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는 왜? - 안철수의 지난 3년, 숨겨진 뒷 이야기
강동호 외 지음 / 더굿(The Good) / 2015년 1월
평점 :
품절


 

언제부터인가 정치인들에 대한 믿음이 남아 있지 않게 되면서, 일반적인 사람이어도, 정치계에 입문하면 사람이 변하는 것인가?라는 생각까지 들게 만들었다. 아니면 역시, 권력의 자리에 오르게 되면 변하는가?라는 생각이 자리 잡게 되면서, 안철수, 그가 정치를 한다고 뭐 달라질게 있는가?라는 생각도 들었다. 이제는 누가 정치인들을 과연 믿을까? 자신의 선거권을 포기하지 말고, 행사하라는. 선거철에 나오는 문구도 이젠 지쳐간다. 믿을 사람이 있어야 행사할 마음이 들지 말이다. 이 책 또한 안철수는 왜?라는 물음보다. 안철수는 뭐 다를 수 있나?라는 전제를 가지고 읽어 내려갔다.

처음에 안철수는 출마 생각이 없었다고 이 책에 적혀 있었는데, 정말 출마 생각이 없었다면, 그렇게 일이 진행되었을까?라고 나는 생각한다. 처음부터 불신의 마음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음이다. 내 생각에는 아예 출마 생각이 없었던 것은 아닐 것이다. 아무리 법륜스님이 그의 정치적 잠재력을 파악하고 멘토들을 붙여주기 시작했다지만 말이다. 대의명분을 위해 문재인이 안철수를 끌어안고 양보를 했어야 한다.라는 문장에 나는 또 벌컥 한다. 누구를 위한 대의명분인지 나는 도대체 모르겠다. 그것이 옳은 것인지, 이것이 옳은 것인지 도대체가 믿음이 안 간다. 먼저 이 정치계에 대한 불신의 사회를 누가 단번에 확, 바꿀 수 있단 말인가?

안철수는 단일화를 하지 않았어도 박근혜를 이길 수 있었다고 말하는데, 글 세다.. 나는 박근혜가 그래도 우세했을 거라고 생각하는데, 말이다. 안철수에 대해서 개인적인 인기는 어디에서 나오는 거냐고 물었을 때, 강연재 변호사의 대답이 참 어이가 없다. 그는 타고 나야 한다고 말한다. 너무 큰 불신을 가지고 이 책을 읽었나 보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안철수라는 한 인물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되었으니 그것만으로 족한 것이 아닐까 한다. 그가 과연 불신의 정치계를 변화시킬 수 있는지는 앞으로 봐야 할 일이다. 모든 것을 확정짓고 얘기 좀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이 책은 4명의 사람들이 안철수에 대해 대화를 이어나간 그 기록의 책이다.

2017년 대선에 그가 나올 것이다. 아니, 확정짓고 싶지 않다. 나올 것 같다. 그때 나는 선거권을 행사할 것인가? 어찌 됐든, 조금씩 조금씩 국민들에게 믿음을 주는 그런 정치계였으면 좋겠다. 내가 바라는 것은 그것뿐이다. 그 정치인이 누구인가.라는 것보다도 말이다.

 

서울시장 가상의 후보러 거의 50%에 육박하는 지지를 받던 안철수가 5%대의 지지를 받던 박원순에게 적극적인 지지 표명을 한 것에는 또 나름의 이유가 있었다는 거네요. 그것도 편지를 전달해주는 아주 신선하고 여론이 주목할 만한 방식으로 화끈하게 자신에 대한 지지를 엎어주었죠. 이렇게 한다는 발상 자체가 쉬운 건 아닌 것 같은데, 아직 정치 입문을 결정하지도 않은 안철수 본인의 입장에서는 굳이 다른 사람을 위해 그런 정치적 행보를 할 이유도 없어 보이고요. (p.19)

 

전국을 누비며 선거운동에 모든 열정을 집중하다가도 차를 타면 곧바로 책을 집어 들 정도로 책을 좋아했다. 그런 그도 말이 어렵고 두꺼운 책은 싫다고 했다. 한번 읽기 시작하면 끝까지 읽어야 하는 성격이라서 문장이 어렵고 재미없고 두껍기까지 한 책은 곤혹스럽다고 했다. 공감이 되면서 그가 인간적으로 느껴졌다. 책을 그렇게 많이 보는데도 안경을 쓰지 않는 게 의아했다. (p.19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