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성 탈출
피에르 불 지음, 이원복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1년 8월
품절


8월달에 <혹성탈출 : 진화의 시작> 이라는 영화를 메가박스에서 봤었다. 인간의 탐욕과 침팬치들의 반란을 그린 영화였는데, 상당히 신선했었고 아직까지 한 장면, 한 장면들이 기억에 생생히 남는 영화이다. <혹성탈출> 이 책을 받았을때, 영화와 같은 제목과 표지 사진의 침팬지 그림이 그 영화의 원작일꺼라는 생각에 몹시도 반가웠고, 아껴두었다가 그제서야 꺼내들어 읽기 시작한 책이다. 영화만큼의 생생한 기쁨을 안겨줄까? 라는 즐거움을 가지고 첫장을 넘겼는데... 어라? 왠 우주의 이야기부터 시작해, 영화와는 다른 이야기로 시작된다. 하지만 이 책의 마지막 장을 덮을 때는 그 영화와 그리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고, 놀라기 까지 할 것이다.

영화속에서의 침팬지는(아니다.. 고릴라였던가?) 인간의 연구에 의해 언어를 할수 있게 되고, 인간만큼이나 진화된 생각을 가질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그들은 모여 반란을 이루고, 숲속으로 간다. 그런데 이 책은 어떤가? 지구에서 떠난 3명의 연구자(주인공1명은기자임)들은 지구와 비슷한 곳에 도착하게 되는데, 여기서 1명은 침팬치들로부터 죽임을 당하고 1명은 동물원 우리에 갖히게 되며, 마지막 기자인 윌리스는 침팬치들에게 포로로 끌려가게 된다. 그러니까.. 영화와 완전 반대의 스토리인 것이다. 영화속 인간은 책 속 침팬지가 되고, 영화속 침팬지는 책 속 인간인 것이다.

지구와 비슷한 환경을 가진 그곳에서 인간은 침팬지들처럼 유인원과 같았다. 그와 반대로 침팬지들은 도시를 세우고 인간처럼 옷을 입었으며 지능을 가지며 연구하고 그 연구를 인간들로 하고 있었다. 지구에서 인간들이 침팬지들을 가지고 연구하는 것처럼. 포로로 끌려간 윌리스는 침팬지들에게 다른 끌려온 인간 포로들과는 다른 지능이 있는 인간이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 이부분에서 정말 놀랐던 것이. 인간과 침팬지가 바꼈음에도 전혀 이상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더라는 것이었다. 그럴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생각하면서도 참으로 이상했다는..

윌리스는 그렇게 자신의 지능을 보여주었고, 영화속에서 인간들이 놀라운 능력을 가진 침팬지를 보고 경악한 것처럼, 침팬지들 자신들의 언어를 배움으로써 구사하게 된 윌리스를 보고 경악하게 된다. 그리고 다른 인간 포로들과는 다른 대우를 하게 되는데,

여기서 놀라운 점은 지구와 비슷한 대기 환경을 가진 그곳도 원래는 인간이 지배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인간은 점점 퇴하하게 되고 그 자리를 침팬지가 지배하게 된다. 꼭 영화의 마지막이 보여주는 것처럼... 윌리스는 지라연구원(침팬지임)의 도움으로 그곳을 떠나 지구로 다시 돌아가게 된다. 그런데 놀라운 반전은. 몇백년 후 도착한 지구가... 떠나온 그곳과 같게 변한 것이다. 인간들은 퇴화하고 침팬지. 오랑우탄. 고릴라가 점령하고 지배하는 곳. 지구는 그렇게 변했다. 충격적인 책이었는데, 왠지 그렇게 충격적이지만은 않았던 책이 나를 더 놀라게 만들었다. 영화보다 더 집중하며 읽게 된 책. 추천해드리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