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야의 티 노트 - 엄마와 차 마시는 시간
조은아 지음 / 네시간 / 2014년 3월
평점 :
품절


책을 읽으며 저자인 조은아 씨에게 약간의 시샘이랄까. 부러움 같은 것이 일었다. 자신이 하고자 하는것을 선택할수 있고, 그 길로 곧바로 나아갈 수 있었던 용기와 정직함.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은 것. 등을 느끼면서, 내가 정말 좋아하는 일은 무엇일까. 라는 것을 자꾸 생각하게 되었고. 그것을 나의 길로 만들 수 있을까? 라는 것도 생각해 보았다. 지금의 그녀가 되기까지는 그녀의 엄마와 차 마시는 시간들 속, 엄마와의 대화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녀의 글에서는 여유가 느껴졌다. 연륜이 많아서 느껴지는 여유가 아니라, 자신의 일에서 오는 여유와 마음의 안정에서 느껴지는 것들이랄까. 책을 읽노라면, 상당히 여유가 느껴지는 글들이 있는데, 그녀의 글이 그러했다. 그래서 차근차근 천천히 나 또한 여유를 가지며 읽게 되었다. 그녀가 처음 차에 관심을 가지게 된건 간단한 티백에서부터 시작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엄마와의 차를 마시는 시간들은 그녀가 직업으로까지 발전하게 된 계기가 아니었을까 한다. 차에 관한 용어들을 자세히 풀어놓았고. 엄마와 한 소중하고 교훈이 될 만한 글들을 적어놓았다.

은아씨의 글을 읽으면서 그녀의 어머니에 대해 존경심과 한번쯤은 만나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른 어머니들과는 다른 무엇이 있는것 같았다. 자식에게 기대는 높은 기대감과 채찍질 보다는 바라봐주고, 응원해주는 그런 분이신것 같았다. 특히 은아씨가 대학 전공을 경영학으로 선택하고, 휴학을 한 후 중국에 차를 공부하러 가겠다고 부모님께 말했을 때, 은아씨 어머니께서는 잘할수 있겠냐는 질문이 아닌 재미있게 할 수 있겠니? 라고 물어보셨다. 그리고 그렇게 할 수 있다면 당연히 찬성한다고. 대다수 한국 어머니들은 그렇게 응대하지 못하였을 터인데. 이 점 외에도 많은 부분에서 대단한 어머니시구나.. 라는 생각을 한 부분이 많았다.

사실 이 책은, 차에 조금은 관심이 있는 분이 읽으시면 좋을 책인것 같다. 아니면 차를 공부하는 분들이거나. 왜냐하면 차에 관심있어 하지 않은 분들은 대충 책의 내용만 훑어 볼 것 같아서이다. 차에 대한 저자의 자세한 정보나 배움들이 차에 조금의 관심이 있어야 눈여겨 볼 것 같기 때문이다. 나는 무엇보다 저자가 엄마와 함께 차를 지속적으로 마시는 시간을 갖고 있다는 것이 무척이나 대견스러웠고, 한편으로는 부러웠다. 나도 어렸을적부터 엄마와 함께하는 그런 시간들이 있었다면 하고 말이다. 현재는 결혼해서 다른 지방으로 오면서 무엇보다 그리운것이 엄마와의 시간들이다. 그래서 앞으로는 은아씨가 결혼을 하고서도 이런 엄마와의 차를 마시는 약속의 시간을 꼭 지켜주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본다. 그리고 나도 좀 더 엄마와의 시간을 늘려보아야겠다. 라는 바램도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