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의 침묵 세계 거장들의 그림책 4
주제 사라마구 글, 마누엘 에스트라다 그림, 남진희 옮김 / 살림어린이 / 2011년 10월
절판


주제 사라마구 작가가 이런 동화책을 썼다는 것이 왜인지 믿겨지지가 않았다. <눈먼자들의 도시>와 <눈뜬자들의 도시>라는 책으로 이 작가의 이름이 강렬하게 오래도록 남았었다. 더구나 '눈먼자들의 도시'라는 책은 영화로도 나와서 봤었는데, 오래도록 기억에 남겠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던 책이었고 영화였다. 그런데 이 작가가 동화라니... 상당히 매치가 되지 않았었는데, 반면에 이 짧은 동화 이야기를 읽고서 왠지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주제 사라마구의 이런 시도가 멋있게 느껴졌다. 짧은 동화이야기이지만, 그의 전작들처럼 작은 이야기로 남아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것 같다.

사실 이 짧은 동화이야기는 금새 읽을 수 있어서 읽은 지 꽤나 오래되었는데, 리뷰를 이제야 올리게 되었다. 큰 감동이 아닌 잔잔한 감동의 여운이 오래도록 남는 이야기였는데, 아이와 한장 한장씩 읽어 내려가는것도 좋은 책 읽기가 될 것 같은 책이다. 가만 가만히 읽어보면 상상력을 마구마구 자극하는 글임을 알 수 있다. 그 <눈먼자들의 도시>에서 아무것도 볼 수 없는 그들앞에 막막하지만, 상상력을 자극하던 그 느낌처럼..

동화속 남자 주인공 아이는 알몬다 강으로 낚시를 가게 된다. '하얀 낮이 작별을 노래하는 곳'에서 낚싯줄을 던졌다고 하는데, 이 표현이 어찌나 앙증맞던지. 주제 사라마구 작가의 이런 표현력이 귀여웠다. 이부분을 읽는 동안. 훗. 남자아이가 강 속에 던진 찌는 처음엔 조용했었다. 그런데, 물고기가 한마리 나타나 이 찌를 건드리기 시작했고, 당겼다 끌려가기를 몇 차례나 반복하게 되었다. 이 부분에서 <노인과 바다>의 장면이 생각난다. 하지만 이 소년과 물고기의 전투는 끝이 나고, 물곡는 낚싯바늘과 낚싯줄. 그리고 찌와 추까지 모두다 강 속으로 훔쳐가지고 도망간다.

다시 잔잔해진 강.. 소년은 그 물고기가 다시 나타나리라는 신념으로 집까지 다시 뛰억 낚싯대를 가져왔다. 하지만 다시 돌아온 강에서 던진 낚싯대는 조용하기만 했다. 밤이 저물었고. 물의 침묵은 계속되었다..

간절히 그 물고기를 원했던 한 소년의 허탈한 발걸음. 소년은 실패했고 좌절했지만, 자신이 놓친 물고기는 분명히 다른 누군가의 손에게 선물같은 기쁨을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처음에는 고집했지만, 실패를 받아들일줄 아는 현명함을 가지게 된 소년의 이야기는 잔잔한 감동의 여운을 오래도록 남겨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