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미친 8주간의 기록
에바 로만 지음, 김진아 옮김 / 박하 / 2014년 4월
평점 :
절판


살아가는 누구나 다 정신병을 한가지씩 안고 살아가고 있는것이 아닐까? 그 정도차이에 따라 정신병원에 가는 사람이 있을 것이고.. 또는 어떤 심각한 결정을 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래서 누군가 비난받아야 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정신병원에 입원해 있다는 이유로 말이다. 언제 어느 시점이든. 당신 또한 그 사람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에바 로만의 자전적 소설로 독일소설이다. 목차는 1주에서부터 시작해 8주까지 나뉘어져 정신병원에서의 기간동안 있었던 일을 옆에서 지켜보는 것처럼 잘 표현해 낸 책이었다. 주인공 밀라는 28살로 회사생활을 하며 매일 똑같은 일상을 보내는 여직원이다. 하지만 그녀는 급성우울증으로 입원을 하게 되면서 정신과 전문병원에 입원하게 된다. 정신병원에서의 8주간의 경험은 그녀를 변화시키게 만든다.

어제밤 빗소리를 들으며 주방에서 이 책의 마지막을 읽었는데, 꽤나 운치가 느껴졌고, 주인공 밀라의 그 우울한 마음이 내 마음까지 전해져서 괜히 을씨년 스럽기도 했었다. 나도 가끔은 내가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는 이 기분들이. 정신병이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해보기도 했다. 누군가 한번쯤 그런 심각한 것들로부터 얽매여 본적이 있지 않을까? 어찌 보면, 밀라의 눈으로 본 그 정신병원안의 세계는 현실세계와 맞닿아 있었다.

거식증 환자, 다중인격환자, 비만증 환자, 큰소리로 비명을 지르며 구슬프게 우는 환자들.. 각양각색의 정신병으로 모인 사람들은 또다른 사회의 모습을 보는 것 같았다. 그리고 심각하게 고통받고 있었다. 그들의 힘겨운 모습을 지켜보며, 주인공 밀라 또한 치료를 받으며 조금씩 나아진다. 스스로 치유해 가는 모습과 타인의 정신병을 들여다 보는 것을 잘 표현해 낸 책이었다. 정신병원에서 밀라와 함께했던 그들 모두는 어쩌면 사회에 잘 적응해 나갔을수도, 다시 또 정신병원에 입원하게 될지도 모를 일이겠으나. 그들 모두는 그렇게 힘겹게 다시 또 삶을 살아간다. 각기 다른 방식으로. 밀라또한 그럴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