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국 주식회사
사이먼 리치 지음, 이윤진 옮김 / 열린책들 / 2014년 12월
평점 :
절판


 

요즘 '미생'이라는 드라마가 책과 함께 인기를 끌고 있다. 직장생활을 담은 이야기인데, 나는 스쳐지나듯 드라마만 잠깐 몇회를 보고, 아직 툰은 보지 못하고 남겨둔 채다. 재미있고 보고 싶은 것은 아껴서 보는 타입이다. 언젠가 시간이 나면 드라마와 툰 모두 볼 것으로 말이다. 천국에도 직장생활을 할까? 이 책은 흡사 '천국판 미생'이다. 천국에서 하느님은 사장님이고, 천사들은 우리처럼 회사에 출근을 한다. 그 회사가 이름하여 '천국 주식회사'이다. 그들의 주 업무는 여러 가지이지만, 책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은 지구에서의 사람들에게 발생하는 일에 관해서였다. 천사들은 인간의 삶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었다.


천국 주식회사에서 '기적부' 에서는 지구 사람들의 기적에 영향을 주는 일을 한다. 아주 사소한 것에서부터 큰 사건에서까지. 지구 인간들에게 기적이라는 행복을 주기 위해 말이다. 천사들은 기적을 부여하긴 하지만 하느님의 법칙을 깨지 않는 선에서 일해야 한다. 인간들이 그것을 기적이라고 느끼지 못하게끔, 자연스럽게 말이다. 하지만 누구나 직장생활을 하면 회의에 들기 마련인 것처럼 기적부에 일하는 천사들 또한 그 일이 재미있지 못하고 심드렁하기만 하다. 오랫동안 일해왔던 크레이그와 갓 승진해 들어온 일라이자를 빼고 말이다.


천국 주식회사의 사장인 하느님도 다른 직원들과 마찬가지였다. 그는 인간을 창조하고 무수한 행복을 맛보았지만, 요즘 들어 인간들 사이에서 그의 평판은 점차 줄어들기만 한다. 하느님이 있기나 한 거냐고, 하늘에 손가락질을 해대는 사람들부터 시작해 교회를 불지르는 사람에 이르기까지. 사장님은 출근을 하지만 그의 업무는 재미가 하나도 없었다. 그런 그가 중대한 결정을 내린다. 지구를 파괴하겠다고 말이다. 자신의 자리에서 열심히 일해왔고, 지구의 인간들에게 애정을 가지고 있는 크레이그와 일라이자는 하느님의 결정에 반대하고 한달을 달라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그들과 하느님의 거래가 시작된다.


지구의 두 사람. 샘과 로라 두 사람이 한 달 내에 사랑의 키스를 하게 만드는 기적을 크레이그와 일라이자가 기적부에서 해내게 된다면, 하느님은 지구를 파괴하라는 결정을 철회하기! 그리고 이 두 직원, 천사들은 지구의 샘과 로라의 사랑을 이루기 위해 온갖 머리를 굴려가며 둘의 데이트와 사랑을 성사시키기에 이른다.


책을 읽으면서 호탕하게 웃어본 지가 정말로 오랜만인 것 같다. 기적을 이루기 위해 맘을 쓰는 천사들의 모습이 너무도 재미있고 귀엽고, 따뜻했다. 하느님도 출근해 인간처럼 컴퓨터로 자신의 이름을 검색해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어떤 것들을 이야기하는지 검색하며, 기쁨을 느끼기도 하지만 상처를 입는 부분, 일개 사원인 일라이자가 사장(하느님)을 찾아가,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조차 하지 않는다면, 도대체 왜 일하러 나오는 거냐고, 그럴 거면 사장을 그만두라고 말하는 부분에서 통쾌하기도 하였고, 직장인에게 고하는 호통의 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 천국판미생! 따뜻하고 재미있고, 무엇보다 천국이라는 주식회사를 만들었다는 것이 너무도 신선하였다. 추천!




제가 제 일이 무의미하다는 걸 모르고 있다고 생각해요? 저는 일을 시작한 첫날부터 그 사실을 알고 있었어요! 작년에 저는 한 여자가 토마토 키우기 대회에서 우승할 수 있게 하려고 5개월을 들였어요. 그런데 그 여잔 참가 신청하는 걸 깜빡 잊었죠! 제가 아이에게 물고기를 잡아 줄 때마다 그 애 아버지가 물고기를 다시 풀어줘요. 제가 아무 힘이 없다는 걸 알아요. 우리 천사 모두 그런 존재들이죠! 이 모든 게 의미 없다는 걸 알고 있어요. 그렇지만 그건 저에게 의미가 있어요. 당신한테 의미 있는 건 도대체 뭐죠? (p.15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