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대 나의 봄날
박진희 지음 / 워커북스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산티아고 순례길을 다녀오신 분들의 책을 수없이 읽은 것처럼 아프리카에 다녀온 사람들의 책도 차 많이 읽어왔었다. 그들이 그토록 열광한 이유는 분명히 있을 것이다. 아니, 사실 열광했다. 라는 표현은 적절치 않는 것 같다. 따뜻하고 뜨겁다의 중간 정도가 맞다고 해야 할까. 아무튼 아프리카를 다녀온 사람들은 또다시 그곳에 가기를 열망했다. 한번도 가보지 못한 아프리카를 나도 언젠가 가보고 싶다. 라는 생각은 수없이 많은 그들이 쓴 찬사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덥고, 지저분하고, 가난한 나라를 나도 다녀온다면, 또 가보고 싶어질까? 아직은 모르겠다.

동아프리카 케냐의 수도인 나이로비에서 한시간 정도 차로 이동한 후 키자베로 가면 마이마히유 라는 전기도 들어오지 않는 작은 마을에 한국인 선교사가 운영하는 초등학교와 고아원이 있었다. 2009년의 여름 석달동안을 30대인 4명의 여자들이 그곳엘 가기 위해 아프리카로 떠났다.

조이홈스의 아이들. 그녀들에게 그곳의 아이들은 그 유명한 킬리만자로와 세렌게티도 포기하게 만들었다. 아이들과 함께 보내는 시간들은 그 무엇보다도 더 소중했고 그들과 이별할때는 펑펑 눈물을 쏟아내야만 했다. 커다란 눈망울에, 언제든 반갑게 맞아주는 아이들. 관심을 표현하는 것이 우리나라의 아이들과는 사뭇 다르다. 한국에서는 아주 사소한 것들이 아프리카에서는 너무도 소중하고, 인기많은 것이 되어버린다는 사실이 아프게 다가온다.

우리나라의 '빨리,빨리' 를 이해할수 없는 아프리카인들의 성격. 그들에게는 여유로움이 묻어나고, 그냥 천천히가 몸에 베어 있는 것 같다. 길에서 버리는 몇시간의 시간도 당연한듯 받아들인다. 우리나라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 그래서 그 여유로움이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더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나는 언제쯤 아프리카에 가볼수 있을까? 사실은 가기에 앞서 두려움이 앞선것도 사실이다. 무사히 다녀올수 있을까? 라는 용기없는 내 모습이 자꾸 움츠러드는것도 사실이다. 이렇게 다른 사람들이 쓴 용기있는 글에 가보고 싶다. 라는 마음만 내비치는게 언제부터인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이 조그만 열정들이 모여, 언젠간 나도 그곳으로 가는 비행기를 타고 있을거라 믿어본다. 그리고... 아프리카에 출판사를 내서 아프리카 아이들에게 많은 동화책을 읽게 해주고 싶다는 이 책을 낸 박진희 작가의 꿈이 언젠가는 이뤄지길 빌어본다. 그리고 그녀는 언젠가 조이홈스에 다시 가서 그 반짝반짝 빛나는 눈망울의 다 큰 아이들을 만나볼수 있겠지? 언젠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