.

성적 자립.

 

이 그것이다. 4대 자립을 학생때 잘 배워둔다면 사회에 나가서도 잘 적응 할 것이며, 학교 생활에도 물론 잘 적응할 것이라고. 그리고 나또한 이 4대자립으로부터 많은 것을 배우게 되었다. 그가 말하는 4대 자립으로부터 학생들로 하여금 하루하루가 즐겁고, 사람들과 더불어 사는 것이 얼마나 행복한 일이며, 자신의 삶을 스스로 살아나갈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아이들 스스로 자신감이 생길 거라고 말이다. 요즘 뭐든지 부모들이 다 해주는 것에서 벗어나 아이 스스로 해결하고, 가족들을 챙기게 만들자고 말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나라의 교육도 많이 바껴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항상 남과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걱정이거나 남과 있는 것이 고통스러운 사람은 먼저 '혼자'가 되어 자신을 객관적으로 응시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저에게도 이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인데, 자신에게 중요한 사람들과 지배나 의존관계가 되지 않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한 '고독'이 아닌 '혼자'를 즐기기 위해 필요한 과정입니다. '자립'을 위해 빠뜨려서는 안되는 훈련입니다. (p.24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