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때 장자를 만났다 - 내 인생의 전환점
강상구 지음 / 흐름출판 /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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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척의 배위에 낚싯대를 드리우고 유유자적하게 고기잡이를 하고 있는 이의 모습이 여유롭다. 구부정한 그 뒷모습이 애잔해 보이면서도 모든 것을 통달한 이처럼 보인다. 장자의 말년 모습이 저리하였을까? 55세부터 10년동안 수많은 제자들을 거느리고 각국을 돌아다니면서 자신을 등용해 달라고 어필하였지만, 성과는 없었던 그의 외로움이 저 뒷모습에서 묻어난다. 하지만, 그는 결코 외로우면서도 외롭지 않았으리라.

 

<마흔에 읽는 손자병법>이라는 책으로 처음 접했던 저자 강상구 선생님의 두번째 신간이다. 고루하고 지루하기만 한 고전을 쉽고, 재미나며 그만의 느낌으로 담은 글이 그대로 이 책에 실려있었다. 사실 장자라는 인물에 대해서 내가 관심을 가지게 되었던 적은 역사에 관심이 많은 현재의 신랑과 연애 시절에 장자에 관한 한 편의 영화를 보면서부터 였다. 그 한편의 영화를 보고 나니, 장자라는 인물에 대해서 책도 찾아보게 되었던 것이다. 그 영화에서 장자는 수많은 제자들을 거느렸지만, 그 어떤 권력의 우위에 서 있지 않은 인물이었다. 아직도 기억나는 것이 허름한 곳간 같은 곳에서 지푸라기로 무언가를 엮는 그의 모습과 그를 따르던 수많은 제자들의 모습이다.

 

손자병법보다 10배, 논어보다 4배에 해당한다는 저서 <장자>는 6만 5천자로 이루어져 있다. 그 방대함을 눈으로 직접 본다면 놀랄 것이다. 영화속 장자는 어딘가로 이동할때 수많은 책들과 함께였다. 책을 대하는 그의 자세는 역시 장자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에 대해서 아무것도 몰랐던 시절에도 말이다. 그 방대한 책 속 중에 한구절 한구절을 이 책에 담아놓고 그에 대해서 저자만의 이해로 설명하고 이야기한다. 이 책이 더욱더 매력있게 다가오는 점은 유럽의 고전과 사건들을 함께 이야기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절대 지루하지 않는 장자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장자에 대한 한 마디.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장자의 말씀은 무위자연. 산으로 들어가라는 것이 아니라 세상 속으로 들어가라는 말이라고 한다. 세상 속으로 들어가 모든 것을 겪는 것이야 말로 우리가 태어난 진짜 이유가 아니겠느냐고. 그 안에서 상대의 본성을 존중하고 스스로 빈배가 될 줄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저자는 공자와 장자중 장자 쪽으로 기울지만, 무조건 장자를 옹호하는 글을 쓰지는 않았다. 자신의 생각을 단호하게 말하고자 한 그의 책이 '장자' 를 만나면서 한층 더 빛나 보였다. 우리가 스스로 생각하는 무위자연에 대해서 한번쯤 더 생각해 볼 만한 책이 아닌가 한다.

 

 

 

 <수상록>을 쓴 몽테뉴는 다른 사람들의 평판에 매달릴 시간에 자신의 본성을 좀 더 들여다보라고 충고했다. "아는 것은 그대뿐이다. 다른 사람들은 그대를 보지 못한다. 그들은 불확실한 추측으로 그대를 짐작한다. 그들은 그대의 기교를 보는 만큼 그대의 본성을 보지 못한다. 그들의 판결에 매이지 마라. 그대 자신의 판결에 매여라. " (p.34)

 

에픽테토스는 인생살이를 우아한 파티 참석에 비유하기도 했다. 누가 먹을 걸 갖다주면 겸손하게 받아먹는다. 하지만 내게는 아무것도 권하지 않고 그냥 지나칠 때도 있다. 그럴 때 일부러 불러 세우는 건 교양머리 없는 짓이다. 내게는 왜 안주냐고 따지고 드는 건 더욱 안 될 말이다. 내게 아직 안 왔으면 기다리면 된다. 어차피 내게도 기회는 오니까. 이상하게 뭘 해도 꼬이기만 할 때가 있다. 아무리 애써도 잘 풀리지 않을 때가 있다. 그럴 때면 뭘 해도 안 된다. 파도가 오지 않은 때다. 기다려야 한다. 긴장은 풀고 마음 편하게, 그러나 새로운 파도에 언제든 올라탈 준비는 마친 채. 흐름을 거스를 수는 없다. 흐름을 따라가야 편하다. 결을 거스르면 피곤하다. 힘 빼고 결을 따르면 된다. (p.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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