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실격 외 세계문학의 숲 5
다자이 오사무 지음, 양윤옥 옮김 / 시공사 / 2010년 8월
품절


작년에 다른 번역자가 옮긴 같은 책을 읽고 두번째로 읽는 다자이 오사무 작가의 책이다. 역시 같은 책을 두번째로 읽으니 처음과는 또다른 느낌을 주는 것 같다. 처음 읽을 때는 못 보던 곁두리 내용들이 눈에 들어오고, 처음 읽을때 보다 더 많은 생각들이 교차한다. 그리고 전에 읽었던 책에는 수록되어 있지 않은 다자이 오사무의 단편소설들 5편의 이야기들이 실려 있는데, 조금은 실망스러운 글들도 있었지만, 상당히 재미있게 읽은, 특히 <개 이야기> 는 너무도 유쾌하게 읽은 글이라 권해드리고 싶다.

인간실격. 처음 이 책을 읽을때 과연 이 남자가 인간실격이라는 소리를 들을 만큼 그런 행동을 한 것인가. 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두번재 읽을때는 약간 생각이 바뀌었다. 왜 그렇게 살 수 밖에는 없었던 것일까. 라고 말이다. 물론. 그가 가지는 생각들에 나는 역시 공감한다. 하지만 왜.... 왜 좀 더 밝은. 긍정적으로 살수는 없었을까? 라는 안타까운 기분이 들어지는 것이다. 인간 실격. 그는 인간으로서 실격이었을까? 자살했다는 것? 사람을 속였다는 것? 아니면 부모. 형제들에게 그가 했던 행동들? 이 모든 것은 차지하더라도. 그 자신에 대한. 스스로에 대한 행동이 문제가 아니였을까 한다.

같이 사는 여자의 딸아이가 그에게 '아버지, 뭐하러 살아?' 라는 물음에 그는 '모르겠네.' 라고 응수한다. 자신이 살아가는 이유를 알지 못하는 한 남자. 그렇다고 알려고 하지도 않는 남자. 그런 사람에게 인간 실격이라는 제목을 붙여주었음을. 좀 더 생각을 바꾸고, 노력했더라면, 그렇게 똑똑한 그 사람이 완전 360도 바뀐 생활이 기다리고 있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다음에 몇년 후 이 책을 다시 읽어보고 싶었다. 그때는 또 다른 여러 가지 생각들을 할 수 있으리라. 다자이 오사무 작가의 단편몇편들과 함께 좋은 시간을 가져서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