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산하에 인문학을 입히다 - 정철도 몰랐던 21세기 관동별곡 우리 산하에 인문학을 입히다 1
홍인희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11년 5월
장바구니담기


강원도는 나의 고향입니다. 그래서 인지 강원도 향기가 물씬 나는 이 책을 읽노라니, 고향 생각이 얼마나 나든지. 그 파도소리며, 산골내음이며.. 오랜 시간을 걸어서 학교에 갔던 그 산길 하며.. 이 책은 강원도에 묻혀 있는 역사적 사건들과 인문들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 고향인 강원도에 관련된 이야기이다 보니, 전혀 지루하지 않게 읽었네요. ^^

강원도 산골로 직장이 옮겨진다고 하면, 어떤 일을 잘못해서 좌천됐거나 밑보여, 강원도로 발령났구나. 라고 생각할수가 있는데요. 옛날에도 그런건 마찬가지였나 봅니다. 춘천으로 부임해 갈때는 시름에 잠겨 우울했지만, 그곳을 떠날때는 강원도의 정취와 풍경에 사로잡혀 되려 그곳을 떠나는 것을 우울해 했다고 하니, 강원도의 경치와 사람들의 인심에 얼마나 정이 묻어났는지 잘 알겠지요.

책에서는 대관령에 연관된 이야기와 강원도의 먹거리와 그 중 가장 손에 꼽는 경치. 그리고 강원도 사람들의 성격에 관련된 이야기들이 그곳의 인물들과 어울려 언급됩니다. 고향을 떠나 타지역에서 살게 된지도 어느덧 20년이 되었네요. 심지어는 사는 이곳을 고향이라고 생각할 정도로 저의 고향 강원도는 잊으며 살았던 것 같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제 고향인 강원도를 다시 떠올렸던 것 같아, 감회가 새롭네요..^^ 조금 지루한 부분도 없지 않아 있지만, 개인적인 추억과 연관지어 잘 읽었네요..^^

지금 저는 경상도에 살고 있으면서 느낀거지만, 강원도 사람들이 무뚝뚝하긴 해도 정이 참 많다는 점은 경상도 사람들과 비슷한것 같아요. 정에 따르면, 경상도 사람들에 비해 더 깊은것도 같구요. 그리고 티비에 나오는 강원도 사투리는(했드래요~) 정말 산골깊숙히 들어가야 들을 수 있는 사투리고, 실제로는 그리~ 심하지는 않답니다^^ 물론 서울 사람들은 못 알아들을 수도 있음. ㅋㅋ 이번에 나온 이 책은 강원도에 관한 책이었지만, 다음에는 다른 지역에 또 인문학을 입힌다고 저자분께서 담아놓으셨던데, 다음 책도 기대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