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서른이 좋다 - 행복한 서른을 찾아 떠난 인도.네팔 그림 여행기
최창연 지음 / 넥서스BOOKS / 2014년 2월
평점 :
절판


나는 나의 30대가 좋기도 하지만, 지나간 20대의 시간들이 솔직히 그립다. 현재의 30대의 좋음보다도 20대의 청춘의 시간들로 다시 돌아가고 싶고, 마냥 그때로 가면 해보고 싶은 것들이 얼마나 많은지.. 후회가 되기도 한다. 이 책은 작가 최창연씨가 한달동안 북인도와 네팔을 여행하며 느낀점을 엮은 책으로 여행에세이 정도 되겠다. 책을 읽어내려가면서 그녀의 성격이 나와 상당히 비슷했다. 어떤 일에서나 용기를 잘 내지 못하는 것도 그렇고, 선택을 확고히 내리는 일에서도 그렇고, 마음 내키지 않거나 미안스러운 일에 버럭버럭 화를 내버리는 것도 그랬다. 그래서일까 그녀의 글들이 상당히 솔직하고 가식없이 담백한 글로 다가왔다.

인도는 나에게도 삶이 끝나기 전까지는 꼭 한번 가보고 싶은 나라인데, 아직 해외여행은 한번도 해보지 못했다. 해외에 나가면 혹시나 위험이 도사리고 있지는 않을까? 라는 내 성격의 용기없는 망설임이 나를 붙잡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30대이건만 비행기도 딱 한번 타봤다. 제주도에 가봤을때. 제주도도 딱 한번 가본것이 전부이다. 그런 나에게 인도에서의 한달을 보여준 이 책은 로망이자, 부러움. 시샘. 그 전부였다. 에세이를 읽는 것이 아니라, 소설을 읽어 내려가는 것처럼 죽-죽- 읽어 내려갔고, 그녀의 그림과 사진을 훔쳐보느라, 시간 가는줄을 몰랐다.

창연씨는 인도를 책으로만 접하다, 인도에 첫발을 내딛은 순간 패닉 상태에 빠졌다고 한다. 책에서 보던 인도와는 너무도 달라서. 하지만 점차 인도의 매력에 빠져 들게 되었다. 인도는 특히 영화의 나라라고 해도 될 만큼 영화를 세계에서 제일 많이 만드는 곳이라고 한다. 할리우드가 아니라 인도라니. 일년에 두세번 정도 인도 영화를 찾아보고는 하는데, 솔직히 헐리우드의 화려한 액션신들이 난무하는 영화들보다는 잔잔한 영화들이 거의다. 하지만 인도 영화는 뭐랄까. 감성들이 있었다. 우리나라의 감성이라고 하면 맞지 않을 것 같고, 인도의 감성이라고 해야 딱 맞을것 같은데, 적절한 단어를 찾지 못할것 같다.

여행지에 대한 역사적 이야기들도 간간히 빼먹지 않고 곁들여 있어서 읽는 내내 지식도 함께 해서 참 좋았다. 그녀가 맛보았다는 달달한 짜이와, 고소하고 담백한 도사도 군침돌도록 맛보고 싶었다. 나도 언젠가 인도 여행을 하게 되면 꼭 맛볼 것이다. 아니, 맛보게 되겠지?

행복했던 그녀의 여행이 끝났지만, 곧 다시 용기내어 시작될 것이라는 것을 나는 알고 있다. 행복했던 글들과 그녀의 그림과 사진들을 또 다시 만날날을 기다리며.. 나도 용기를 내보아야 겠다. 아! 그리고 그녀의 외침. 인도여행을 갈때는 팬티는 검정색으로 준비하시라. ㅋㅋㅋ


어쩌면 나는 외로웠던 것인지도 모르겠다고, 생각했다. 발을 밟거나 털썩 어깨를 부딪히고 난 뒤에도, 사과 한마디 없이, 눈길 한번 주지 않고 바삐 발을 움직이던 서울 사람들 틈에서, 어쩌면 나는 외로웠던 것인지도 모르겠다고. 그래서 남들은 부담스러워서 싫다는 저 인도 사람들의 눈빛이 반가웠던 것인지도 모르겠다. (p.46)

사막의 별은 수가 적었지만, 온 힘을 다해 반짝이고 있었다. 중요한 것은 수가 아니라 반짝인다는 것이다. 삶을 지탱하는 것은 크고 어마어마한 것이 아니라, 이런 작은 순간들인지도 모른다. 따뜻한 말 한마디, 손 편지, 노래 한 구절, 우연히 만난 친구 그리고 조용한 사막의 새벽, 그 반짝이는 순간들이 삶으로 흘러들어 영혼이라는 뿌리에 힘을 실어준다. (p.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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