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리지 않고 떠나기 - 직장인이 즐기는 현실적인 세계여행
김희영 지음 / 어문학사 / 2014년 4월
장바구니담기


당신이 젊었을 때 다녀왔던 그 나라를 40여 년이 지난 지금, 당신 딸이 출장으로 왔다는 것을 아시면 얼마나 대견하게 생각하실까. 서울 못지않게 화려한 호찌민 시내의 모습을 직접 보면 깜짝 놀라실 거라고. 당신은 참전을 했고 나는 출장을 왔지만 우리는 외화를 번다는 공통점이 있다는 것까지, 이제는 내가 해 드릴 수 있는 이야기가 너무 많은데 나는 지금 혼잣말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움이 밀려와서 눈시울이 뜨거워졌다-86쪽

만델라는 수십 년 수감되는 동안 두 번의 이혼을 거쳤고 80세가 되었을 때 세 번의 결혼을 했다. 김대중 대통령도 결혼을 두 번 했으나 이희호 여사와의 결혼 이후 옥중에서도 매일 서신을 교환할 정도로 부부간의 신뢰와 의리가 있었다. 말 그대로 세기적인 러브스토리였다. 예전에는 '그럴 수도 있겠구나' 하고 감흥 없이 받아들였던 사실이 여행을 통해 새롭게 다가왔다-146쪽

때론 과감하게 선택하지 않음이 옳은 선택일 수도 있다. 나는 앉은 자리에서 엎드려 견딜 수밖에 없었지만 최선의 선택이었다고 생각한다. 물론 진정 가슴이 시키는 일이 있다면 그것을 따르는 것이 맞다. 하지만 모든 것을 버리고 떠나는 것이 현실에 대한 불만족이나, 막연한 동경과 환상에 의한 결정은 아니어야 한다. 파랑새는 결국 집 앞마당 새장에 있으므로-305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