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토리 자매
요시모토 바나나 지음, 김난주 옮김 / 민음사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시모토 바나나 작가의 책을 꽤 많이 읽었다. 한때 그녀의 책에 매혹되어 그녀의 책을 구해 읽고 또 읽었던 때가 있었다. 그녀의 책은 뭐랄까. 매력이 있다. 어떤 이야기들은 동화 같고, 어떤 이야기들은 만화책 몇권을 읽는 것과 같았다. 글귀의 한 구절들 자체가 동화같았던 적이 있어서 몇번이나 읽어댔던 적도 있었고, 그 글귀들을 적어 노트에 가지고 있었던 적도 기억이 난다. 하지만 몇년 후 책 읽기를 멀리 하면서 그녀의 책 또한 읽지 않게 되었고, 다시 책을 읽게 된 요즘 이렇게 나는 그녀의 신간을 다시 만나게 되었다.

이번에는 또 어떤 이야기로 나를 매혹시키게 만들까?
언제든 우리에게 메일 주세요. 라고 도토리 자매는 말한다. 나는 사실 이렇게 이야기가 시작되기에 도토리 자매에게 인터넷으로 각자 사연을 보내는 것들이 소개되는 책인줄 알았다. 이런 저런 사람들의 각기 다른 인생사연들이 소개되는 것을 이어나가는 책. 하지만 나의 예상은 빗나간다. 이 이야기는 도토리 자매. 오롯이 두 사람의 이야기이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답장은 꼭 보내겠습니다. 어떤 내용이든 상관 없어요. 받은 메일에 보내는 답장은 언니가 쓰고 동생은 아이디어를 내고 잡다한 사무를 처리한다. 언니는 돈코. 동생은 구리코이다. 일본어로 번역하면 돈구리는 도토리를 말한다고 한다. 언니를 낳을때 도토리자매의 아버지가 병원의 도토리나무아래서 도토리를 주우며 아이가 태어나기를 기다렸다고 한다. 언니가 태어나면서 아이의 이름을 지을때 동생을 태어날것을 대비해 언니의 이름을 지었다. 책의 이야기는 동생인 구리코의 시선에서 이야기를 이어간다.

도토리 자매의 살아온 이야기가 시작되고, 담담한 어조로 어떨땐 밝게 표현하기도 하지만 그 기저엔 외로움이 깔려 있다. 다른 사람들의 이런저러한 사연을 적은 메일을 받게 되지만(소개된 메일은 몇개되지 않음) 답장을 보낼땐 자신들의 외로움도 함께 이야기 하며 그들을 위로한다. 구리코는 조금 신기가 있는 아이인지도 모르겠다. 꿈속에서 중학교때 좋아했던 남자아이인 무기의 꿈을 꾸게 되고, 다음날 남편을 잃고 힘들어하는 한 여성의 메일을 받게 된다.

도토리자매는 서로에게 의지를 하면서 살아가고, 다른 사람들에게 메일을 받으면서 그들에게 위로를 해주기도 하지만, 그들에게서 위로를 받기도 한다. 혼자서 모든 것을 짊어지려 하지 말라는 뜻인걸까. 담담하게 이어지는 구리코의 이야기가 가슴 언저리의 외로운 부분을 건드렸다. 어떻게 삶을 이어가든 자매는 함께였고, 사람들의 일들은 끊이지 않는다. 나도 이런저런 일들이 있을때 도토리자매에게 메일을 보내고 싶은 마음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