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키는 것이 능력이다
다카기 고지 지음, 장은주 옮김 / 가나출판사 / 2014년 9월
평점 :
절판


 

말해보자면 나는 회사생활에서 시키는 일을 잘하는 사람은 아니었다. 누군가에게 나의 업무를 시킨다면 자신의 일을 해내지 않고 떠맡는다고 생각하는 것이 싫었고, 나에게 좀 버겁다 싶은 일조차도 가능하면 내 선에서 일을 다 마무리하려고 노력했었던 것 같다. 하지만 그래서 회사생활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는지도 모르겠다. 이 책을 통해서 나는 나의 회사생활과 견주어 많은 생각을 했었던 것 같다. 과거 그 상사는 정말 시키는 것을 아주 잘하는 능력있는 분이셨구나. 그 사람은 시키는 것을 정말 잘 못했던 무작정 시키는 스타일의 사람이었구나. 그리고 나는 어떤 사람이었던가? 들을 말이다.

 

누군가에게 일을 잘 시키는 것이 능력이라고 나는 평소에도 생각해왔다. 나와는 반대로 나의 반쪽은 누군가에게 시키는 것을 잘하는 사람이다. 처음에는 그것이 왜 자기 일을 떠맡는가? 라고 생각했었는데, 그 사람을 알면서 그 생각은 변해갔다. 일을 잘 시키는 것은. 잘 맡기는 것은 능력이었던 것이다. 나는 그 능력이 부러워졌다. 일을 시키는 것은 능력이지만, 그 일을 누군가에게 지시하거나 도움을 부탁하거나 등등에는 무작정이란 없었다. 앞뒤 봐가며 어떤 식으로 그 일을 지시하는가는 아주 중요하다.

 

시키는 것도 일을 맡길 사람을 봐가며 시켜야 한다. 그가 그 일에 적합한 사람인지. 책임감은 있는지. 그래야 일을 맡기는 위험도가 감수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상대편이 그 일을 받아들일때 기분 상하지 않게 잘 말하는 것도 시키는 사람의 능력에 해당된다. 즉 욕 안먹고 잘 시키는 방법이 그것이다. 대화화법에 대한 이야기도 이 책에 아주 잘 소개되어 있다. 사례를 들어서 적절하게 설명되어 있으니, 지루하지 않고, 너무도 공감가게 이해가는 책이었다.

 

직장 상사에게 일을 건네 받았을때, 무조건 기분 나쁘게 받아들이지 말고 자신에게 그 일이 차후에 도움이 될 일이라는 것을 잘 인지하고 그 업무를 잘 수행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깨알같이 잘 설명해 준다. 이 책은 회사 생활하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 책이기에 꼭 한번 읽어보셨으면 한다. 일을 시키기에 고수가 되기. 그리고 그 일을 받아서 잘 수행해보기. 당신도 회사 생활을 좀 더 긍정적이고 수월하게 해보고 싶지 않은가?

 

 

 

회사라는 곳은 시킨 일을 제대로 처리할 줄 아는 직원을 생각보다 훨씬 높게 평가한다. 여기서 '회사는 스스로 일을 창출해내는 인재를 구하려 하지 않나?'라고 의아해하는 사람도 꽤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는 오해다. 그동안 수많은 회사의 인사 관련 담당자와 이야기하면서 내린 결론은, 공식적으로는 시킨 일을 처리하기보다 유연한 사고와 폭넓은 시야로 스스로 할 일을 찾아 실천하는 창조적인 인재를 구한다고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대외적으로 하는 말일 뿐이었다. (p.23)

 

비즈니스 세계에는 흔히 '2:6:2의 법칙'이 존재한다. 조직은 20%의 우수한 사람, 60%의 보통사람, 20%의 열등한 사람으로 구성되어 우수한 20%의 사람이 80%를 이끌고 대부분의 수익을 낸다는 말이다. (p.98)

 

<인간관계론>을 쓴 작가이자 교사 데일 카네기도 "한 번도 해본적이 없는 일이라도 과감하게 전력을 다한다. 일을 하나씩 정복할 때마다 실력이 늘어간다."는 말을 남겼다. 무엇보다 일을 시키는 사람이 먼저 그렇게 믿는 것이 중요하다. (p.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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