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경 - 오천 자로 세상 모든 비밀을 풀다
노자 지음, 정창영 옮김 / 물병자리 / 2014년 3월
평점 :
절판


그 말로만 들었던 노자의 '도덕경'을 이제서야 독파했다. 나도 이제 '도덕경' 읽어본 여자라며 누군가에게 슬며시 흘려보고 싶지만, 이 책은 그냥 한번 읽어보아서는 읽었다 소리는 하기 부끄러운 책이다. 몇번을 읽어야 이해가 될까. 사실 이해된다고 말하기 보다는. 쉽게 풀어놓아서 이해는 가지만, 그것이 정말 말하고 있는 깊은 뜻은 무엇일까를 내내 생각해 보게 되는 책이다. 오래전 수많은 사람들은 이 '도덕경'을 읽고 또 읽었을 것이다. 그들은 이 책에서 무엇을 얻었을까. 읽었다는 것보다 나에게 맞는 그 무엇을 얻어낸것이 있느냐는데 이의를 두고 읽어야 할 것 같다.

책의 오른쪽페이지에는 한문어로 된 도덕경의 한 문장, 문장들이 쓰여져 있고 그 반대편인 왼쪽에는 그것을 한글로 번역해 놓았다. 사실 술술 읽혀 내려가 진다. 어떤 글귀에서는 간혹 생각하게 만드는 구절들이 있었는데 그것들 빼고는 술술 잘 읽혀 내려가는 책이다. 그러다 한문어로 된것을 멍하니 쳐다보고선 옛 선인들은 이 한문어를 몇번씩 읽어 내려갔겠지 생각하니, 쉽게 쉽게 읽혀 내려가는 내 모습에서 조금 부끄러움을 느꼈다.

깊이 생각하고 또 생각하면서 자꾸 읽어 내려가면 이 글귀들 속에서 끝도 없이 생각할 수 있을 것만 같다. 그 문장 자체가 하나를 의미하는 것들이 아니다. 노자는 어떠한 깨달음을 얻었기에 이런 글을 남긴 것일까? 물론. 이 '도덕경' 전체가 노자가 쓴 글이 아닐수도 있으나, 나는 그냥 노자가 쓴걸로 생각해 보겠다. 이런 분을 살아생전 한번 만나보았더라면 하는 생각도 했었다.

노자의 '도덕경'이 총81장에서 끝나버리고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노자에 관하여. 그가 실존인물인가 부터 시작해 도덕경에 관한 많은 물음에 대한 글들이 있었는데 나는 이 부분도 상당히 흥미로워서 재미있게 읽어 보았다.

통치자에 대해서. 임금을 보좌하는 사람에 대해서. 나라에 관하여. 등에 관하여 그들의 자세에 관해 '도덕경'은 말하고 있지만, 공통적으로는 모두 '도'와 통하는 이야기였다. 진정한 '도'와 맞닿은 사람이 되는 길은 참으로 어렵겠구나 싶었다. 내가 40대가 되었을때 이 책을 한번 더 읽어보고 싶었다. 그리고 50대, 60대가 되어서도 한번씩 더 읽어보고 싶다. 그때는 또 다르게 와 닿을 것 같아서 그때를 기다리며 한 번 읽은 이 책을 고이 책장 한켠에 보관해 놓을 것이다. 언젠가 다른 뜻으로 다가올 날을 기다리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