랄라의 외출 - 나를 찾는 내면아이
김현정 글.그림 / 위즈앤비즈 / 2014년 1월
평점 :
절판


김현정 작가에 대해서 내가 알고 있는 것이 없었다. 20살에 모델로 데뷔해 TV드라마를 통해 배우로 활동했다는 그녀의 모습이 기억나지 않았다. 그래서 그녀가 출연했다는 드라마의 사진들을 찾아보기도 했는데, 그래도 선명히 기억이 나지 않았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난 뒤, 나에게 그녀는 배우가 아니라 한분의 화가로서 존재했다. 그녀의 그림은 뭔가 특별한 느낌을 준다. 동양화적 느낌이 존재하는데도, 온전한 동양적이지는 않은.. 뭐라고 설명해야 좋을까?

책의 표지에 등장하는 인형이 랄라이다. 처음에 그녀가 심리상담을 통해 이 자신의 내면아이 랄라를 만났다고 했을때는 심리상담? 무슨 안좋은 이유가 있어서 심리상담을 받았던 것일까.. 라고 생각했었는데, 그건 아니었고 그녀가 심리상담 봉사자가 되기 위해서 그 교육과정 속에 1년 넘게 심리 상담을 받아야 한다는 과정이었다. 아.. 그제사 고개가 끄덕끄덕.. 후훗.

그녀는 단순히 그림을 잘 그려서, 그림을 그리고 싶어서 이 책을 펴 낸 것도. 화가가 된것도 아니었다. 책을 읽노라면, 그녀가 그림에 대해 얼마나 많은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게 된다. 그녀가 그린 그림과 함께 그림에 대한 짧은 그녀의 생각들을 만날수 있는데 거기에는 여러 화가들의 인용문 글귀를 많이 만나볼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얼마나 많은 관심들이 거기에서 나왔는지를 잘 알 수 있다.

어릴적 자신의 인형을 가지지 못했던 그녀는 심리 상담을 통해 주치의로부터 자신의 인형을 가져 보는 것은 어떤가? 라는 제안을 받았고 그때부터 그녀안의 인형 랄라가 탄생한다. 그녀는 랄라를 사랑하고 있고, 사랑하려 노력한다. 중간 중간 챕터에 김현정 작가의 개인적인 사진들이 담겨져 있는데 그 부분이 참 좋았다. 아주 편한 옷차림의 사진들이 친근하게 다가온다. 그녀의 많은 그림들을 보았고 그에 대한 글들을 읽으면서, 배우였던 그녀에 대해서. 그리고 그림을 사랑하고 있는 그녀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알게 되어 기쁘다. 그녀의 많은 그림들중 내가 가장 인상깊었던 그림은 잠자리를 그린 그림들이었다. 그 생김새가 왜이리 내 마음을 끌었던지.. 가만히 들여다 보고 있으면 지루한줄을 모르겠다 싶다.






내면아이는 내 생명력의 근원이다. 나의 풍부한 감성과 잠재능력은 모두 그 안에 숨겨져 있다. 늘 신나는 삶은 아니지만, 심리 상담과 공부를 통해 나의 내면은 중심을 단단히 잡고 있다. 나는 가지지 못했던 것들에 대한 후회로 흘려버린 수많은 시간을 반성한다. 지금 나는 랄라와 사랑에 빠졌다. 랄라와 첫 만남의 순간을 그림으로 서술하고 싶다. (p.6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